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영국 브리스톨 공항, 랜섬웨어 공격으로 운항 정보 화면 중단

Ms. Smith  | CSO 2018.09.21
최근 영국 브리스톨 공항 항공편 운항 정보 화면에는 파란색 배경에 흰색으로 다음과 같은 안내문이 표시됐다.


Credit: Getty Images Bank

- 정비 중
- 불편을 끼쳐 죄송합니다. 공항 기술진이 현재 최대한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 중입니다.


영국에서 9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브리스톨 공항의 공식 관계자는 문제의 원인이 랜섬웨어라고 밝혔다. 이 공항은 평상시에 여행객들에게 전자 화면을 통해 안내 정보를 제공하는데, 최근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작업하는 동안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주말 항공편 출발 및 도착 정보는 화이트보드에 게시되고 공용 스피커 시스템을 통해 방송됐다. 브리스톨 공항 측은 다음과 같은 트윗을 통해 항공편 정보 화면의 기술적인 문제라며 운항에는 지장이 없음을 강조했다.

- 현재 항공편 정보 화면과 관련해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항공편에는 지장이 없으며 체크인 데스크, 탑승구 및 출발/도착 시간은 공항 방송 장비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탑승객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인원도 배치되었습니다.
- 브리스톨 공항(@BristolAirport) 2018년 9월 14일


공항 대변인 제임스 고어는 공항을 공격한 구체적인 랜섬웨어 종류는 밝히지 않았지만 BBC와의 인터뷰에서 공항 측은 공격자가 시스템 복구 대가로 요구한 몸값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리 시스템을 목표로 삼은 온라인 공격 시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공항 측은 예방 조치로 운항 정보 화면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일부 애플리케이션을 오프라인으로 내렸습니다. 이는 문제를 통제하고 더 중요한 시스템에 대한 추가 영향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브리스톨 공항의 사이버 공격 세부 정보
운항 정보 화면은 지난 금요일 아침부터 시작해 토요일을 거쳐 일요일 이른 새벽까지 가동되지 않았다. 고어는 IT 부서가 감염된 시스템을 복구하는 과정을 신중하게 진행함에 따라 다운타임이 길어졌지만 안전 또는 보안 시스템은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았고 위험에 노출되지도 않았다고 설명했다.

공항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관리 시스템을 목표로 한 온라인 범죄 시도가 발생했으며, 터미널의 운항 정보 화면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일부 프로세스의 가동 중단은 문제를 해결하고 부가적인 영향을 방지하는 과정에서 순전히 사전 예방을 위해 이뤄진 조치라고 밝혔다.

화이트보드 사용, 스피커를 통한 안내 방송, 탑승객에게 운항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인력 증원은 모두 "정해진 비상 계획" 가운데 일부다.

브리스톨 공항은 모든 종류의 적대적인 온라인 활동을 항상 경계하고 있습니다. 모든 형태의 모든 사건에서 그렇듯이 이번에도 사건을 면밀히 살펴보고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위할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탑승객의 여정에 미치는 지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안 대책이 이미 시행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이버 공격이 발생해 컴퓨터 대신 사람이 손으로 뭔가를 적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늘 그렇듯이,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로 몰려가 정보 전달이 빨리빨리 되지 않는다고 불평했다. 브리스톨 공항은 현지 시간 기준 일요일 오전 4시 30분쯤 복구된 디지털 라이브 운항 정보 화면 사진을 찍어 트위터에 게시했다. 이후 공항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트위터로 알렸다.

- 이번 주말 운항 정보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참고 기다려 주신 승객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현재 디지털 화면으로 출발 및 도착 정보가 정상 안내되고 있습니다. 최대한 신속하게 시스템 전체를 복원하기 위한 작업은 계속 진행됩니다.
- 브리스톨 공항(@BristolAirport) 2018년 9월 16일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