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데이터센터

시스코 자격 인증 전면 개편 : 주요 사항 10가지

Sandra Gittlen | Network World 2019.10.22
시스코의 네트워크 자격 인증 체계가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코딩 중심 트랙이 새로 추가되며,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CCNP (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CCIE (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와 같은 핵심 자격증에는 지속적으로 최신 기술을 반영하고 있다. 
 
ⓒ GettyIamgesBank

IT 전문 인력 컨설팅 회사 갓차식스(Gotcha-6 Technologies)의 CEO이자 시스코 CCIE 자문위원인 데렉 윈체스터에 따르면, 시스코 자격증 커리큘럼의 현실과의 격차는 1년 남짓 동안 더욱 커졌다. 기업 인사 담당자가 네트워크 전문가에게 요구하는 기술이 CCNA, CCNP, CCIE 자격증의 범위를 점점 넘어서고 있는 것이다.

윈체스터는 “파이썬은 물론이고, 클라우드와 AWS에 대한 지식까지 채용 요구사항이 빽빽할 정도”라며, CCIE가 기술 리더로 자리매김하기엔 시스코의 지원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윈체스터는 “모든 고급 수준 CCIE는 전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지만, 정작 시스코의 교육은 이 수준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보안이나 무선과 같은 특정 트랙의 CCNA조차 더 이상 같은 언어를 말할 수 없다. 보안과 무선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네트워킹 인프라의 기본에서 대화가 통하지 않고, 이런 경향은 매우 뚜렷해졌다”고 덧붙였다. 윈체스터는 동료 자문위원들과 함께 자격 인증 테스트에 몇 가지 신기술을 추가하는 식의 점진적이고 단계적 조처보다는 실질적인 변화를 시스코에 요구하기 시작했다. 

한편, 시스코는 프로그래밍, 멀티클라우드, 머신러닝, 인공지능, 자동화, 사물 인터넷, SD-WAN 등 소프트웨어 중심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네트워크 전문가뿐만 아니라 IT팀과 협력하고 간단한 엔터프라이즈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 기본을 배우려는 개발자의 얘기에 귀를 기울였다. 

그리고 시스코는 이런 변화에 2020년 2월 24일부터 시행될 전면적인 개편으로 응답했다. 자격 인증 제도의 개편은 지난 6월 연례 컨퍼런스인 ‘시스코 라이브!’에서 처음 발표되었다. 

시스코 자격 인증 담당 경영진은 능률적으로 개편된 트랙과 새로운 자격 인증이 인사 담당자의 요구 및 구직자 개인 간의 기술 격차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 시스코 데브넷(DevNet)의 수석 부사장 겸 CTO인 수지 위는 “인프라는 이제 큰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그리고 우리는 네트워크 엔지니어와 개발자가 보유 기술을 보강하고 경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자격 인증에 초대한다”고 말했다.  

상급 레벨에서, 시스코는 어소시에이트, 스페셜리스트, 프로페셔널, 엑스퍼트 레벨의 4가지 주요 자격 인증 레벨 내에서 트랙을 능률화했다. 각 레벨마다 엔지니어링 및 소프트웨어 트랙을 선택할 수 있다. CCENT(Cisco Certified Entry Networking Technician), CCDE(Cisco Certified Design Expert), CCA(Cisco Certified Architect) 인증은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된다.  

10가지 주요 변동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데브넷 (DevNet) 트랙
새로 도입된 데브넷 트랙은 시스코 플랫폼에서의 코딩, 자동화, 애플리케이션 개발, 개발자가 익혀야 할 네트워크 기본사항에 중점을 두었다. 예를 들어 데브넷 어소시에이트(associate)는 API, 소프트웨어 개발 및 디자인,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보안, 인프라 및 자동화, 네트워크 기본 사항에 대한 이해와 사용을 다룬다. 

2. 어소시에이트 레벨 교육 및 인증 통합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 인증 내 다수의 트랙이 통합됐다. 무선, 보안, 라우팅 및 스위칭, 네트워크 자동화 개념과 같은 여러 요소가 하나의 시험에서 광범위하게 다뤄진다. 통합 및 업데이트 된 CCNA는 IP 기본, 네트워크 엑세스, IP 기본, 보안 기본, 자동화 및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본과 같은 기술 전반의  초급 네트워킹 기술을 다룬다. 

