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소셜미디어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앞두고 꼭 점검할 5가지

David Terrar | HPE 2017.04.28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그램에서는 종종 문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회사는 조직으로서의 디지털 성숙도 측면에서 고유의 출발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적합한 솔루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와 정보를 보관하는 레거시 IT 시스템에는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같은 의미에서,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비즈니스 리더의 거의 절반이 디지털 변혁으로 인해 자신들의 사업 모델이 5년 내에 없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업이 신속하게 움직여야 할 이유입니다. 디지털 변혁은 현실로 닥쳤으며, 여느 때와 다름 없는 사고방식을 고집한다면 조직을 도도새처럼 멸종할 가능성이 커질 뿐입니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기업은 빠르고 극적인 변화를 관리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기업은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능숙하며, 자사 특정 사업 모델의 “사업 방법”과 “사업 대상”을 처리할 수 있는 현재의 IT 시스템에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열차 운행을 절대 멈추지 않으면서 철도망을 점검하는 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트(Agent)를 변경하고, 전문가를 교체해야 할 것이며, 회사 내에서 해결할 수도 있지만 외부 도움도 끌어들여야 합니다.

제대로 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주목할만한 수익을 낳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지 웨스터만, 디디어 본넷, 앤디 맥아피의 디지털 선도(Leading Digital) 조사는 디지털 비즈니스에 통달한 기업이 디지털적 덜 정통한 경쟁기업에 비해 9%나 더 많은 매출을 창출하고, 26% 더 많은 이익을 냈으며, 12%나 더 높은 시장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의 새로운 사고와 접근방식들을 어떻게 통합할 예정입니까? 어떻게 위험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다음의 5가지 제안에서 해답을 찾으십시오.

1. 선행을 장려하십시오
디지털에 정통한 기업은 팀워크를 조장하고, 자사의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하며, 개방과 공유 환경을 촉진하는 리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리잡은 특정 조직 구조가 아무리 중요하더라도, 직원과 리더가 새로운 행태를 수용하도록 하는 것보다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블라트카 흐룰픽은 저서 관리의 변화(The Management Shift)에서 다수의 성공적인 기업이 열린 사고방식, 열정 넘치는 문화, 강력한 팀 응집력, 영감을 주는 리더, 강력한 목적 의식, 그리고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라는 특징을 갖는 관리 스타일을 지녔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특징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지형을 처리하기 위해 21세기 리더에게도 꼭 필요합니다.

2. 총체적으로 생각하십시오
기존 시스템 위에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이나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요소를 추가하는 것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되며, 핵심 영역에서 단기적인 이익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진정으로 비즈니스를 변모시키기 위해서는 총체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합니다.

최근의 포레스터 조사에 따르면, 디지털에 가장 성숙한 비즈니스는 디지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사일로를 부숴야만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도구는 맥킨지 7S 프레임워크로 수십 년에 걸쳐 믿을 수 있다고 증명되었습니다.

7-S 프레임워크는 조직의 효율성에서 구조보다는 조정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먼저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그리고 시스템(Systems) 측면에서 비즈니스를 평가합니다. 그 다음에는 기업의 공유 가치(Shared values)뿐 아니라 스태프(Staff), 기술(Skill), 그리고 스타일(Style)을 검토합니다.

이 접근방식은 가치를 추가하고, 효율화 방안을 찾아내며, 조직에 진정한 차이를 만들어 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인들을 통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굳이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다른 유용한 도구도 많습니다. 중요한 점은 총체적으로 생각할 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훨씬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3. 민첩하게 움직이십시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통합하여 레거시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계획이 필요합니다. 계획은 임원의 재무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면서도 애자일 사고방식에 의존해야 할 것입니다. 단기적인 시간 단위와 여러 번의 반복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실험이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이미 언급한 포레스터의 조사에서도 디지털 프로그램의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5대 측정값 중 하나로 민첩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민첩성은 신생기업처럼 생각하기를 요구합니다. 우선, 해결할 필요가 있는 문제를 규명하십시오. 그 다음, 구현할 수 있는 최소 기능을 지닌 제품을 개발하십시오. 그 결과로 나온 피드백을 활용하고 이 절차를 반복해가면서 제품을 개발하십시오.

6~8주 또는 더 짧은 주기로 여러 개의 변화의 흐름을 병행해서 밀고 나가야 합니다. 단위 작업이나 단계보다는 즉시 달성할 수 있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프로세스 전반에서 모든 관련자가 참여하는 정기적인 소통 환경을 반드시 조성하십시오.

4.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십시오
진정한 트랜스포메이션은 회사의 모든 팀과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합니다. 다가올 변혁에 모든 사람을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건전한 복합 기능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조사에 따르면 깃허브(GitHub)나 슬랙(Slack) 같은 일종의 엔터프라이즈 소셜 네트워크 또는 소셜 협업 플랫폼을 구현한 조직이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트랜스포메이션에 더욱 성공적이라고 합니다. 이런 종류의 소통은 이메일 등 오래된 소통 기술에서는 가능하지 않던 방식으로 팀의 집단 지성을 활용합니다.

5. 트랜스포메이션 스토리를 만드십시오
토종 디지털 신생기업이 아니라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사를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일련의 복잡한 점진적이고 전략적인 프로젝트에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원, 고객, 그리고 투자자까지 참여하기 위해서는 리더십은 원대한 비전을 공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비즈니스를 재창조하여 달성하려는 목표에 대한 “이유”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통합 : 리더를 위한 교훈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열린 사고방식, 열정 넘치는 문화, 강력한 팀 응집력, 영감을 주는 리더, 강력한 목적 의식, 그리고 회사가 하는 일에 대한 열정을 필요로 합니다.
- 애자일한 사고방식, 점진적이고 전략적인 프로젝트의 혼합, 그리고 짧은 개발 주기가 필요합니다.
- 리더들은 모든 이들이 전체 목표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 자신들이 왜 기업을 재창조하고 있는지를 공유해야 합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