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스마트폰

“아무리 삭제해도 없어지지 않는” 아이폰 기타 저장 공간의 정체와 정리 방법

Jason Cross | Macworld 2019.04.15
최신 iOS 릴리즈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거나 사진을 촬영하거나 친구가 알려준 멋진 앱을 다운로드할 때 아이폰은 저장 공간이 꽉 찼다고 알려준다.

이미 불필요한 모든 앱을 삭제했지만 여전히 공간이 부족하다. 그래서 설정 페이지에서 아이폰 저장 장치를 확인해 보니 꽉 차 있다. 게다가 많은 용량이 기타(Other)로 분류되어 있다. 대체 뭘까? 어떻게 하면 이것을 없앨 수 있을까?

기타 저장 공간은 불가사이하고 혼란스러우며 모두가 납득할 만한 답은 없지만 본 가이드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이폰 저장 공간 확인하기

아이폰의 저장 공간 중 모든 앱과 데이터가 차지하는 공간을 확인하려면 설정 앱을 열고 일반을 선택한 후 아이폰 저장 공간을 선택한다. 화면 상단에는 총 아이폰 저장 공간과 이를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의 종류를 표시하는 막대 그래프가 표시된다. 그 아래에는 휴대폰의 애플리케이션 목록과 함께 앱 및 저장된 데이터가 차지하는 공간이 표시된다.
 
ⓒ IDG

아이폰 저장 공간 세부사항은 설정 앱 안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야 확인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그래프를 확인하기까지 수 초가 소요될 수 있으며 저장 공간을 스캔하고 분석하기 위해 시간이 소요된다. 차트가 표시되기 시작한 후에도 휴대전화가 분석을 완료하는 동안 값과 앱 목록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수 초가 지나야 안정화된다.
 

그렇다면 기타는 무엇일까?

아이폰 저장 공간 메뉴에는 앱, 미디어, 사진, 메일 등의 익숙한 카테고리가 표시되지만 기타(Other) 카테고리도 있으며 용량이 꽤 크다. 기타가 수 기가바이트로 커지는 경우도 많으며 10GB를 초과하는 경우도 생긴다.

기타 카테고리는 실질적인 잡동사니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크고 제각각이다. 시스템 파일, 캐시, 시리 음성(기타 음성을 다운로드한 경우), 로그, 업데이트 등으로 구성된다. 기타가 커지는 가장 큰 이유는 음악과 동영상 스트리밍이다. 아이튠즈 스토어, TV 앱, 뮤직 앱에서 동영상이나 음악을 다운로드하면 미디어로 인덱싱된다. 하지만 원활한 재생을 위해 스트림에 캐시가 있으며, 이것이 기타로 분류된다.

사파리의 캐시도 꽤 커질 수 있다. 그리고 이미지나 동영상이 첨부된 문자 메시지를 많이 전송하면 많은 공간을 차지할 수 있다.

아이폰은 저장 공간이 꽉 차지 않도록 이런 캐시를 관리해야 하지만 항상 정상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아니다.
 

기타 데이터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

기타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우선, 사파리 캐시를 삭제하자. 설정 > 사파리를 열고 ‘방문 기록 및 웹 사이트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한다. 아이폰에 열려 있는 사파리 탭이 많으면 닫는다.
 
ⓒ IDG

또한 메시지가 오래된 메시지를 더 적게 보관하도록 변경할 수 있다. 설정을 연 후 메시지를 열고 메시지 기록 설정으로 스크롤 다운한다. 기본적으로 메시지 보관이 무제한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1년 또는 30일로 줄여 메시지 앱의 캐시 데이터를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저장 공간으로 돌아가 앱 목록을 확인한다. 대부분의 앱 스토어 데이터는 앱으로 분류되지만 기타로 분류된 캐시를 저장하는 것들도 있다. 예를 들어, 팟캐스트 앱이 수 기가바이트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 대부분 캐시 데이터일 가능성이 높다. 앱을 삭제하고 재다운로드하면 기타 카테고리를 줄일 수 있다.
 

강력한 옵션: 아이튠즈를 이용한 백업 및 재설정

아이폰을 뒤져 기타 저장 공간의 크기를 키우는 모든 작은 캐시를 삭제할 수 있지만 정말로 작게 만들고 싶다면 휴대전화를 백업하고 재설정해야 한다. 약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맥이나 PC에서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것이다.

아이폰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아이튠즈를 실행한다. 아이폰 액세스를 허용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 것이다.

좌측 상단의 작은 휴대전화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이폰을 선택하고 백업 아래에서 내 컴퓨터를 선택한다. 로컬 백업 암호화를 선택하여 비밀번호와 건전성 데이터도 백업하는 것이 좋다. 잊어버리지 않을 만한 비밀번호를 선택한다. 지금 백업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한다.
 
ⓒ SUSIE OCHS/IDG

백업이 완료되면 아이폰을 분리하고 설정 > 일반 > 재설정으로 이동하고 모든 콘텐츠와 설정 삭제를 선택한다. 아이폰이 초기 상태로 되돌아간다. 재시작하고 초기 설정 프로세스 중 아이튠즈가 열린 상태로 컴퓨터에 다시 연결하고 화면의 설명에 따라 장치를 복원한다.

기타 저장 공간의 크기를 줄이는 가장 길고 복잡한 방법이긴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재설정하고 복구하는 것보다 크기를 더 작게 줄이는 방법은 없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