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ㆍ컨테이너 / 데이터센터

업데이트 | 하이퍼컨버전스 파헤치기

Josh Fruhlinger | Network World 2019.02.08
하이퍼컨버전스는 데이터센터의 복잡성을 줄이고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스토리지, 컴퓨팅, 네트워킹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한 IT 프레임워크다. 하이퍼컨버전스 플랫폼에는 가상화 컴퓨팅을 위한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defined storage), 가상화 네트워킹 등이 포함되며, 일반적으로 표준형 서버에서 실행된다. 여러 개의 노드를 컴퓨팅 및 스토리지 리소스 풀을 공유하도록 클러스터링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단일 공급업체가 지원하는 범용 하드웨어를 사용하면 기존 기업 스토리지 인프라보다 유연하고 관리하기가 쉬운 인프라를 만들 수 있다. 하이퍼컨버전스는 데이터센터 현대화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IT 담당자에게 기존에 자체적으로 구축한 하드웨어를 포기하지 않고도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의 민첩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퍼컨버전스와 컨버전스 인프라의 차이점 

하이퍼컨버전스에는 더욱 높은 수준의 추상화와 자동화 기능이 추가됐다.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Converged infrastructure)는 사전에 구성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패키지를 단일 시스템에 넣어 관리를 간소화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로 결합된 인프라스트럭처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컴포넌트가 별개의 것으로 구분된다.

하이퍼컨버지드 환경에서는 이들 컴포넌트를 분리할 수 없다. 소프트웨어 정의 요소는 가상으로 구현되며, 하이퍼바이저 환경에서 원활하게 통합된다. 이를 통해 조직은 추가 모듈을 배치할 수 있어 용량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의 효과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는 레거시 솔루션과 비교했을 때, 단순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통합 스토리지 시스템, 서버 및 네트워킹 스위치는 하이퍼컨버전스 인프라의 모든 인스턴스에서 단일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런 고유한 관리 기능은 사용하기 쉬우며,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는 확장성, 리소스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 소규모로 시작해 필요에 따라 리소스를 늘릴 수 있다. HCI 업체는 데이터센터의 전력과 공간을 포함한 분야에서 잠재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꾀할 수 있다. IT 인력, 백업 또는 재해복구와 같은 라이선스가 부여된 소프트웨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HCI의 단점이 있다면, 사용자가 구매한, 완전히 통합된 시스템에 묶여 있어 개별 컴포넌트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사용자는 더 많은 스토리지가 필요한 경우 더욱 강력한 CPU를 함께 구매해야 한다. 결국 사용자 입장에서는 돈이 더 드는 셈이다. 또한, HCI는 사용자가 이미 투자한 기존 하드웨어 재사용을 제한한다.
 

하이퍼컨버전스 vs. 클라우드

HCI 플랫폼과 클라우드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HCI 플랫폼과 클라우드는 둘 다 소프트웨어 정의 관리 시스템을 사용해 하드웨어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결국 동일하다. 하드웨어 리소스는 공유하면 가상화될 수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모두 작업과 컴퓨팅 리소스 사이에 추상화 계층을 배치해 사용자가 더욱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이들 리소스를 배후에서 공급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반면, HCI는 플랫폼을 표준화하고 통합해 IT가 사용자에게 더욱 쉽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IT 조직은 기업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HCI 인프라를 쉽게 구현하고 유지보수하며,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HCI는 클라우드처럼 실시간으로 사용자 요청에 따라 원활하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없다.
 

하이퍼컨버전스에 적합한 워크로드

HCI 시스템은 초기에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및 예상 가능한 리소스 요구 사항이 있는 기타 범용 작업 부하를 대상으로 했다. 포레스터에 따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VDI, 전문 솔루션에서 기업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위한 일반적으로 확장 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포레스터는 하이퍼컨버지드 사용을 계획, 구현 또는 확장하는 인프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하이퍼컨버지드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가장 일반적인 작업 부하는 오라클 또는 SQL 서버(50%)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파일 및 프린터 서비스(40%), 익스체인지 또는 쉐어포인트와 같은 협업(38%), 가상 데스크톱(34%), SAP, 오라클과 같은 상용 패키지 소프트웨어(33%), 애널리틱스(25%), LAMP 스택이나 웹 서버와 같은 웹 관련 워크로드(17%) 등이 있다.
 
