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보안

리뷰 | 로보폼 에브리웨어, 완성도 높은 비밀번호 관리자 앱

Michael Ansaldo | PCWorld 2019.12.11
로보폼 에브리웨어(Roboform Everywhere)는 가장 오래된 비밀번호 관리자 가운데 하나지만, 그 긴 역사에 걸맞은 명성을 가진 것은 아니다. 실제로 제품 역사와 비교해 라스트패스(LastPass)와 키퍼(Keeper)보다 세련미가 떨어진다. 그러나 이 앱의 상대적인 단순함은 초보자, 혹은 복잡하지 않게 비밀번호를 다루고 싶어 하는 사용자에게 오히려 강점이다.

설정과 인터페이스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윈도우와 맥OS, 안드로이드, iOS 등에서 작동한다. 다운로드 페이지가 현재 사용자의 플랫폼을 자동으로 인식해 적당한 설치 파일을 제공한다.

로보폼 에브리웨어를 설치하면 계정을 만들 것인지 확인한다. 여기서 이메일 주소와 강력한 마스터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곧이어 브라우저 확장기능이 추가된다. 설치와 설정이 한 번에 끝나는 것은 아니다. 대신 로보폼은 라스트패스, 원패스워드(1Password), 키퍼, 대시레인(Dashlane) 같은 다른 유명 비밀번호 관리 앱은 물론,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적절하게 정리된 .CSV 파일 형태로도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다.
 
시큐리티 센터가 사용자의 취약한 비밀번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직관적이다. 최소한 엄청나게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아니다. 왼쪽 부분에는 데이터 저장 옵션 5개가 배치돼 있다. 로그인, 북마크, 계정, 연락처, 세이프노트(Safenotes) 등이다. 처음 2개는 편의성을 위한 기능이다. 계정에는 개인 정보가 저장되고, 연락처에는 사용자가 알고 있는 사람들의 개인 정보가 자리한다. 세이프노트는 다른 카테고리로는 분류가 안 되는 모든 텍스트 데이터의 저장소다.

사용자는 이들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폴더로 정리할 수 있다. 왼쪽 회색 바 부분의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바로 오른쪽에 트리 뷰 형태로 나타난다. 여기서 각 항목을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콘텐츠 내용이 나타난다.

비밀번호 캡처와 자동 입력
안전한 사이트에 로그인하면 로보폼의 브라우저 확장기능이 계정 정보를 저장할지 묻는다. 이때 기본 이름은 웹사이트이지만 원하는 이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 이제 이를 저장하거나 새 폴더로 넣으면 된다. 일단 로그인 기록이 만들어지면 여기에 노트를 추가하고 다른 로보폼 사용자와 공유할 수도 있다. 로그인 정보에서 바로 사이트를 여는 것도 가능하다.

계정 정보를 저장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이 사이트의 로그인 정보를 보여준다. 여기서 클릭하면 바로 로그인할 수 있다. 브라우저 확장기능에서 바로 사이트를 여는 방법도 있다. 로그인 리스트를 내려 원하는 사이트를 선택하면 된다.

비밀번호 생성기
강력하고 안전한 비밀번호를 만들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많은 비밀번호 관리 앱이 이런 기능을 제공한다. 로보폼 에브리웨어 역시 사용자를 위해 어려운 비밀번호를 생성해준다. 이 생성기는 브라우저 확장기능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로보폼 에브리웨어 브라우저 확장기능을 이용하면 강력한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다.
단, 기본 설정만으로는 너무 약하다는 느낌이다. 비밀번호가 짧았고 대소문자와 숫자만으로 구성됐다. 이럴 때는 고급 설정을 열면 된다. 비밀번호 길이를 최대 16글자(사용자가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로 늘릴 수 있고 특수문자도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자동으로 현재 필드를 새 비밀번호로 채우거나 클립보드로 복사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폼 채우기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특히 폼 채우기 기능이 뛰어나다. 다중 계정을 지원하고 사람, 기업, 여권, 주소, 신용카드, 예금계좌, 자동차 등은 물론 커스텀 카테고리까지 8개 데이터 카테고리를 입력할 수 있다. 커스텀 카테고리는 사용자가 직접 필드와 값을 추가할 수 있다.

보안 감사
훌륭한 비밀번호 관리자는 단순히 비밀번호를 저장만 하지 않는다. 비밀번호를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시큐리티 센터(Security Center)를 통해 이런 기능을 제공한다. 전체 보안 점수뿐만 아니라 중복된 비밀번호를 별도 탭으로 보여준다. 라스트 패스, 대시레인 같은 비밀번호 관리자는 자동으로 보통 수준 이하의 모든 비밀번호를 가려주는 기능까지 제공한다.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보안이 취약한 비밀번호에 대한 링크만 제공하므로, 해당 비밀번호로 이동해 직접 변경해야 한다.

가격
로보폼 에브리웨어의 퍼스널(Personal) 라이선스는 1년엔 23.88달러다. 최대 5명까지 사용하는 패밀리(Family) 플랜은 연 47.75달러이다. 3년 혹은 5년 치를 결제하면 할인해준다. 로보폼은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기기 연동, 클라우드 백업, 이중 인증 같은 핵심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안전한 사이트에서 로그인 계정을 캡처한다.

결론
로보폼 에브리웨어는 살펴볼 가치가 있는 앱이다. 특히 비밀번호 관리자를 그전에 사용한 적이 없다면 더 그렇다. 인터페이스가 꽤 직관적이고 기능도 사용하기 쉽다. 반면 자동 비밀번호 업데이트 같은 고급 기능이 다소 부족한 것이 단점이다. 유료 버전을 구매하기 전에 일단 무료 버전을 사용해 볼 것을 권한다. 물론 다른 비밀번호 관리자의 트라이얼 버전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ciok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