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스토리지

웨스턴디지털, 오픈 이니셔티브 ‘존 스토리지’ 공개

편집부 | ITWorld 2019.06.27
웨스턴디지털(www.westerndigital.com/ko-kr)은 클라우드와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아키텍처에 새로운 혁신과 산업표준을 제시하는 ‘존 스토리지(Zoned Storage)’ 이니셔티브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제타바이트(이하 ‘ZB’) 규모의 데이터 시대에 데이터센터 고객의 TCO를 절감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스토리지 계층 설계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존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애플리케이션, 호스트 및 스토리지가 데이터 배치를 조정함으로써 SMR(Shingled Magnetic Recording) HDD와 새롭게 떠오르는 ZNS(Zoned Namespaces) NVMe SSD의 사용 가능 용량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내구성을 높이고, 예측 가능한 저지연 QoS(Quality of Service)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차세대 NVMe 표준인 ZNS는 SMR 기술을 보완해 개발자들로 하여금 미디어 타입에 관계없이 단일 스토리지 스택에서 SMR과 ZNS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023년까지 웨스턴디지털 HDD의 절반 이상이 SMR 기술을 기반으로 출하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객들은 앞으로 SMR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고용량 ZNS SSD에까지 적용할 수 있다. 이처럼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 인텔리전스를 접목시킴으로써 SMR과 ZNS는 미래의 데이터 시대에 새로운 핵심 요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웨스턴디지털 마틴 핀크 CTO는 “웨스턴디지털은 플래시 및 SMR 기술 분야에서의 혁신과 존 스토리지 이니셔티브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미래의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설계에 필요한 툴과 리소스를 제공한다”며, “또한, 새로운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지식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공유함으로써 ZNS와 SMR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SMR 도입 증가와 생태계 확장에 따라, 웨스턴디지털은 에너지 보조 기록 기술을 기반으로 대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웨스턴디지털은 ‘15TB 울트라스타(Ultrastar) DC HC620 SMR HDD’를 출하 중이며, 6월 중순 중국 베이징에서 고객과 미디어를 대상으로 20TB SMR HDD의 기술 시연도 진행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초기 존 스토리지 도입을 위한 ‘울트라스타 ZNS NVMe 개발 SSD(Ultrastar ZNS NVMe development SSD)’도 발표했다. NVM 익스프레스의 ZNS 기능 집합을 준수하는 이 ZNS SSD는 쓰기 증폭을 낮추고 용량은 늘리며, 쓰루풋과 지연시간은 개선하도록 설계됐다. ZNS SSD는 SSD 내부 물리적 구성에 ‘구역(zones)’을 설정해 데이터 배치의 비효율성을 제거했다.

한편, 웨스턴디지털은 데이터센터 인프라 담당 엔지니어들의 존 스토리지 기술 활용과 개발자 커뮤니티에서의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오픈소스 사이트(ZonedStorage.io)를 시작했다. 이 사이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브러리, 툴, ZNS 관련 정보, SMR 리소스 및 참고 아키텍처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특수목적용 ZNS SSD와 용량 최적화 SMR HDD를 관리하기 위한 통합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오픈소스 커뮤니티에는 아토 테크놀로지, 브로드컴, 멜라녹스, 수세 등이 함께 참여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