몇 가지 개선점 덕분에 HCI는 점점 더 많은 워크로드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HCI에 컴퓨팅 및 스토리지 용량을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능과 PCIe 버스를 통해 비휘발성 스토리지 미디어에 액세스하기 위한 개방형 논리적 장치 인터페이스 사양인 NVMe를 사용해 하이퍼컨버지드 솔루션을 만드는 기능이 추가됐다.
 
일반적으로 HCI의 가치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IDC 인프라플랫폼 및 기술 연구 관리자 세바스찬 라가나는 "데이터센터 인프라가 당장 필요하지 않거나 환경에 대한 제어력을 유지하려는 중소기업의 경우 특히 그렇다"라고 말했다.

라가나는 "기업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는 것은 HCI가 확실히 중요한 부분인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이야기와 잘 어울린다"라고 말했다.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판매 방법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는 어플라이언스, 참조 아키텍처 또는 소프트웨어 전용 모델로 제공된다. 데이터 중복 제거, 압축, 데이터 보호, 스냅 샷, WAN 최적화 및 백업/재해복구와 같은 번들된 기능은 공급업체의 제품을 차별화한다.

HCI 하드웨어는 일반적으로 단일 공급업체가 만들고 제공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패키지인 통합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된다. 어플라이언스 공급업체에는 델 EMC, 뉴타닉스, HPE/심플리비티(SimpliVity) 등이 있다.

어플라이언스 기반 HCI는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급업체에서 보장하는 성능 수준을 제공하며, 최소한의 설치 및 구성 작업만 필요로 한다.

IT 컨설팅 업체인 D2테크놀로지 대표인 대런 라이트는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한 클로즈드 시스템(closed systems)이기 때문에 공급업체는 하드웨어를 더 잘 제어할 수 있으므로 문제 해결과 성능 최적화가 용이하다"라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전용 주문을 통해 고객은 자신의 기술을 기반으로 HCI를 구축할 수 있다. HCI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는 맥스타(Maxta), VM웨어(vSAN)가 있다.

옹호론자들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하이퍼컨버전스 인프라 접근 방식이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트루소스 랩의 IT 인프라 관리자인 래리 채프먼은 "원하는 서버 공급업체를 언제든지 선택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언제든지 서버 공급업체를 변경할 수 있다. 동일한 서버 공급업체 또는 동일한 세대의 인텔 칩셋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채프먼은 또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좋다. 이 라이선스는 새로운 서버로 이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D2테크놀로지의 라이트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HCI 제품은 과도한 프로비저닝 없이 고객의 CPU, 메모리 및 스토리지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도록 구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채택자의 규모를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기반의 HCI를 더 쉽게 관리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하이퍼컨버전스 시장은 성장 중 

하이퍼컨버전스는 관리 작업을 줄이고 새로운 작업 부하를 간소화하며, 인프라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매력을 갖고 있어 기업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HCI가 기술 부문에서 입지를 확실하게 굳히고 있다는 점은 HCI가 가트너의 독립적인 매직 쿼드런트로 성장했다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시장조사기관 메티큘러스 리서치(Meticulous Research)는 HCI 시장이 10년 동안 연평균 24%의 복합 성장률을 보이며 2028년에는 42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기술은 현대 트렌드에 맞게 변화할 것이다. 일부 업체는 이미 HCI 제품을 분리하고 있다. 이런 방식은 직관적이지 않지만 가상화를 활용해 사용자가 HCI 스택의 컴포넌트, 특히 스토리지를 맞춤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CI는 개발자가 쿠버네티스(Kubernetes)와 도커(Docker)에서 실행되는 마이크로서비스를 구축하는 컨테이너화 혁명에 적응하고 있다. 컨테이너화된 앱은 클라우드를 고려해 개발됐지만, HCI 제품 역시 훌륭한 플랫폼이 될 수 있다. 또한, 많은 업체가 현재 컨테이너를 염두에 두고 활발하게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하이퍼컨버전스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