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클라우드

빠르고 지속적인 가치 전달, 기술에 문화 더해야 보인다

Pivotal | Pivotal 2018.12.07
ⓒPivotal

소프트웨어 설계 과정이 직원을 투입하는 여타의 노력과는 다르다는 것을 아는 회사가 있다. 다리가 어떻게 건설되는지를 한번 생각해보자. 설계, 계획, 건설 및 투자에 몇 년이 걸린다. 건설 초기에는 건축가와 엔지니어에 지불하는 비용이 꽤 합리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콘크리트를 붓고 강철을 세워 가는 건축 과정에서 비용은 천문학적으로 증가한다. 건축 과정 동안의 다리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이런 다리에 수백만 달러가 투자되고, 약속한 가치는 대중에 다리를 완전히 공개할 때에야 비로소 전달된다.

비용과 가치 간의 격차는 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기존 사고방식은 기업이 프로젝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큰 재정적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완성된 후에야 비로소 그 가치가 소프트웨어 개발의 세계로 스며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폭포수 모델의 긴 순차적 단계와 비효율성은 다양한 위험을 관리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로 진화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달라야 한다. 위험에 민감하기 때문에 더더욱, 소프트웨어는 훌륭하고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 적은 비용으로 변화하고 적은 비용으로 배포되어야 한다. 하지만 기업용 소프트웨어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너무 자주 일어나며 다리 건설과 똑같은 사고 방식도 여전하다.

피보탈은 더 나은 방법을 제안한다. 바로 기술, 그리고 피보탈 클라우드 파운드리(Pivotal Cloud Foudry), 프로세스 랩(Process Labs)이다. 피보탈은 비즈니스 관계자, 엔지니어, 디자이너와 프로덕트 매니저 등으로 이루어진 균형잡힌 부서를 구성한다. 이 부서는 조화롭게 움직이며, 고객의 가치를 빠르고 지속적으롤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피보탈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각 시장을 빠르게 개척하고 학습하는 조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피보탈은 기업에서의 변화 비용을 낮추고, 다리를 건설하는 것과는 다른, 소프트웨어에 특화된 구축 문화를 이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렇다면 배포 비용은 어떨까? 유감스럽게도 상황이 좋지는 않다. 기업 세계에서 소프트웨어 배포 작업은 운영 부서의 일이다. 부담도 크지만, 결과적으로는 개발자가 소프트웨어를 빠른 속도로 제공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일이기도 하다. 데이터 베이스의 병목 현상으로 인해 배포와 실제로 변경사항을 프로덕션에 적용하는 작업의 비용은 꽤 높다.

피보탈은 기업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이 운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이러한 과정을 수행하는 기술 플랫폼이 바로 피보탈 클라우드 파운드리다. 피보탈 클라우드 파운드리는 운영 부서의 효율을 높이고, 동시에 개발자가 반복적인 개발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하고 자동화된 멀티테넌트 플랫폼이다. 모든 중요하고 생산성 높은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에 피보탈 애플리케이션 서비스(PAS)를 제공한다. PAS에서 개발자에 요구하는 것은 간단하다. 소스 코드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실행하라는 것뿐이다. 방법은 중요하지 않다. 단일 명령인 cf push를 사용할 경우, PAS는 사용중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상관없이 개발자의 최신 변경 내용을 적용하고 단 몇 초 안에 프로덕션 환경에서 실행하게 된다.
 
ⓒPivotal

PAS는 애플리케이션의 종속성과 앱의 운영 체제를 자동으로 관리할 뿐만 아니라 앱에 리소스를 할당하고 플랫폼상의 다른 테넌트와 격리하기도 한다. 또한, 네트워킹, 원격 측정, 보안, 애플리케이션 탄력성 및 심지어 인프라 장애와 수시로 변경되는 애플리케이션 부하도 처리한다. 이와 같은 자동화 수준은 전례가 없는 일이며, 운영 효율의 개선 효과도 분명하다. 실제로 피보탈과 협력한 기업들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워크로드의 영역이 아닌 곳에서 중요한 가치를 만들어야 하는 과제가 있었고, 기존 워크로드를 모던 플랫폼으로 가져오는 부분에 있어 상당한 가치를 발견하기도 했다.

물론 피보탈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는 더 많은 PCF가 있다. 좀 더 복잡한 컨테이너 워크로드의 경우 PCF는 쿠버네티스에서 제공하는 피보탈 컨테이너 서비스, 즉 PKS를 제공한다. 기능 워크로드를 위해 피보탈은 서비스 플랫폼인 피보탈 기능 서비스(PFS)를 PCF로 가져오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다. 데이터 워크로드의 경우 PCS는 개발 부서의 데이터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수의 퍼스트 및 서드파티 데이터 서비스를 포함하는 피보탈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한다.

개발 부서에 제공되는 단일 통합 플랫폼과 결합된 이 모든 것들은 ‘신속한 가치 전달’에 주력해야 한다. 이런조건 하에서 PCF는 인간 개발자/운영자 인터페이스와 충돌과 지연이 잦은 인터페이스를 자동화 인터페이스로 개선할 것이다. 그러나 운영 부서가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이 약속을 이행할 수 있다. 이 작업은 PCF의 핵심인 BOSH로 수행된다. 또한, PCS 운영 효율성의 핵심이기도 하다. BOSH로 규모가 작은 운영 부서로도 수천 명의 개발자가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관리할 수 있다. 