3. CCNP 옵션에 집중 시험(Concentration Exam) 포함
CCN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는 두 가지 시험으로 구성된다. 엔터프라이즈, 보안, 서비스 제공업체, 협업 또는 데이터센터 등 5가지 트랙 중 하나에 핵심 시험(Core Exam)이 있으며, 동일한 기술 트랙에서 응시자가 선택한 1개의 집중시험(Concentration Exam)이 있다. 기술 핵심 시험은 응시자가 기술 아키텍처에 능숙해야하는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을 다룬다. 집중 시험은 핵심 시험과 연관된 기술을 심층적으로 다루며, 응시자가 관심있거나 주요 기술 분야로 선택한 주제를 고를 수 있다. 

4. 데브넷 옵션에 집중 시험 포함
CCDP*Cisco Certified DevNet Professionals)는 데브넷 핵심 시험과 응시자가 데브넷 기술 트랙에서 선택한 집중 시험 한 가지를 치룬다. 데브넷 기술 트랙은 5가지 네트워크 엔지니어 트랙에서 하나의 자동화 및 프로그래밍 집중 시험을 포함한다. 집중 시험은 엔터프라이즈, 보안, 서비스 제공업체, 협업 혹은 데이터센터 분야 전반의 자동화와 IoT, WebEx, 데브옵스와 같은 주제에 중점을 둔다. 

5. 스페셜리스트 인증으로 인정되는 집중 시험
스페셜리스트 인증은 특정 기술 주제를 다룬다. 인증 받을 수 있는 스페셜리스트 배지 수에는 제한이 없다. 어소시에이트 레벨 시험을 제외하고, 인증 포트폴리오 내에서 감독관이 배석한 필기 시험을 통과하면 스페셜리스트 인증을 받을 수 있다. 

6. CCIE는 핵심 시험과 랩 시험이 각각 요구된다
CCIE (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레벨은 (엔터프라이즈, 보안, 서비스 제공업체, 협업 또는 데이터센터에 중점을 둔) 기술 핵심 시험을 먼저 치루고, 이후에 동일한 기술 트랙에서 랩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각각 하나씩 구성된다. 엔터프라이즈 기술 트랙에는 처음에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와 엔터프라이즈 무선의 두 가지 랩 시험 옵션이 포함된다. 동일한 필기 시험이 CCNP와 CCIE 인증의 핵심 시험으로도 인정된다. 

CCIE 랩 시험은 복잡한 네트워크 시나리오를 설계, 배포, 운영, 최적화 하는 전체 적용 라이프사이클을 통해 응시자의 기술을 평가하도록 업데이트 된다. 랩 시험은 응시자가 이러한 기술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룰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변경된다. 응시자는 랩 시험을 치르기 전에 기술 핵심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7. 프로페셔널 인증에 CCNA 인증 전제 조건이 필요 없다
어소시에이트, 스페셜리스트, 프로페셔널, 엑스퍼트 레벨 인증을 시작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없으므로, 응시자는 원하는 수준을 선택해 시작할 수 있다. 평생 교육 학점을 모든 레벨의 재인증에 사용할 수 있다. 이전에는 CCIE에서만 가능했다. 평생 교육 활동에는 시스코 라이브! 교육 세션, 컨텐츠 제작, 온라인 교육과정 수료, 강사 주도 교육 과정 수료 등이 포함된다. 

8. CCDE(Cisco Certified DevNet Expert) 인증 
가까운 시일 내에 데브넷 엑스퍼트 레벨 인증이 도입될 예정이다. 

9. 새로운 인증 시험 시행 시 만료될 시험
2월 24일까지 현재의 시험을 인증 혹은 재인증 받을 수 있으며, 만료 기간은 평소대로 유지된다. 

10. CCIE 평생 명예 혜택
CCIE 혹은 CCIE 명예 자격을 20년 연속 유지하면, 연간 수수료 없이 평생 명예 자격을 누리도록 선택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