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가에게 크라우드펀딩은 수수께끼 같은 존재다. 유명 연예인의 뮤직 비디오가 폭삭 망하는가 하면, 단순하고 황당한 아이디어가 하룻밤 사이 엄청난 유명세를 타기도 한다. 소액 투자자들의 집결로 이루어지는 캠페인도 있고, 한두 명의 돈 많은 후원자의 힘으로 성공에 이르는 캠페인도 있다.
그러나 자세히 관찰해 보면 이러한 혼돈 중에도 몇 가지 뚜렷한 신호를 포착할 수 있다. 펀딩 %를 기준으로 가장 성공한(목표 금액의 15배 이상을 모금한 프로젝트도 있음) 1,000개의 킥스타터 프로젝트를 살펴보고 이를 지금까지의 모든 킥스타터 캠페인의 수치와 비교해봤다(약 220,000개 이상). editor@itworld.co.kr
1. 테이블 게임과 물리적 상품이 최고 인기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대성공으로 이끌고 싶다면 테이블 게임 제작을 가장 먼저 고려해볼 만하다. 전체 킥스타터 캠페인 중 테이블 게임 비중은 3%에 불과하지만 가장 성공한 캠페인 1,000개 중 테이블 게임의 비중은 거의 25%에 이른다. 평균적인 캠페인에 비해 테이블 게임(코난(Conan), 좀비사이드(Zombicide))은 성공할 가능성이 9.6배나 더 높다.
하드웨어, 첨단 기기와 기타 물리적인 상품들은 대체로 보드 게임만큼 성공적이지는 않지만 평균적인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비하면 대성공할 가능성이 약 5배 더 높다. 유명한 예로는 페블(Pebble) 시계, 3D 프린터와 쿨리스트 쿨러(Coolest Cooler)가 있다.
2. 다큐멘터리, 단편 영화, 음악, 영화는 실패의 대명사
킥스타터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세 가지 범주는 음악, 다큐멘터리, 그리고 단편 영화다. 캠페인 수만 지금까지 각각 1만 개에 이른다. 그러나 동시에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낮은 분야이기도 하다. 최상위 1,000개 캠페인 중에는 겨우 25개뿐이다. 전체적으로 이 세 가지 범주에 속하는 캠페인이 대성공할 가능성은 평균적인 프로젝트에 비해 약 10배 더 낮다.
3. 인기 있는 캠페인은 기간으로 꼼수를 부리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캠페인 기간으로 꼼수를 부리고 싶은 생각이 들기 쉽다. 길게 60일로 하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지 않을까? 아니, 짧게 10일로 해서 급한 마음에 서둘러 후원에 참여하도록 유도할까?
그러나 데이터 분석 결과 30일(킥스타터 표준 기간)이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성공한 1,000개 킥스타터 중에서 322개가 모금 기간을 30일로 정했다. 대성공을 거둔 캠페인이 두 번째로 많이 선택한 기간은? 29일이다.
4. 50달러 후원금이 핵심
크라우드펀딩의 핵심은 인센티브 제공이다. 후원자가 여러분에게 5달러를 투자한다면 블로그를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한다. 만일 5,000달러를 후원하고자 한다면? 비행기표를 보내 캠페인 본사가 있는 곳으로 초청해서 점심을 산다.
가장 성공한 킥스타터 캠페인은 적은 금액과 큰 금액의 후원에 대해 모두 적당한 보상을 제공한다. 평범한 서포터와 부유하고 열광적인 팬, 모두를 유인할 수 있는 인센티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보면 가장 대표적인 후원금 단위는 50달러다. 어떤 식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든 후원자 한 명당 중앙값과 최빈값은 대략 50달러로 나온다.
핵심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50달러 후원금을 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캠페인 중에서는 티셔츠, 커피 머그, 책 등 50달러 가치에 대략 상응하는 물리적인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무료 열쇠고리를 제공해서 후원자가 4배 더 많은 후원금을 내도록 유도할 수만 있다면 성공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선 것이다.
5. 모두가 여유있는 시기에 시작한다
킥스타터는 봄방학 기간 또는 한여름에 가장 많이 시작되며 추수감사절 전후로도 반짝 수가 많아진다. 그저 우연일 수도 있지만 납득할 만한 설명도 가능하다. 신예 사업가들은 학교나 본래 직업에서 벗어나 사업을 구상할 틈을 낼 수 있는 기간이고, 잠재적 후원자들에게도 여유로운 시간이 주어져 후원을 생각할 수 있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6. 대박을 원한다면 새해 벽두를 노려라
그러나 데이터를 보면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역사상 가장 성공한 1,000개 킥스타터 중에서 1월과 2월에 시작한 경우가 이상할 정도로 많다. 전체 캠페인을 대상으로 분석해 보면 1월과 2월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썩 인기 있는 기간이 아니다. (3월과 7월도 성공한 킥스타터가 많이 시작되는 기간이지만 이 기간은 어차피 전체 캠페인이 가장 많이 시작되는 기간이므로 특별한 의미는 없다.)
킥스타터 시작 이후 1월 또는 2월에 시작된 캠페인의 비중은 17%에 불과하지만 가장 인기를 끈 캠페인의 21%가 이 기간에 시작됐다. 새해 결심이 후원금의 형태로 나타나는 것일까? 겨울 동안의 따분함으로 인해 더 쉽게 지갑을 여는 걸까? 이유가 무엇이든 다음 번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는 한겨울까지 기다렸다가 시작해 보자.
7. 가장 인기 있는 캠페인은 목표 모금액이 낮다
크라우드펀딩의 유연성은 많은 기업가에게 매력적이다. 엔젤 투자자나 벤처 캐피털 업체는 고정된 금액을 투자하지만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는 이론적으로 70억 명의 잠재적인 투자자가 있다. 전세계 누구나 투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목표 모금액을 수천만 달러로 정하면 되지 않을까?
현실적으로 이런 일확천금 전략은 거의 통하지 않는다. 후원자들은 수백만 달러짜리 허황된 이야기가 아닌, 성공한다고 믿을 만한 캠페인을 선호한다. 최상위 1,000개 킥스타터의 목표 모금액 중앙값은 1,000달러에 불과하다. 전체 프로젝트 목표 금액 중앙값의 5분의 1에 불과하다.
물론 100,000달러짜리 3D 프린터를 제작하려는 사람도 목표 금액을 1,000달러로 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 데이터는 보수적인 목표 모금액이 터무니없는 목표 모금액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인기를 끌면 어쨌든 목표 금액을 훨씬 더 상회하는 돈이 들어오게 된다.
8. 최악의 조합 : 10일 3만 달러 목표의 뮤직 비디오
아직도 사랑과 이별, 또는 인류의 비애에 대한 자아도취적인 뮤직 비디오를 킥스타터에서 홍보하고 싶은가? 해도 좋다. 기간 10일에 목표 금액을 30,000달러로 정하지만 않으면 된다. 실패하더라도 긍정적인 면은 있다. 아직 1월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것이다. 50달러 이상 투자하는 사람에게 특수 게임 토큰을 증정하는, 대중 친화적인 보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이 어떨까? 이걸로 성공만 하면 원하는 뮤직 비디오를 마음껏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