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애플리케이션 / 웹서비스 / 프라이버시

DRM을 제거하는 방법

Sean Bradley | PC Advisor 2018.01.08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은 콘텐츠를 보는 방식에 제한을 두기 위해 설계됐다. 이 기사에서는 콘텐츠에서 DRM을 제거하는 방법과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용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Credit: Getty Images Bank

DRM은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에서 업계 표준이 됐다. 콘텐츠를 도난당하거나 무단 배포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지만, 합법적인 사용자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DRM은 추가로 볼 수 있는 기기나 볼 수 있는 횟수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파일에 대한 다양한 제한을 실행하는 추가 코드를 삽입한다. DRM의 정확한 기능은 콘텐츠 배포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용자들에게서 콘텐츠 제어권한을 없애는 것이다.

이런 추가 기능은 종종 재생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원본 소스가 무엇인 지에 따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콘텐츠를 보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사용자는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법적으로 콘텐츠 복제본을 만들 수 있다. 오디얼 튠바이트(Audials Tunebite) 2018 프리미엄을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자.

DRM 제거하기
우선 오디얼 튠바이트 2018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수많은 기기에서 다양한 형식으로 스트림을 저장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값 싸고 사용하기 쉽다. DRM과 관련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용자라면 이 소프트웨어는 굉장히 유용할 것이다.

PC에 다운로드하고 시작해보자. 이 프로그램은 넷플릭스(Netflix), 스포티파이(Spotify), 아마존(Amazon), 유튜브(Youtube) 등의 콘텐츠를 녹화하기 위한 맞춤 가이드를 통해 단계별 지시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특정 미디어에 대해 자신이 보거나 듣고 싶은 기기에 맞는 출력 형식을 선택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스트림을 녹화하고 해당 파일을 출력해 올바르게 이름을 지정한다. 사용자가 해야할 일은 이 파일을 자신의 기기로 옮기면 된다.

법적 문제
DRM 제거는 영국에서는 불법이 아니다. 특정 법률이 없기 때문이다. 유럽의 경우, 2014년 개인적 용도로 CD와 DVD의 복제를 허용하는 법안이 통과됐으며, 유럽 최고법원은 DRM 우회가 특정 상황에서 합법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국내에서는 저작권법 204조의 2에 따라 원칙적으로 기술적 보호조치의 무력화를 금지하고 있다. 이 조항에서는 누구든지 정당한 권한 없이 기술적 보호조치를 제거, 변경, 우회하는 방법으로 무력화해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다만 예외적인 경우 기술적 보호조치의 무력화를 할 수 있으나 상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가능하다. 편집자 주).

어느 정도까지는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있지만, DRM을 제거하면 사용자는 돈을 지불한 콘텐츠를 다른 시간이나 다른 기기를 통해 볼 수 있으므로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DRM을 제거한다면 최신 넷플릭스 동영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할 수 있긴 하다. 이 문제는 확실히 사법당국이 해결해 줄 것이다. 사용자는 이 프로그램을 자신이 구매한 콘텐츠에 대해 개인 사본을 만드는 데에만 사용하되 법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단계로 가서는 안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