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

링곤 X 리뷰 | '전문가 필요 없는' 쉽고 강력한 맥용 스케줄러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06.23
맥은 개미 서식지와 닮은 측면이 있다. 지치지 않는 수많은 일꾼이 화면 아래에서 끊임없이 작업하지만 정작 누구도 전체적인 지식을 갖지 못했다. 맥OS에서 이런 개미 역할은 에이전트, 백그라운드 데몬, 시작 스크립트 등이 맡는다. 특히 크론잡(cronjob)이라고 불리는 스케줄 작업도 여기에 속한다.

링곤 X 8(Lingon X 8)은 개미 서식지의 한쪽에 설치한 유리판과 같다. 혼돈 속에서 일정하게 유지되는 서식지 전체에 대해 가시성을 제공한다. 이 앱을 이용하면 앱과 스크립트, 명령어, 단축어를 실행하는 반복 작업을 일정에 따라 설정할 수 있다. 마치 맥OS의 최고 전문가처럼 여러 옵션을 혼합해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맥OS에서 반복 작업을 작성하고 수정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 앱을 이용하면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이 작업을 하는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마치 단축어나 스크립트처럼 작업 반복 스케줄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링곤을 실행해 창 상단의 '+' 아이콘을 클릭하면, 앱이 사용법을 4단계로 안내를 제공한다.
 
  1. 일정 작업의 이름을 정한다. 로그인한 맥OS 사용자만을 위해 실행할 것인지, 모든 사용자 혹은 관리자일 때만 실행할지 정한다. 관리자로 설정하려면 추가로 시스템 수준의 작업이 필요할 수 있으며 매우 조심해서 설정해야 한다.
  2. 애플리케이션이나 스크립트, 명령어, 단축어를 선택한다.
  3. 스크립트 텍스트나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애플리케이션 혹은 단축어를 선택한다.
  4. 언제 어떻게 몇 회 반복할지 설정한다. 시작할 때 실행할지, 실행이 중단됐을 때 재시작할지도 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맥OS를 사용할 때 항상 특정 앱이 실행 상태가 되도록 하려면 시작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정하면 된다. 사용자가 실수로 앱을 끄거나 맥OS가 중단시킬 수 있는데, 이를 막으려면 4단계에서 '앱이 중단되면 다시 시작(Launch again if crashes)'을 선택하면 된다. 항상 실행 상태가 된다. 프로그래머나 유닉스 명령어, PHP 스크립트, 셸 스크립트 혹은 다른 코드를 직접 다룰 수 있다면, 명령줄에서 작업하는 것보다 매우 간편하게 설정 작업이나 스케줄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필자는 스케줄링이 아니라 시작 프로그램 오류 때문에 동료로부터 이 앱을 소개받았다. 이 앱의 주된 목적은 아니지만, 링곤 X는 필자가 써 본 앱 중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에게 적합한 최고의 앱이다. 이 앱은 모든 앱과 스크립트, 에이전트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맥이 시동될 때 함께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 오류 때문에 중단되거나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끈 것을 맥OS가 감지하면 자동으로 다시 실행한다.
 
시작 프로그램 리스트를 보여준다. 상당수가 시스템 환경설정 > 사용자 및 그룹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앱이다.

링곤의 메인 창을 보면 그룹 아래에 아이템 리스트가 있다. 여기서 맥OS가 시작할 때 함께 실행되는 것, 오류로 중단된 후 재실행된 것,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것, 스케줄에 따라 실행되는 것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보기 > 타임라인을 선택하면 모든 예정된 작업을 다음에 실행될 때까지 남은 시간과 함께 보여준다.

보기 > 리스트를 선택하면 리스트에서 사용자가 실행을 중단했거나 예전에 삭제한 소프트웨어 관련된 항목을 찾을 수 있다. 시스템 성능을 떨어뜨리고 오류를 일으키고 예상치 못한 디스크 작업을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실행이 중단된 후 자체적으로 계속해서 재실행되는 에이전트 같은 것이다. 이런 항목에 오래된 코드가 포함돼 있으면 맥OS가 계속 재실행하도록 하는데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준다.
 
맥에 설치된 모든 시작 프로그램과 재실행하는 항목을 관리할 수 있다.

링곤은 2가지 버전이 있다. 루트 액세스를 포함한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14.99달러짜리 링곤 X는 업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3.99달러짜리 링곤 3은 여전히 유용하긴 하지만 다소 기능이 제한되는 버전인데 맥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링곤 사이트에서 두 버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링곤 X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는데, 설정한 아이템을 저장, 삭제하려면 유료 라이선스가 필요하다.

링곤 X는 맥OS 모하비 10.14.4 혹은 그 이상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맥OS X 10.11. 엘 캐피탄에서 시행되는 이전 버전도 있다. 링곤 3은 맥OS X 10.9 매버릭 혹은 그 이후 버전에서 쓸 수 있다. 정리하면 링곤 X는 반복 작업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앱이다. 더는 필요 없는 반복 작업을 삭제하거나 맥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찌꺼기 파일도 함께 정리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링곤X LingonX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