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라이제이션 / 퍼스널 컴퓨팅

"이동성과 단순함" 강조한 2017년 최고의 무선 키보드

PCWorld Staff | PCWorld 2017.11.30
무선 키보드를 사용하면 복잡하게 얽힌 케이블에서 자유로워진다. 여기저기 꼬이고 엉킨 케이블과 전선을 하나 줄일 수 있다면, 그런 기기를 반기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최근 출시된 무선 키보드 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제품을 꼽았다. 크기, 무게, 키 배치, 호환성 등의 제품 사양은 저마다 다양하다.

키보드는 한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PCWorld가 2016년에 리뷰한 대다수 제품이 현재도 판매되고 있고, 그 중에는 최고의 제품으로 꼽힌 IO기어의 콰이어터스(Quietus) RF 데스크톱도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가격도 전반적으로 하락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번에 테스트한 최신 제품에는 상당한 매력과 가치가 있는 흥미로운 기능이 많다. 그러나 아직 가격이 내려가기에는 이르다. 제품마다 장단점도 있다. 로지텍 MX850 퍼포먼스 키보드는 다양한 기기에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 우수한 제품이지만 모든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키보드는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던 키보드는 지문 인식기와 고급스러운 마감과 사용감을 갖췄지만 저렴하지는 않다.

최고의 무선 키보드 : 우승

IO기어 콰이어터스 RF 데스크톱, 아마존에서 39.95달러
IO기어의 콰이어터스 RF는 테스트한 대부분의 제품보다 훨씬 소음이 적었지만, 저소음 외에도 다른 강점이 많았고 전반적으로 우수했다. 콰이어터스 RF 데스크톱은 훌륭한 디자인, 잘 정돈된 키보드에 무선 마우스까지 포함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이다.

치클릿 방식으로 타이핑하기 때문에 여행이나 조용한 공간에서도 키를 누를 때 나는 소음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12개의 단축키에는 트랙 관리, 볼륨 조절, 슬립 모드 등의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다. AAA 건전지 1개로 최대 1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

최고의 무선 키보드 : 준우승자

마이크로소프트 와이어리스 900 데스크톱, 아마존에서 29.95달러
IO기어 콰이어터스에 비교하면 정가가 높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와이어리스 900 데스크톱도 쇼핑몰을 돌아다니다 보면 가격대가 비슷하다. 무선 마우스도 포함돼있다.

IO기어 제품만큼 많지는 않지만 8개의 매크로 단축키를 지원한다. 또 하나 단점은 스페이스 바를 누를 때 큰 소리가 난다는 것이다. 스페이스 바는 가장 많이 쓰이는 키이므로 사용자에 따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AAA 건전지 2개를 써야 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을 수 있지만, 최대 2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점이다.

무선 키보드 : 블루투스 Vs. USB
PC에 무선 키보드를 연결하는 방법은 블루투스나 USB 리시버, 2가지다. 윈도우 7 이전 구형 운영체제에서는 블루투스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다. 새로운 기기나 다른 플랫폼에서도 각각 블루투스 지원하는지 살펴야 한다. 최신 블루투스 4.0에서는 배터리를 절약하는 저전력 기술을 채택했다.

USB 리시버 기반 제품은 바로 PC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활용성을 자랑한다. 블루투스 키보드의 경우, 블루투스 헤드폰보다 몇 단계 페어링이 더 필요할 수 있다. 또, 제품에 따라 연결 상태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보통 블루투스 키보드는 일반 제품보다 조금 비싼 편이지만, 배터리 수명이 전보다 길어진 것이 장점이다. 또, 휴대성을 위해 키보드 키의 크기나 간격을 크게 줄인 제품도 있으므로 구입하기 전에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

무선 키보드 테스트 방식
키보드 테스트는 각각의 제품을 단시일 간 리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각 제품을 최소 하루 온종일 타이핑 해 손에 익숙해진 후 적절한 후속 사용 시간을 별도로 배정했다. 키보드의 키 설계, 타이핑할 때의 사용감, 소음까지 전반적인 타이핑 경험을 평가했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단축키, 스위치, 다이얼을 지원하는지도 평가 기준에 넣었다. 또, 타이핑 각도나 다른 편의성도 측정했다.

그 밖에 크기, 무게, 이동성, 책상 고정형 등 각각의 목적에 알맞은 내구성과 컴팩트 타입인지 완전한 풀 키보드인지를 고려했다. 로지텍 L780같은 멀티 플랫폼 모델의 경우 매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로서의 성능 대비 다양성도 평가했다(그리고 로지텍 L780은 모든 부문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얻었다).

무선 키보드의 선택 기준
키보드는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므로 사용자의 타이핑 습관과 요구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키보드를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선택 기준 몇 가지를 알아보자.

크기 : 항상 책상 위에 두고 이동할 일이 없는 제품이라면 크고 무거워도 상관 없다. 크기나 무게에서 오는 장점도 존재한다. 그러나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소형이나 휴대형 제품을 찾는 경향이 많다. 크기 때문에 희생되는 기능도 있지만, 가지고 다니기에 훨씬 편리할 것이다.

: 타이핑할 때 불편하지 않으려면 적당한 입체감과 간격을 보장하는 키보드를 골라야 한다. 구입하기 전에 직접 쳐보는 것이 가장 좋다. 전통적인 키, 치클릿 방식 키, 플래터 타입 키가 각각 매우 다른 경험을 제공한다는 결과는 매우 놀라웠다. 그리고 질감이나 키의 깊이 같은 작고 사소한 차이가 사용자 경험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대다수 주요 제조업체의 키보드는 멤브레인 방식으로 일반적인 사용자들에게 적합하다. 그러나 키보드 중심 작업량이 많은 사용자, 게임 마니아들은 기계식 스위치를 선호한다. 또 윈도우 단축키, 매크로 기능 등은 고급 사용자가 중시하는 요소다. 이번 리뷰에는 기계식 키보드를 포함하지 않았다.

조절 기능 : 각도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 이번 리뷰에서는 인체 공학적 설계 제품을 포함하지 않았다.

배터리 : 모든 무선 키보드는 배터리로 동작한다. 필요한 배터리의 유형, 수, 기본 배터리 제공 여부를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가격 : 40달러 미만의 합리적인 가격대에서도 튼튼하고 우수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각 제품마다 정가가 있지만,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별로 구입 가격이 다를 수 있다.

키보드는 사용자마다 원하는 것이 다른 매우 개인적인 부품이다. 데스크톱용이건 휴대용이건, 버튼이나 기능이 많은 것이건 단순화된 것이건 각자의 요구사항이 저마다 다르다는 점을 유의하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자.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