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더 자유로운 민첩성”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

Pivotal | Pivotal 2018.11.19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한 접근 방식이다. 클라우드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인력에 투자할 비용을 절약하고, 무한대에 가까운 주문형 시스템, 사용한 만큼만 구입하는 컴퓨팅 능력을 더해 실질적으로 모든 업계에서 경쟁적 패러다임을 재정의했다. IT 비용이 줄어든다는 것은, 경쟁 우위를 동반한 진입 장벽이 낮아져 기업 부서가 시장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출시하는 속도가 기능의 일부분이 된다는 의미이다.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집어삼키고 있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이며, 클라우드규모에서도 클라우드 네이티브 접근 방식을 통해 기존 업계를 앞지르는 파괴력을 지니게 되는 것도 같은 이유다.

그러나 조직에 데브옵스 개념, 지속적인 전달, 마이크로서비스, 컨테이너를 자동화하고 통합할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할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 전달과 인프라스트럭처 변경 프로세스 자동화를 목표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IT 운영자가 협업한 결과물이다. 데브옵스는 더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생성, 테스트, 릴리즈 과정을 더 빠르고 자주 진행할 수 있는 문화와 환경을 지원한다.

지속적 전달(Continuous Delibery) 방식을 통해 개별 애플리케이션을 변경하면, 여러 변경 사항을 담은 정규 릴리즈나 유지 관리 창 등의 이벤트를 기다리지 않고, 준비되는 즉시 바로 배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속적 전달 방식은 릴리즈 작업의 단순성과 신뢰성을 높이므로, 기업은 최종 배포본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엔터프라이즈 경쟁력에 통합될 때까지 안전하게 자주 배포하고 최종 사용자들의 빠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마이크로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을 소규모 서비스 집합의 일부로 개발하려는 아키텍처형 접근 방식이다. 각 서비스는 비즈니스 성능을 구현하고, 해당 프로세스에서 실행되며, HTTP API를 통해 통신한다. 각 마이크로서비스는 보통 자동화 시스템의 일부인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배포, 업그레이드, 크기 조정, 재시작할 수 있으므로 최종 사용자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운영 중인 애플리케이션도 자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컨테이너는 효율성과 속도 면에서 가상 머신(VM)보다 우수하다. 운영 시스템(OS) 레벨의 가상화를 사용할 경우, 단일 OS 인스턴스는 하나 이상의 격리된 컨테이너에 동적으로 분리되고, 각 컨테이너에는 고유한 쓰기 가능 파일 시스템과 리소스 할당량이 있다. 컨테이너는 단일 가상머신에 높은 집적도로 결합된 컨테이너를 쉽게 생성하고 폐기하는 작업의 부하가 낮으므로, 완벽한 개별 마이크로서비스 배포 수단이 될 수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목적은 클라우드 모델에 사용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확장이 쉽고 하드웨어 결합이 자유로운 플랫폼에 빠르게 구현하고 배포된다. 따라서 조직 내 클라우드의 민첩성, 회복성, 이동성이 개선될 수 있다.

탄력성 제고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도입한다는 것은 클라우드의 목표를 IT 비용 절감에서 비즈니스 성장 엔진으로 바꾼다는 의미다. 소프트웨어 시대의 지배권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해 신속하게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갖게 된다. 일단 전달된 애플리케이션은 항상 실행되는 탄력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유연성 확대
기업은 어떠한 클라우드에서도 수정 없이 실행될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할 수 있다. 팀은 비즈니스 우선 순위를 맞추고 클라우드 가격을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클라우드 업체와 개인 클라우드에 마이그레이션하거나 배포하는 능력을 유지한다.

개발자는 개발에만 집중하는 환경 조성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한 팀에서는 개발자가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실행되도록 하는 개발 작업과, 코드로 규모를 조정하는 오버헤드를 줄이고 코드 작성에만 집중해 고객에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 서비스 표준 설정을 주장하는 표준 개발자 스택의 12대 요인 앱은 기본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을 완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표준 개발자 ‘계약’을 제시한다.

조직 전체의 효율성 확보
기업의 이점은 명확하다. IT 운영을 자동화함으로써 린(Lean) 체제로 변환하고, 전담 팀을 비즈니스 우선 순위가 높은 곳에 배치할 수 있다. 인간의 실수로 인한 오류 가능성을 제거하므로 직원은 지루한 루틴 관리 대신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한다. 모든 스택 레벨에서 자동으로 라이브 패치와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므로 가동 시간 중지가 사라지고, 운영 전문가의 ‘구식' 기술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