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클라우드

AWS-NFL, “클라우드와 AI로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 개선”

편집부 | ITWorld 2019.12.17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미국 프로미식축구리그(NFL)가 AWS의 서비스를 이용해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기존의 ‘넥스트 젠 스태츠(Next Gen Stats)’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NFL의 100번째 시즌을 맞이해, AWS와 NFL은 미식축구의 미래를 함께 구상하기 위해 혁신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AWS의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서비스를 활용해 심층적인 경기 이해도를 제공해 미식축구나 그 밖의 스포츠, 또 잠재적으로는 다른 업계를 대대적으로 혁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NFL과 AWS는 새로운 툴을 개발하고, 양질의 부상 정보에 기반한 심층 인사이트, 특히 경기 규칙, 장비, 재활 및 회복전략 등 다양한 요소가 미치는 영향 등을 제공할 것이다. 차후에는 선수의 부상이 발생하기 전에 이를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기능까지 구현한다는 목표다.

NFL 로저 구델 협회장은 “NFL은 차세대 기술을 적용해 선수의 건강과 안전을 개선하고 있다”며, “AWS와의 협력, 그리고 인체에 대한 이해, 부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미식축구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AWS 앤디 재시 최고경영자(CEO)는 “AWS의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서비스를 활용함으로써, NFL은 선수의 건강과 안전확보기술을 혁신하고 개선하는 분야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게 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NFL와 AWS가 미식축구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선수의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식과 고급 툴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NFL은 AWS와 협력을 강화해, 선수의 건강과 안전 개선을 위한 기술 및 솔루션 개발이라는 NFL의 우선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AWS와의 협력을 통해, NFL은 확장가능한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모델링을 이용해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수집과 적용 속도를 안전하게 가속화할 수 있다. 

AWS와 NFL은 아마존 ML 솔루션 랩(AWS의 머신러닝 전문 서비스 프로그램)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등 AWS의 분석과 ML 서비스를 사용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개발자들이 빠르고 쉽게 ML 모델을 구축, 훈련, 배포해 선수의 부상을 예측,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능을 개발하고 있다. 

AWS와 NFL이 공동 개발하게 될 새로운 툴과 기술 중 ‘디지털 애슬리트(Digital Athlete)’라는 플랫폼이 있다. 디지털 애슬리트는 NFL 선수의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델로, 선수들을 위험한 상황에 빠뜨리지 않고, 게임 환경 속에서 다양한 시나리오를 무제한적으로 모델링하는 플랫폼이다. 

디지털 애슬리트는 단기적으로는 부상을 입은 선수가 더 나은 치료 및 재활을 받고, 궁극적으로는 부상을 예측, 예방하기 위해,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 등 AWS의 AI, ML, 컴퓨터 비전 기술을 다양한 소스에서 얻은 NFL의 데이터에 적용한다. NFL 데이터 소스에는 과거와 현재의 동영상 피드, 선수의 위치, 경기 방식, 장비 선택, 환경적 요소, 익명으로 집계된 선수의 부상 정보 등이 있다.

AWS와 NFL은 그 외에도 뇌진탕을 감지하고 뇌진탕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강화화는 컴퓨터 비전 모델을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그라운드 트루스(Ground Truth), 아마존 레코그니션을 이용해 공동 개발한다. 뇌진탕 감지, 예방을 위해 개발된 기술들은 광범위한 부상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각종 부상, 특히 뇌진탕과 하반신 부상을 줄일 수 있다면, 선수의 안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NFL은 2017년부터 경기장 위에서 수집한 모든 경기, 모든 선수에 대한 실시간 위치 데이터, 속도, 가속 정보를 제공하는 NFL 넥스트 젠 스태츠 플랫폼에 적용되는 공식 클라우드와 ML 제공업체로 AWS를 선택했다.

NGS 플랫폼은 AWS의 포괄적이고 심층적인 컴퓨트,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분석, ML 서비스를 통해 광범위한 고급 통계정보를 제공해 경기장 내 선수들의 움직임을 시각화하고, 보다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파악하고, 팬들에게는 확장된 경험을 제공한다. AWS와 NFL은 완전처리확률(Completion Probability), 공을 잡은 뒤 예상 거리(Expected Yards After Catch) 등 고급 통계정보를 제공하기위해 협력해왔다. editor@itworld.co.kr
 Tags NFL AW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