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보안 / 스마트폰

"아이폰 X에만 있는" 페이스ID의 모든 것

Michael deAgonia | Macworld 2017.11.02
시선만 돌려도 잠금을 풀 수 있는 페이스 ID가 아이폰 X에 탑재된다. 아이폰 5에 터치 ID가 처음 등장한 이후 사용자들은 처음으로 새로운 방식의 생체 인증 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페이스 ID는 전면 카메라와 잠금 해제 소프트웨어를 통해 얼굴을 인식해 결제와 잠금 해제 등에 사용된다.

아이폰 X의 주요 판매 포인트는 미래지향적 기술이며, 여기에 슈퍼 레티나 OLED 디스플레이, 더 얇고 베젤 없는 폼팩터와 개선된 카메라 기능이 더해진다. 그러나 이미 성능이 입증된 지문 인식 방식인 터치 ID처럼 페이스 ID도 쉽고 안전한지에 대한 질문도 제기된다. 더 중요한 것은 청구서 결제에 쓸 수 있을지 여부다.

페이스 ID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자.

터치 ID에 뒤이은 페이스 ID
올해 스텔스 보고서가 2013년 이후 아이폰의 홈 버튼 기반 생체 인증 방식으로 쓰여온 터치 ID 없는 아이폰이 출시된다고 하자, 오랜 애플 사용자들이 우려를 표했다. 터치 ID는 2015년 속도가 대폭 향상되어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잠금 해제하고 중요한 애플 페이 결제 수단으로 등극했다.


터치 ID는 이미 애플의 주요 기술로 자리잡았다. 편하게 작동하고, 설정이나 사용이 쉽다. 센서에 손가락을 대면 기기를 잠금 해제 할 수 있고, 기술이 공개된 후 보안 침해 사고가 발생하지도 않아 쉽게 모바일 결제 수단이 되었다.

애플은 터치 ID를 황금 표준이라고 말했다. 신제품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에도 터치 ID가 탑재된 이유가 설명된다. 실적도 탄탄하고, 타인과 지문이 일치할 가능성이 50만분의 1에 불과한 안전성이 검증됐는데 방법을 바꾸는 이유는 뭘까?

결론은 형태와 기능으로 요약된다. 아이폰 X 전면에 나설 새로운 OLED 디스플레이라는 형태와 더 사용하기 쉽고 안전한 인증 방식이라는 기능이 등장한 것이다.

페이스 ID는 보안과 인증을 가능한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애플의 전략이다. 터치 ID가 활성화되려면 물리적으로 센서에 접촉해야 하는 능동적인 동작이다. 페이스 ID는 휴대폰을 정면으로 쳐다보기만 하면 되는 수동적인 동작이다. 얼굴 인식 기술은 최첨단 신기술도 아니다. 삼성 기기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사용돼왔다.

오히려 새로운 것은 애플이 얼굴 인식을 도입했다는 사실일 수 있다. 삼성의 얼굴 인식 버전은 평면적인 사진으로 대체 가능해 허점을 노출했다. 페이스 ID는 삼성 버전보다 훨씬 더 똑똑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아이폰 X 디스플레이 상단의 검은색 띠에는 트루 뎁스(True Depth) 카메라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센서가 장착돼있다. 여기에는 적외선 카메라, 투광 일루미네이터(flood illuminator), 일반 카메라와 도트 프로젝터 등이 포함된다. 투광 일루미네이터는 사용자 얼굴에 적외선을 쏘아 주변 조명아나 안경, 모자 착용 여부에 관계 없이 아이폰 앞에 있는 사람을 감지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도트 프로젝터가 적외선 카메라로 읽을 수 있는 뎁스 맵을 작성해 얼굴이 3만 개 이상의 점을 비춘다.



커스텀된 애플 A11 바이오닉 칩셋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스마트폰의 SE (Secure Enclav) 프로세서 데이터와 대조한다. 애플은 얼굴 데이터가 아이폰 X 밖으로 전송되지 않으며, 아이클라우드 서버에[서도 백업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페이스 ID의 인증 방식은 밀리초 단위로 이루어지며, 사람이 느끼기에는 거의 순식간에 가까운 시간이다.

보안 강화 시스템에도 몇 가지 방비를 했다. 카메라를 바라볼 때는 눈을 뜬 상태여야 하며, 그러므로 잠자는 동안에 눈을 감은 타인의 얼굴로 잠금을 해제할 수 없다. 스캔이 성공하려면 기기에 쳐다보고 주의를 기울여 디스플레이를 바라봐야 한다.

