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PaaS란 무엇인가?” 클라우드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Bob Violino | InfoWorld 2017.09.18
서비스 형태의 플랫폼(Platform-as-a-service, PaaS)은 서비스 제공업체가 고객에게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할 필요 없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이다.

서비스 형태의 인프라(IaaS), 서비스 형태의 소프트웨어(SaaS)와 같은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PaaS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의 호스팅 인프라를 통해 제공된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해 PaaS에 접속한다.



PaaS가 제공되는 경로에는 퍼블릭,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PaaS의 경우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서버, 스토리지 시스템, 네트워크,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등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데 필요한 모든 주요 IT 구성 요소를 제공하며, 고객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관리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PaaS는 고객 방화벽 내, 일반적으로 구내 데이터 센터에 소프트웨어 또는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제공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PaaS는 위 두 가지 유형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혼합해 제공한다.

PaaS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조직의 IT 인프라 전체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호스팅 또는 자바 개발과 같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부 PaaS에는 애플리케이션 설계, 개발, 테스트 및 배포까지 포함되기도 한다. 또한 웹 서비스 통합, 개발 팀 협업, 데이터베이스 통합 및 정보 보안도 PaaS 서비스에 포함될 수 있다.

다른 유형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PaaS 고객은 사용량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지만 일부 제공업체는 월 정액 요금제로 플랫폼 및 플랫폼에 호스팅되는 애플리케이션 접근 기능을 제공한다.

PaaS의 비즈니스 혜택과 동력
PaaS의 가장 큰 장점 가운데 하나는 서버와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된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하느라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 필요 없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배포하기 위한 환경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전달 속도를 높일 수 있고, 이는 경쟁 우위를 얻을 방법을 물색하거나 신속하게 제품을 출시해야 하는 기업에게 큰 이점이 된다.

또한 PaaS는 새 언어와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개발 기술 사용을 신속하게 테스트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지원 인프라를 마련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아울러 PaaS는 툴을 더 쉽고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해준다.

PaaS를 사용하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현대적인 원칙을 받아들이고 클라우드 인프라(IaaS) 플랫폼을 더 잘 활용하게 된다.

PaaS를 사용하는 조직은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를 직접 관리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 인프라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자주 거론되는 통제력 상실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PaaS 응용 사례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테스트를 위한 호스팅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PaaS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그 외에도 엔터프라이즈에서 PaaS를 사용하는 이유는 많다.
시장조사 업체 가트너는 다음을 포함한 다양한 PaaS 사용 사례를 언급했다.

API 개발 및 관리 : 기업은 PaaS를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마이크로서비스를 개발, 실행, 관리, 보호할 수 있다. 여기에는 새 API 및 기존 API를 위한 새 인터페이스 만들기, 종단간 API 관리가 포함된다.

비즈니스 분석/인텔리전스 : 기업은 PaaS를 통해 제공되는 툴을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서
비즈니스 통찰력과 행동 패턴을 찾아 더 현명한 의사 결정을 내리고 제품의 시장 수요와 같은 미래를 더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PM) : 조직은 PaaS를 사용해 다른 클라우드 요소와 마찬가지로 서비스로 제공되는 BPM에 접근할 수 있다. BPM에는 데이터, 비즈니스 규칙 및 서비스 수준 협약을 포함한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IT 구성 요소가 통합되어 있다.

통신 : PaaS는 통신 플랫폼을 위한 전달 메커니즘 역할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음성, 비디오, 메시징과 같은 통신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 PaaS 제공업체는 조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유지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시장조사 업체 포레스터 리서치는 데이터베이스 PaaS를 “데이터베이스 프로비저닝과 관리를 자동화하고 개발자와 비기술 인력이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주문형 셀프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으로 정의한다.

사물인터넷 : IoT는 향후 PaaS 사용에서 큰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IoT 배포에서 사용될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환경과 프로그래밍 언어 및 툴을 지원하게 된다.

마스터 데이터 관리 : 기업이 소유한 핵심 비즈니스 데이터를 관리하는 프로세스, 거버넌스, 정책, 표준 및 툴을 포괄하며 데이터를 위한 단일 참조 지점(single point of reference)을 제공한다. 이러한 데이터에는 고객 거래에 관한 정보 등의 참조 데이터,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분석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다.

PaaS 기술과 제공업체
PaaS에는 서버, 네트워킹 장비, 운영 체제, 스토리지,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등 여러 기본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요소가 포함된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소유 및 운영한다.

PaaS에는 개발 툴, 프로그래밍 언어, 라이브러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및 제공업체의 기타 툴과 같은 리소스도 포함된다.

주요 PaaS 벤더로는 아마존 웹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IBM, 세일즈포스닷컴, 레드헷, 멘딕스(Mendix), 허로쿠(Heroku)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 라이브러리, 컨테이너 및 관련 툴은 대부분 모든 주요 PaaS 제공업체 클라우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러한 업체들 중 소프트웨어 개발 툴 분야의 선두 제공업체가 여럿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가트너는 현재 약 200개의 PaaS 제공업체가 있는 것으로 추산한다.

PaaS 위험
PaaS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인 만큼 따르는 위험도 다른 유형의 클라우드와 대체로 비슷하다. 정보 보안이 대표적인 예다. PaaS는 네트워크 및 서버와 같은 공유 리소스 사용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이 환경에 데이터를 보관하다가 무단 접근 또는 해커 등의 공격으로 인해 이 데이터가 누출될 수 있다는 보안 측면의 위험이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일반적인 기업 데이터 센터에 비해 이와 같은 유출을 더 효과적으로 차단해왔으며 초기에 많은 IT 전문가들이 우려했던 것과 같은 정보 보안 위험은 발생하지 않았다.

PaaS를 이용하면 기업은 인프라와 운영에 적절한 접근 제어를 비롯해 기타 보안 프로비전 및 정책을 마련하는 작업을 서비스 제공업체에 맡기게 된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자체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책임이다.

조직은 특정 서비스 제공업체의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에 의존하므로 PaaS 환경에서는 잠재적인 벤더 종속 문제가 있다. 따라서 IT 부서는 선택하고자 하는 PaaS가 현재와 미래의 IaaS 및 SaaS 환경과 호환되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PaaS의 또 다른 위험은 서비스 제공업체의 인프라 환경이 어떤 이유로 다운되어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제공업체가 개발 전략,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기타 영역을 변경할 경우 어떻게 될지도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장애물로 인해 PaaS 도입이 계속 막히는 것은 아니다. 기업이 프로그래밍에 전념하는 동안 벤더는 플랫폼을 담당하므로 PaaS는 더 높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