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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브리핑 | “사용자도 마케터도 개발자도 모두 고민 중” 페이스북 데이터 유출 사태 총정리

김현아 기자 | ITWorld 2018.03.30
페이스북이 최악의 위기를 맞았다. 지난 20일 미 대선 당시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캠페인을 담당했던 데이터 기업인 캠브리지 애널리티카(Cambridge Analytica)가 페이스북 계정 5,000만 개의 개인 정보를 비밀리에 수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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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진 바에 따르면, 캠브리지 애널리티카는 2014년 대선 당시 디스이즈유어디지털라이프(thisisyourdigitallife)라는 페이스북 앱을 만들어 활용했는데, 이 앱은 앱을 사용한 사람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친구 데이터까지 수집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앱 사용자는 27만 명이었으나 실제로 이들이 획득한 데이터는 5,000만 개였고, 이를 분석해 고도로 표적화된 정치 광고에 활용했다. 2015년 페이스북이 삭제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2017년에도 여전히 삭제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페이스북은 자사의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 정보가 유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6가지 계획을 밝히며 사용자들의 화 잠재우기에 나섰다. 페이스북 플랫폼에 접근했던 모든 앱에 대한 조사와 불법적으로 사용된 데이터에 대한 고지, 사용되지 않는 앱의 접근 차단, 페이스북 로그인 정보 제한, 사용 중인 앱 관리에 대한 안내, 취약점 발견시의 포상 정책 등이 골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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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이러한 조치로 ‘상상했던 두려움을 현실로 느낀’ 사용자들의 반발은 쉬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deletefacebook이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페이스북 계정 삭제 운동이 이어지고 있고,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Tesla)와 스페이스X(SpaceX)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모두 삭제하기도 했다.

이번 사태로 표면적으로 가장 영향을 받는 것은 일반 사용자이지만, 기업 마케터 역시 영향을 피할 수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페이스북은 디지털 마케터들이 타깃 마케팅을 진행하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일반 사용자들이 다른 곳에서 검색했던 것들이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광고로 뜨는 것을 경험한 이유이기도 하다.

페이스북 데이터 유출로 인해 사용자가 이탈하게 된다면, 마케터들에게 페이스북의 가치는 하락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페이스북을 대체할 만한 플랫폼이 있는 것도 아닌 현실이다. 머스크처럼 과감하게 브랜드 페이지를 폐쇄하는 것도 소통을 원하는 마케터들에겐 치명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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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건이 페이스북 플랫폼을 활용하는 앱에서 기인한 것인 만큼, 페이스북이 발표한 재발 방지 조치에는 서드파티 앱의 데이터 접근 제한, 로그인할 때 제공되는 페이스북 데이터 축소 등과 같은 개발자가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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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지금 이 순간에도 페이스북 탈퇴를 고민하고 있는 사용자들이 이번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라 할 수 있다. 추억이 있고, 친구와 가족이 있는 페이스북, 그러나 나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고 이것으로 수익을 내는 페이스북, 과연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페이스북의 기록들을 다운로드 받은 후 탈퇴하는 방법, 계정을 잠시 비활성화하는 방법, 내 게정에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 등이 있다. 세 번째를 택한다면, 페이스북에서 공개되는 정보에 대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조처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올린 포스팅들을 볼 수 있는 사람들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게시물에 대한 공개 설정을 철저히 해야 한다. 페이스북이 이번 사태에 대한 조치로 조금 더 간소화한 개인 정보 보호 바로 가기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했는가? 앞으로 나올 페이스북 사용자 변화 수치 혹은 페이스북 주가 변화가 사용자들의 행동을 알려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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