페이스 ID 작동 방식
애플 페이스 ID는 애플의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A11 프로세서에 내장된 뉴럴 엔진 하드웨어 요소를 사용해 얼굴을 인식하고 분석한다. 수염을 자르거나 선글라스를 쓸 때처럼 외양이 변화해도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적외선은 선글라스 너머의 시선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 포인트가 충분히 일치하면 시스템은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다.

뉴럴 엔진은 무엇인가? 스마트폰 CPU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람, 장소, 사물을 식별하고 관련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고안된 커스텀 듀얼 코어 칩을 말한다. 뉴럴 엔진을 사용하면 페이스 ID 동력 공급 외에도 사진 앱에서 친구, 방문 장소, 찍은 사진 등을 분류하고 새로운 애니모티콘(Animoji) 기능도 추가한다.

터치 ID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앱에서는 페이스 ID로 같은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다.

페이스 ID는 얼마나 안전한가?
페이스 ID는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특징을 잡아내고 3만개라는 데이터 포인트를 처리한다. 터치 ID가 지문을 스캔할 때보다 더 데이터가 많다. 애플은 사진으로 얼굴 인식을 대체할 수 없도록 노력했고, 헐리우드의 마스크 제작자와 협력해 정교한 마스크로도 시스템을 뚫을 수 없다. 애플 PDF 자료에는 페이스 ID의 작동 방식에 대한 자세한 세부 정보가 있다.

애플 자료에 따르면, 모르는 타인의 얼굴로 스마트폰이 잠금해제 될 가능성은 100만분의 일에 불과하다. 터치 ID의 가능성은 1만 5,000분의 1이다. 그러나 페이스 ID의 해제 가능성은 쌍둥이나 유전적으로 가까운 친지, 13세 미만 사용자의 경우 더 커진다. 꼭 페이스 ID 인증이 해제된다기보다는 이런 조건 하에서 확률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도플갱어를 갖지 않은 청소년 사용자에 대해서도 페이스 ID는 필요한 수준의 보안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기억해야 할 점은 페이스 ID나 터치 ID가 보안보다 편의와 디자인에 더 강점이 있다는 점이다. 애플은 사용자의 생체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가장 좋은 보안 정책은 여전히 강력하고 긴 암호일 것이다. 바탕화면으로 이름표를 단 애완견 사진을 설정하고는 스마트폰 비밀번호도 애완견 이름으로 정해놓는 사람들에게는 세상의 모든 암호화나 최신 보안 알고리즘이 소용이 없다. 비밀번호를 잘못 정한 모바일 기기의 가장 큰 약점은 잘못된 비밀번호다. 그러므로 비밀번호를 강화하는 것이 가장 좋다.

터치 ID와 마찬가지로 페이스 ID도 비활성화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아이폰X의 잠금을 해제하는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즉석에서 페이스 ID를 비활성화하려면 아이폰 X의 측면을 꽉 취고 볼륨 낮춤 버튼을 동시에 누른다(말 그대로 아이폰을 “쥐어짜는” 모양새다).

페이스 ID 자료에 따르면, 여전히 비밀번호가 필요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 장치가 켜지거나 다시 시작될 때
• 기기가 48 시간 이상 잠금 해제되지 않을 때
• 비밀번호가 지난 156 시간(6 일 반) 동안 장치 잠금해제에 사용되지 않았고, 페이스 ID가 4 시간 동안 잠금해제에 사용되지 않았을 때
• 장치가 원격 잠금 명령을 받은 때
• 얼굴 인식 시도가 5회 이상 실패한 때
• 볼륨 버튼과 측면 버튼을 동시에 2 초 동안 눌러 전원 끄기/긴급 SOS 호출을 작동한 때

미래의 페이스 ID
애플이 내놓는 선도적인 기술은 결국 시장에 퍼지고 업계 표준으로 채택되는 경우가 많다. 페이스 ID도 내년에는 아이패드와 다른 아이폰 제품에까지 퍼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페이스 ID가 애플 모바일 기기의 미래 전략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애플 CEO 팀 쿡이 향후 10년간 아이폰 X가 아이폰 개발 속도를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한 것과도 연관이 있다. 그리고 경쟁을 극복하고 혁신하기 위한 애플의 노력이 향후에도 여러 해 동안 기술적 트렌드 선도자의 역할에 영향을 미칠 것임을 보여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