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 소셜미디어

유튜브 ‘광고 없이’ 보는 방법

Mrtyn Casserly | PC Advisor 2018.03.26
유튜브에서는 많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완전히’ 무료는 아니다. 보통 광고를 동반하기 때문. 일반적으로는 5초 후에 건너뛸 수 있는 이런 광고들은 콘텐츠를 무료로 즐기는 작은 대가이지만, 점점 더 광고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다.

이런 경제적 이해관계를 이해 못 할 것도 아니지만, 2분짜리 레시피 영상을 보는 데 관심도 없는 자동차 광고에 30초나 투자하는 것은 ‘비경제적’이다. 그래서 유튜브의 광고를 없앨 방법들을 소개한다.

단, 이번에 소개하는 방법들은 ‘지금만’ 통하는 방법일 수 있다. 유튜브는 지속해서 이런 광고를 보지 않는 무료 사용자들을 없애려 노력 중이기 때문이다.

광고 차단은 불법인가?
광고 차단은 전혀 불법이 아니다. 사실 인기 광고 차단 앱인 애드블록 블러그(Adblock Plus)가 2015년 독일 퍼블리셔들에 의해 고소를 당하긴 했으나, 법원은 애드블록 플러스의 편을 들어줬고, 이후 유사한 소송에서 판례로 사용되고 있다.

물론 광고 차단의 ‘도덕적인 측면’에 대한 논란은 여전하다. 사용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사용 비용을 광고에 집중하는 몇 초의 시간으로 낸다. 하지만 광고가 너무 심할 경우 사이트 경험이 나빠질 수 밖에 없다. 다른 한 편으로는 누군가 돈을 내지 않으면 애초에 콘텐츠가 만들어지지 않으며, 콘텐츠가 좋다면 창작자를 지원해야 한다. 그러나 결국 최종 결정은 사용자 자신의 몫이다.

유튜브 레드
현재 유튜브를 광고 없이 즐기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유튜브 레드에 가입하는 것이다. 유튜브 레드는 광고가 전혀 없고, 일부 크리에이터들의 비공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유료 구독 프로그램으로, 월 7,900원(부가세 별도)이다.

웹 브라우저에서 광고 차단기 사용하기
이 외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무료 혹은 아주 적은 금액이다.

크롬
크롬 사용자라면 새 탭을 열고 왼쪽 위에 있는 화려한 색상의 사각형 아이콘을 누른 다음, ‘웹 스토어’를 클릭해 들어간다. 여기에서 ‘ad blocker’라고 검색하면 여러 확장 프로그램들이 나타난다.



우선 앞서도 언급했었던 애드블록 플러스도 목록에 포함되어 있으며, 원하는 것에서 ‘크롬에 추가하기(Add to Chrome)’을 클릭하면 설치된다.



이제 크롬의 주소 입력줄 오른쪽으로 아이콘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클릭하면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난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은,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가 있을 때는 화이트리스트로 등록해두면, 광고가 표시되어 제작자에게 보상을 줄 수 있다.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는 광고 차단을 위한 여러 방법이 있다. 새 탭을 열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줄이 3개인 아이콘을 누르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애드온’을 선택한다. ‘ad blocker’라고 검색하고 원하는 앱을 선택해 설치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다른 브라우저들과 마찬가지로 엣지에서도 광고 차단을 위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새 탭을 열고 오른쪽 위의 점 3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확장’을 선택한 다음 ‘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이제 ‘adblock’을 검색한 다음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엣지의 ‘확장’ 섹션에 이것이 표시되고, ‘켜기’를 클릭해 활성화하면 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IE에도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있다. 이들을 찾으려면 우선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어 모양 아이콘을 찾는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추가 기능 관리’를 클릭하고, 하단의 ‘추가 도구 모음 및 확장 프로그램 찾기’를 클릭한다. (참고, 주소 뒤에 ‘kr’이 붙은 링크는 현재 에러가 뜬다. ‘kr’을 삭제하고 ‘http://www.iegallery.com’만 주소에 입력한다.)



여기서 다시 ‘adblock’을 검색하면 원하는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앱 받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모바일에서 광고 없는 유튜브 보기
모바일용 유튜브 앱에서 광고를 없애는 방법은 유튜브 레드에 가입하는 수 밖에 없다. 대신 광고 차단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파리나 크롬 브라우저로 유튜브를 보는 우회 방법이 있다.

이렇게 유튜브를 광고 없이 보는 방법은 있다. 하지만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전 이것이 콘텐츠 제작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한번쯤은 생각해보길 바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