BOSH를 통해 기업은 개발 1일차에 배포를 진행하고, 둘째날 이후부터는 플랫폼 관리와 업데이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 클라우드 인프라에 장애가 발생하면, BOSH는 다운타임 없이 즉시 시스템을 인식하고 복구한다. 또, 단일 명령과 다운타임 없이 전체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운영체제가 포함되어 있어 멜트다운이나 스펙터 같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될 경우에도 단일 명령과 다운타임 없이, 실행 중인 모든 소프트웨어를 패치하는 OS 버전을 제공한다.

이런 강력한 보안 상태와 자동화 수준이 전례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마도 가장 인상적인 일은 동일한 BOSH 명령이 회사와 모든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것이다. 이 멀티 클라우드를 통해 고객은 최소한의 클라우드 로켓으로 자신만의 속도에 맞춰 클라우드 여행을 할 수 있다.

피보탈은 기술과 프로세스를 결합하여 기업 고객의 변경과 배포 비용에 관한 문제를 해결했다. 다리 건설 같은 느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과거의 가치 전달 방식에서, 반복적인 작업을 빠르게 수용하는 소프트웨어 문화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피보탈은 대다수 주요 산업 분야에서 고객과 파트너가 언제든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학습 조직으로 변모할 수 있다는 것을 여러 번 입증했다.
 

미래를 건설하는 법

피보탈은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전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피보탈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도입하여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놀라운 혁신을 이루어내고 있다. 또한, 개발자 생산성을 제고하고 운영 비용을 줄이면서 성공적인 비지니스를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Pivotal
 

개발자에 최적화

기업이 고객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의 속도와 혁신이 비지니스의 핵심으로 자리잡았다. 개발자들은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기 위해 피보탈을 활용하는데, 그 이유는 매우 단순하다. 피보탈의 플랫폼과 방법론이 첨단 소프트웨어 개발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금융 서비스, 중공업, 미디어, 소매업, 정부, 기술, 통신 등 여러 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피보탈을 선택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핵심 소프트웨어 구축

피보탈 클라우드 파운드리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추구하는 기업을 위한 입증된 플랫폼이다. 클라우드에 모든 앱을 연속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피보탈의 단일 플랫폼을 이용하면 개발자들의 생산성과 운영자들의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다. 이를 통해 기능 제공 속도가 빨라지고 다운타임없이 클라우드에 배포할 수 있다. 또한, PCF는 포괄적인 보안과 높은 가용성을 제공해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피보탈의 플랫폼과 툴을 활용하는 개발자는 계획, 구축, 통합, 배포, 운영, 코드 반복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으므로 고객 만족 극대화에도 도움이 된다.
 

변화에 대비한 설계

피보탈은 첨단 방법, 기술, 설계를 활용하는 부서와 협력하여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이를 통해 성과 중심의 비즈니스 문화를 주도할 수 있다. 피보탈의 전략적 서비스인 피보탈 랩스를 PCF와 함께 활용하면 변화에 대비하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기업은 차세대 개발 방식을 도입하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전사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에서 각 부서는 꼭 필요한 기술을 가지고 소신 있게 업무를 진행해 나아갈 수 있다.
 

현대화를 통한 지속적 개선 방안

피보탈의 방식은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자에게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피드백 프로세스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개발 부서가 개선사항을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피보탈 솔루션을 통해 개발 부서가 회사 내외부 참여자와의 피드백 과정을 가속화할 수 있어 업무 관계자 간의 긴밀한 협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

기업이 사용자 반응을 수치화하고 개발 리소스에 집중할 뿐 아니라 우선순위가 높은 요구를 우선적으로 처리하는 과정도 지원한다. 또한, 오늘날의 빠른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하는 역량도 키울 수 있다. 피보탈은 개발 부서가 더 빠르게 소프트웨어를 전달할수록, 고객의 문제점도 더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피보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클라우드 파운드리의 제작자이자 창립 회원인 동시에 오픈 베타 플랫폼 이니셔티브(Open Data Platform Initiative)의 창립 회원인 피보탈은 오픈소스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최고의 개발자, 엔지니어, 컨설턴트, 오픈소스 지지자, 전문가로 구성된 피보탈의 글로벌 지원 조직은 기업의 각 부서가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 문화

피보탈의 제품과 서비스는 기업에 활력을 부여하여 생산성을 높인다. 따라서 기업은 귀중한 개발 리소스와 시간을 중요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낭비할 필요가 없다.
 

개선에 집중

피보탈은 반복 개발을 위한 안전하고 강력한 플랫폼 제공을 가장 우선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자동화된 플랫폼 위에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개선할 수 있다.
 

생산성 향상

기업이 진정한 기술 선도 업체로 발전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피보탈은 흥미롭고, 혁신적인 성공방법을 안내한다.
 

협업 공동체

피보탈의 접근법은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탄탄한 소프트웨어 구축을 통해 기업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글로벌 기업, 피보탈

피보탈의 문화가 전 세계에 퍼져 나가고 있다. 피보탈은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변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포용의 공동체를 가속화하여 인간의 행동 반경과 비즈니스 성공 방식을 확장한다.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고 전 세계 약 20여 곳의 사무소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인 피보탈은 130 개 이상의 기술 및 컨설팅 기업과 활발한 제휴를 맺고 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