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세계 기업 91% 이상적 IT 모델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꼽아”...뉴타닉스 보고서 발표

편집부 2018.12.04
뉴타닉스(www.nutanix.com)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덱스(Enterprise Cloud Index; 이하 ECI)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세계 기업의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 계획에 대해 조사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전세계 기업의 91%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상적인 IT 모델로 꼽았으며 이용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현재 하이브리드 모델을 도입한 기업은 19%에 지나지 않았다.

조사에 참여한 97%가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 걸친 애플리케이션 모빌리티 지원 여부를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선택했다. 88%의 응답자가 이를 통해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IT 의사결정자들은 각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35%의 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하기 위해 연간 예산보다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밝혀 퍼블릭 클라우드가 만병 통치약이 아님을 시사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주요 혜택에 대해 묻는 항목에서는 서로 다른 클라우드 간의 호환성이 23%로 가장 많이 선택됐으며, 여러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이동하는 기능이 16%, 비용이 6%, 보안이 5%로 꼽혔다.

이번 조사는 뉴타닉스의 의뢰로 밴슨 본이 진행했으며, IT 의사결정자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 현황 및 계획, 클라우드 환경 구성에 있어서의 어려움, 기타 IT 프로젝트 및 우선순위에 대한 이니셔티브 등을 조사했다. 약 2,300명의 응답자가 참여한 이번 조사에는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과 미국,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 지역의 다양한 규모 기업들이 두루 참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에서 민첩성과 디지털 혁신을 담당하는 IT 조직들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꾸준히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응답자들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환경에 애플리케이션을 이동하는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보다 광범위한 오케스트레이션과 애플리케이션 모빌리티 구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셰도우 IT(shadow IT)가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예측 및 제어의 도전과제로 보여졌다. 57%의 응답자가 셰도우 IT로 인해 1회 이상의 문제를 겪었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87%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비즈니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IT 트렌드라고 답했다. 또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49%로 단일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자의 37%보다 높았다.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기업은 IT 예산의 26%를 퍼블릭 클라우드에 사용하고 있었다. 오직 6%만이 예산 내에서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 중이라고 답한 반면, 이 수치의 6배에 달하는 35%가 퍼블릭 클라우드 리소스에 초과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71%가 데이터 보안 및 규제 컴플라이언스를 워크로드 프로비저닝 위치 결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뒤이어 성능이 62%, 관리 용이성이 53%, 비용이 52% 순서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57%가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을 결정하기 꺼려한다고 답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이 잠재적인 위험에 놓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장점은 분명하지만, 하이브리드 전문가는 희소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응답자의 54%가 그러한 인재를 지속적으로 보유하기 어려운 것도 문제라고 답했다.

지역적으로는, 미국이 현재 22%로 가장 높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사용률을 보였고, 향후 12개월 내 사용 계획에서도 31%로 가장 앞섰다. 하지만 향후 24개월 계획을 묻는 질문에서는 EMEA가 43%로 미국의 39%와 아태지역의 37%를 앞질렀다.

뉴타닉스 벤 깁슨 CMO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특정 부문에서는 IT 효율성을 향상시킨 것은 맞지만, 비즈니스 요구에 따른 다양하고 능동적인 프로비저닝과 애플리케이션 관리의 자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트렌드가 이동하는 것”이라며, “이번 보고서에서 나타났듯이 현재 상황과 괴리가 있어, 향후 12~24개월 내에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문가를 찾고 관리하는 것이 기업에게 관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뉴타닉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