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클라우드 시스템 상태 점검
아이클라우드가 멈춘 것 같다고 느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시스템 상태 페이지다. 이 페이지에서는 애플이 제공하는 모든 아이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 가능 여부가 표시된다. 여기에 어떤 문제가 표시되어 있고, 이것이 본인이 겪고 있는 문제와 관련 있다면 애플이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아이클라우드 에러 :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만일 서버에 연결할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위의 상태 페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상태 페이지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면 로그아웃한 다음 다시 로그인해보자. 아이폰에서는 설정 > 사용자 이름 > 로그아웃을 하면 되고, 맥에서는 시스템 설정 > 아이클라우드에서 로그아웃을 택하면 된다. 그 뒤에 다시 로그인해야 한다.
아이클라우드 동기화 실패
아이클라우드 데이터는 자동으로 동기화된다. 만일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연락처나 일정이 제대로 안 나타나요!” 아이클라우드 동기화 문제 해결하기>를 참고하자.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디바이스 재시작
• 모든 디바이스에서 같은 애플 ID로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앱이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을 때
만일 앱이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는다면 먼저 아이클라우드 설정/시스템 설정에서 해당 앱의 동기화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맥이나 아이폰에서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활성화되어 있는 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아이클라우드 저장이 필요한 앱이 체크되어 있거나 앱의 토글이 녹색인지 살펴보자.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이 안 되거나 업데이트가 안 될 때
필자는 이런 경험을 거의 하지 못했지만 아이클라우드에 로그인하거나 설정에서 업데이트를 할 때 로그인 화면에서 멈춰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디바이스의 전원 버튼과 볼륨 내리기/올리기 버튼 중 하나를 길게 눌러(구형 아이폰에서는 전원 버튼만) 디바이스를 끄는 것이다. 다시 전원을 켜고 아이클라우드 로그인을 시도해보자.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이 한계에 도달했을 때
우리는 모두 애플이 제공하는 5GB의 무료 스토리지가 끔찍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특히 아이클라우드에 의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스토리지가 한계에 다가갔을 때는 애플의 서비스들이 동작을 멈출 때가 있는데, 메일이 대표적인 예다. 백업을 만들거나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에 파일을 저장할 수도 없다.
다행히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추가 용량 없이”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참고하자.
아이클라우드 비밀번호를 너무 자주 입력해야 한다면
이 오래된 아이클라우드 버그는 iOS 디바이스에서만 발생하며 iOS 12를 구동 중이라면 이미 해결됐을 것이다. 아이클라우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몇 분 후에 다시 비밀번호 입력을 요청하는 버그다. 두 번 정도 비밀번호를 입력했고 비밀번호가 정확한 것이 분명하다면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보자.
• 디바이스 강제 재시작
• 아이클라우드 계정에서 로그아웃한 다음 다시 로그인하기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appleid.apple.com에 방문해서 애플 계정 비밀번호를 재설정한다. 이 경우 모든 디바이스에서 암호를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방법도 통하지 않는다면 데이터를 백업한 후 디바이스를 복원하는 것이 좋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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