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스토리지 / 퍼스널 컴퓨팅

최고의 윈도우 백업 소프트웨어와 고려해야 할 사항

Jon L. Jacobi | PCWorld 2019.04.02
스토리지는 절대 안전한 것이 아니며, 영원히 지속되지 않기 때문에 PC용 백업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데이터를 백업하지 않은 경우, 피할 수 없는 사고나 실패가 발생하면 해당 데이터는 사라진다. 



마이크로소프트 자체가 윈도우 사용자에게 애플의 타임 머신(Time Machine)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면 좋을 것이다. 이 기능은 효과적인 전체 시스템 복구와 백업 솔루션으로, 한번 설치한 후 잊어버려도 될 만큼 사용자 개입이 거의 필요하지 않다. 

대신, 윈도우는 복원 지점, 복구 디스크, 파일 백업, 그리고 윈도우 7에서는 시스템 백업 등 백업 기능을 뒤죽박죽으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백업 서비스는 또 다른 옵션이긴 하지만,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는 훨씬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공급업체가 대안을 찾아나섰다. 타임 머신만큼 깔끔하고 좋은 제품들이 꽤나 많은데, 일부 제품은 꽤나 근접했으며, 많은 제품이 무료다. 


3월 27일 최신 업데이트 

코비안 백업(Cobian Backup) 11은 아주 잘 작동하는 제품이다. 윈도우 자체 파일 히스토리(File History)보다 안정적이고 구성 가능한 것을 찾고 있다면 코비안이 적절한 제품일 수 있다. 또한 최고의 전체 백업을 위한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Acronis TrueImage) 2019를 살펴보자. 

  
최고의 전체 백업 소프트웨어,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9

아크로니스 트루 이미지 2019는 분명히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가장 빠르고 가장 강력한 백업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백업 옵션을 제공한다. 증분(incremental), 차등(differential), 유연한 스케줄링, 사전/사후 작업 명령, 이메일 알림, 폴더를 대상에 동기화하는 단방향(미러링) 기능과 모바일 기기가 백업된 것을 유지하는 클라이언트 백업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사용자 친화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물론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많은 수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필요하며, 시스템에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시스템에 대한 최대치의 백업 보호 기능을 원한다면 트루 이미지가 최고다. 일반 소비자 영역에서 트루 이미지만큼의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은 없다. 
 

최고의 무료 백업 소프트웨어, 아오메이 백어퍼 스탠다드 4

본지가 테스트 한 무료 프로그램 가운데 백어퍼 스탠다드(Aomei Backupper Standard)는 이미징, 파일 백업, 디스크 복제, 단순 파일 동기화, 여러 예약 옵션 등 가장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타 프로그램들을 제치고 최고 자리를 차지했다. 

물론 비트맵 인터페이스는 복고풍일지 모르지만 레이아웃과 워크플로우는 직관적이다. 또한 파일 세트를 백업하는 것이 느린 편이긴 하지만 전체 디스크와 파티션을 백업하는 것에서는 지금까지 테스트한 소프트웨어 가운데 가장 빠르다. 백업하는 동안의 CPU 사용량도 매우 가볍다. 


백업 소프트웨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 과도하게 구매하지 마라 
필요하지 않는 기능은 복잡성만 추가하고 시스템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또한 새로 구입한 외장 하드드라이브에 백업하려면 함께 동봉된 소프트웨어를 확인하라. 시게이트, WD 등 많은 하드드라이브가 일반 사용자에게 적합한 백업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 파일 백업 
데이터만 백업하려는 경우, 선택한 파일만 백업하는 프로그램은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을 재설치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된다). 일부 프로그램은 윈도우 라이브러리 폴더(문서, 사진, 비디오 등)를 사용하는 경우, 자동으로 적절한 파일을 선택한다.
 
- 이미지 백업/이미징 
이미지는 전체 하드드라이브(일반적으로 빈 섹터가 없는) 또는 파티션의 바이트 단위 스냅샷으로 운영체제와 데이터를 복원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징은 시스템이 고장났을 경우 복원하는 데 가장 편리하며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 부트 미디어
시스템이 완전히 고장나면 복구 소프트웨어를 부팅하고 실행할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 모든 백업 프로그램은 부팅 가능한 광학 디스크나 USB 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일부는 하드드라이브에 복원 파티션을 생성한다. 하드드라이브가 여전히 작동 중일 경우, 대신 사용할 수 있다.
 
- 백업 예약(Scheduling)
효과적인 백업을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백업해야 한다. 백업 프로그램에서 백업 예약 기능은 마치 소금과도 같은 데, 이를 사용하면 백업을 예약할 수 있다.  

- 버전 관리(Versioning)
이전 파일을 덮어쓰는 경우는 백업이 아니며 단방향 동기화(one-way syncing) 또는 미러링(mirroring)이다. 사용하는 모든 백업 프로그램은 파일 백업의 여러 이전 백업 또는 파일 백업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은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설정한 기준에 따라 이전 백업을 보존하고 제거한다. 

- 광학 지원 
각 백업 프로그램은 하드드라이브를 지원한다. 그러나 보이는 것과는 달리, DVD와 블루레이 디스크는 훌륭한 아카이브 미디어다. 광학 미디어의 신뢰성에 대해 걱정된다면 M-DISC를 추천한다. 수천 년동안 신뢰성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를 미국방부 테스트가 뒷받침하고 있다. 

- 온라인 지원 
데이터의 오프사이트 사본은 홍수, 화제, 정전과 같은 물리적 재해에 대한 위험 회피다.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는 데이터의 오프사이트 사본을 유지 관리하는 좋은 방법이다. 드롭박스 등으로 백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FTP 및 SMB/AFP 
네트워크 또는 원격 위치에 있는 다른 컴퓨터 또는 NAS에 백업하는 것은 오프사이트 또는 물리적으로 분리된 복사본으로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보호하는 또다른 방법이다. FTP는 오프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지만, SMB(윈도우와 대부분의 운영체제)와 AFP(애플)는 로컬 네트워크의 다른 PC나 NAS에 유용하다.   

- 실시간 백업
실시간 백업은 일반적으로 파일을 만들거나 저장할 때, 파일이 변경될 때마다 백업된다는 의미다. 미러링이라고도 하며 신속하게 변경되는 데이터 세트를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데 편리하다. 휘발성이 적은 데이터 세트의 경우, 시스템 리소스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예약 백업을 사용해야 한다.
 
- 연속 백업(Continuous backup)
연속 백업의 경우, 연속은 매일 또는 매주가 아닌 일반적으로 5~15분 간격으로 예약 백업을 하는 걸 의미한다. 전송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실시간 백업을 하기 위한 컴퓨터 성능이 모자라지만 데이터를 빠르게 변경해야 할 경우 연속 백업을 사용하라.  

- 성능 
대부분의 백업은 백그라운드에서 또는 데드타임 중에 진행되기 때문에 성능은 일반 소비자 영역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 시스템 또는 여러 대상을 백업하거나 아주 큰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는 경우 속도가 고려된다. 


테스트 방법 

본지는 다양한 유형의 백업을 통해 각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주로 신뢰성과 하드웨어 호환성을 테스트하는 것이지만, 약 115GB 시스템 이미지(2개 파티션)와 작은 파일 및 폴더 세트에서 생성된 약 50GB 이미지다. 그런 다음 이미지를 마운트하고 프로그램의 복원 기능을 통해 무결성을 테스트한다. 또한 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된 USB 부팅 드라이브를 테스트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