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타이핑 속도를 높여주는 7가지 숨겨진 단축키

JR Raphael | Computerworld 2018.08.03

최근 엄지손가락에 대한 생각이 많아졌다. 이유는 단순하다. 공공 장소에서 의심하지 않고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온스크린 타이핑을 엄지손가락 만으로 하고 있다.



필자는 엄지손가락 2개로 타이핑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요즈음 흔히 볼 수 있는 스와이핑 중심의 타이핑도 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들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관찰하면서 스마트폰에서 일반적으로 "옳은" 타이핑 방법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하며 사람마다 자연스럽게 느끼는 방식이 큰 차이를 보인다.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결국은 개인적인 선호도로 귀결된다.

하지만 타이핑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상관없이 한 가지 변치 않는 사실이 있다. 온스크린 키보드가 제공하는 모든 단축키를 학습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텍스트를 더욱 쉽게 입력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순정 키보드인 지보드(Gboard)를 사용하면, 숨겨져 있는 유용한 기능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

키보드 내 인터넷 검색과 상황에 따른 언어 번역(보이지 않는 경우 키보드 좌측 상단 모서리의 부등호 기호나 구글 아이콘을 누른다.) 같은 고급 기능 외에도 지보드에는 시간을 절약해주는 유용한 단축키가 숨겨져 있다. 그리고 두드리거나 스와이핑을 하거나 엄지 손가락을 쓰거나 타이핑 방식에 상관없이 모바일 타이핑의 효율성이 크게 높일 수 있다.

가까이 있는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지보드를 열어 이 놀라운 순정 옵션을 활용해 보자.

1. 화상 커서 정밀 제어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타이핑하다가 꽤 앞쪽에 문자를 추가하거나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모두가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며 작은 화상 커서를 원하는 곳으로 정확히 이동하기 위해 시도하다 보면 인내심이 좋은 사람도 정신줄을 놓게 된다.

지보드에 답이 있다. 손가락으로 스페이스 바를 터치하여 누른 상태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슬라이딩한다. 그러면 커서가 이에 따라 이동하고 필요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추가적인 요령이 있다. 더욱 정밀한 커서 제어가 필요한 경우 지보드의 좌측 상단 모서리에 있는 부등호 기호 또는 구글 아이콘을 누른 후 상단 표시줄 메뉴의 중앙에 있는 "I"를 누른다(또는 "I"가 없는 경우 같은 상당 표시줄 메뉴에서 3개의 점으로 구성된 메뉴 아이콘을 누르고 "텍스트 편집(Text Editing)"이라는 항목을 찾은 후 메뉴 표시줄로 끌어서 이동한다). 그러면 커서의 위치를 지정하고 텍스트를 정밀하게 선택,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는 일련의 화살표가 표시된다.

2. 신속한 숫자와 기호 액세스
지보드는 밑줄이나 별표 등의 특수 문자를 사용하기가 살짝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은 필요한 모든 숫자나 기호를 실용적으로 찾아 액세스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다.

손가락으로 "?123" 키를 터치한 후 키보드를 가로질러 위로 슬라이딩하면 된다. 화면 전체에 숫자와 특수 문자가 바로 표시되어 원하는 것으로 손가락을 (떼지 않고) 밀어서 이동하면 된다. 손가락을 떼면 해당 문자가 텍스트에 삽입되고 키보드는 일반 자판으로 돌아간다.



괄호 등 일부 기호는 추가적인 특수 문자가 내장되어 있다. 키 위로 슬라이딩하면 그 하단에 생략 기호(...)가 표시되며, 손가락을 1초 이상 길게 누르면 슬라이딩 선택에 의해 일련의 추가 관련 문자가 표시된다.



또 다른 보너스 요령 : 지보드의 메인 키보드 인터페이스에 각 글자의 모서리에 모든 기본 특수 문자도 표시하도록 해스와이핑을 어디로 해야 할지 정확히 알 수 있다. 또한 글자를 길게 눌러 관련된 기호를 입력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지보드의 좌측 상단 모서리의 부등호 기호나 구글 아이콘을 누른 후 상단 표시줄 메뉴의 설정을 누른다(또는 설정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경우 먼저 3개의 점으로 구성된 메뉴 아이콘을 누른 후 설정 아이콘을 찾는다). "설정(Preferences)"을 선택한 후 아래로 스크롤하여 "길게 눌러서 기호 입력(Long-press for symbols)" 옆의 토글을 활성화한다. 이제 필요할 때마다 모든 특수 문자가 손가락 끝에 표시된다.

3. 신속한 대문자 입력
두문자어를 입력하거나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경우 문장의 첫 글자 외에 다른 글자도 대문자로 표시하고 싶을 때가 있다. 그리고 지보드에는 이를 손쉽게 수행할 수 있는 단축키가 숨겨져 있다. 손가락으로 Caps Lock 키("z"의 왼쪽에 있는 위쪽 방향 화살표)를 길게 터치하고 원하는 글자 위로 이동한다. 해당 글자가 대문자로 변경되며, 손가락을 떼면 키보드가 소문자로 자동 변경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