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모바일

5G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사용자 혜택을 의미하는 이유

Jack Gold | Network World 2019.10.21
5G를 둘러싼 모든 관심의 초점은 수십억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할지에 쏠려 있으며 이는 당연한 현상이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소비자와 기업에게 큰 영향을 미칠 5G의 또 다른 면은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다.

5G를 견인하는 주된 동력은 모바일을 위한 수요지만 5G는 사설 관리형 네트워크 분야, 특히 고주파 밀리미터파 시스템 용도로도 큰 잠재력을 지녔다.

5G는 수많은 사용자와 기업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한다. 또한 네트워크 사업자에게 수익성 높은 부가적인 혜택도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사업자는 실적을 개선하고 경우에 따라 소비자 서비스에 일부 보조금을 지급해 장기적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유도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5G는 오랜 기간 경쟁이 아예 없거나 빈약했던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을 여는 역할도 한다.
 
ⓒ Getty Images Bank
 

5G 통해 매력적인 무선 광대역 구축 가능

미국 인구의 약 90%는 케이블 모뎀, DSL, 또는 광섬유를 통해 유선 광대역 인터넷 연결을 이용할 수 있지만 사업자 입장에서 유선 인프라에 대대적인 투자를 할 만큼의 수익성이 없는 일부 지역의 경우 여전히 상당수 사람들이 인터넷 광대역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많은 지역에서 광대역 서비스를 단일 업체만 제공하는 독점 구조가 형성돼 있다. 교외 지역을 위한 연결 옵션과 독점 솔루션에 대한 대안으로 무선 광대역 액세스가 떠올랐지만 확장 와이파이 또는 4G 솔루션을 사용한 시도의 결과는 지금까지 기대 이하였다. 그러나 5G가 나오면서 최신 광대역 사용 사례(엔터테인먼트, 게임, 멀티미디어 등)에 필요한 고용량, 고속, 저지연을 갖춘 매력적인 무선 광대역 경험을 위한 제대로 된 기회가 열렸다.

얼만큼 매력적일까? 최근 퀄컴은 2020년에 30개 이상의 고정 무선 접속(FWA) 시스템 제조업체가 자사 스냅드래곤 X55 5G 모뎀 솔루션을 도입해 고객 구내 장비(CPE)를 만들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CPE는 기본적으로 케이블 모뎀 박스로 보면 된다. [정보 공개: 퀄컴은 필자 회사의 고객사임] 해당 제조업체 목록에는 LG, 링크시스, 넷기어, 노키아, 삼성, ZTE 등 굵직한 공급업체가 포함된다. 버라이즌, AT&T와 같은 주요 통신사는 일부 지역에서 인터넷 광대역 연결을 위한 5G 기반 FWA 장비를 이미 사용자에게 공급하기 시작했다. 필자는 향후 2~3년 동안 5G 네트워크가 확산되고 가격 경쟁으로 도입이 늘면서 이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5G 무선은 유선 투자를 위한 수익성이 없는 교외 지역과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도 훨씬 더 유리하므로 지금까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수백만 명의 소비자에게 광대역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5G의 큰 가용 용량 덕분에 다른 광역 무선 접속 방법을 통해서는 불가능한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이 가능해진다.
 

네트워크 슬라이싱(NB IoT)

다양한 유형의 IoT와 스마트 디바이스는 소비자와 산업 환경에서 진정한 스마트 환경을 위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실제로 교통 흐름 제어, 스마트 전등, 공공 안전 등을 위한 센서가 구축된 스마트 도시는 IoT의 주요 성장 영역이다. 배송/수송, 의료, 소매, 농경 산업 등은 모두 더 많은 센서를 구축한 데이터 중심 환경, 특히 머신 러닝과 AI 시스템의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백엔드 프로세싱이 주는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핵심 과제는 향후 구축될 수많은 디바이스(그 중 상당수는 모바일)를 위한 저비용의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구현하는 것이다. 각 센서를 유선에 연결하는 것은 가능하다 해도 비용 측면에서 현실성이 없다.

5G는 사업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필요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가진 다수의 “슬라이스”로 분할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된다. 기본적으로 이는 사업자가 극소량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수백만 개의 디바이스를 위한, 서비스와 속도는 제한적이지만 월 몇 달러 이하의 요금으로 사용 가능한 매우 경제적인 연결을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구형 셀룰러 시스템은 이와 같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없었다. 그러나 협대역 IoT, 손쉽게 구현 가능한 NFV 기반 시스템은 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5G는 인구 밀집 지역에서도 수백만 개의 디바이스로 이를 확장할 수 있는 용량을 갖췄다. 필자는 향후 2~3년에 걸쳐 네트워크 사업자가 연결의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도시와 산업 관점에서 매력적인 혜택이 가시화됨에 따라 상용 NB IoT 디바이스가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한다.
 

사설 네트워크(기업 관리형 네트워크)

많은 기업이 유지 관리 필요성에 따른 부담을 덜기 위해 일반적으로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내부 무선 네트워크를 이미 아웃소싱하고 있다. 더 편리하고, 제한된 리소스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5G를 견인하는 주된 동력은 모바일을 위한 수요지만 5G는 사설 관리형 네트워크 분야, 특히 고주파 밀리미터파 시스템 용도로도 큰 잠재력을 지녔다.

5G 사설 네트워크가 내부에서 구축하거나 외부에 관리를 위탁하는 와이파이의 대안으로 항상 매력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관리형 네트워크 서비스는 기업 자체 무선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와 비슷한 기능을 구축할 방편을 제공한다. 기업은 이를 통해 새로운 유연성을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업체로부터 더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나올 기반도 마련된다. 많은 경우 이 과정에서 내부 구축 시스템에 일반적인 종속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자체적인 네트워크 설치 및 관리는 많은 기업이 부담스럽게 여기며, 새로운 기술로 업그레이드하기 쉽지 않은 경우도 있다. 실제로 대부분의 기업 와이파이는 최신 표준에 비해 2~3세대 뒤쳐져 있고 이로 인한 보안, 용량, 대역폭 문제 가능성에 노출된다.

필자는 5G 네트워크 사업자들이 다양한 기업 및 공공 시장에서 관리형 사설 네트워크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이와 같은 네트워크는 기존의 더 폭넓은 5G 위에 구축되므로 가격도 더 경쟁력 있게 책정할 수 있다. 특정 기업/업종에 국한되는 사유 솔루션도 5G의 고급 관리 기능을 통해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 분야는 향후 2~3년에 걸쳐 성장할 것이다.

요약: 5G는 모바일 네트워크의 중요한 업그레이드이며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그러나 네트워크 사업자가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새로운 서비스도 가능하게 해주며, 이러한 서비스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기업은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가 첨단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비용 절감이나 성능 향상을 위해 내부 인프라를 업그레이드 및 개선할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