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컴퓨팅

달리 스펙터 2 스피커 리뷰 | 소형으로 즐기는 하이파이 오디오

James Barber | TechHive 2021.12.30
달리 스펙터 2(DALI Spektor 2) 소형 스피커는 그 크기와 가격(한 쌍에 399달러)에 비해 성능이 강력하다. 많은 청음자에게 좁은 장소에서 쓰기 안성맞춤인 스피커로 꼽히는데, 음량도 옆집에 민폐를 끼칠 만큼 제법 크게 낼 수 있다. 저음 음역대도 이 정도 크기의 스피커 치고는 놀랄만한 수준이다. 낮은 볼륨에서의 디테일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기둥뿌리가 울릴 정도로 볼륨을 높여도 왜곡이 없다.
 
테스트에 사용된 달리 스펙터 2 스피커는 호두색으로 마감됐다. © James Barber / IDG

달리 스펙터 2 스피커는 덴마크에서 디자인, 설계됐다. 정식 이름인 데니시 오디오 파일 라우드스피커 인더스트리(Danish Audiophile Loudspeaker Industries)에서 선보이는 스펙터 시리즈의 하나다. 달리는 스펙터 2 스피커를 스펙터 6 직립형 스피커(한 상에 849달러) 및 스펙터 보칼(Vokal) 센터 채널 스피커(249달러) 중심의 서라운드 사운드 구성의 후면 스피커로 추천한다. 크기가 더 작은 스펙터 1 소형 스피커(한 쌍에 279달러)도 있다.

달리에 따르면, 스펙터 2의 강력한 음량은 5.25인치 우퍼와 25mm 소프트 돔 트위터의 표면적이 늘어난 덕분이다. 크기에 따라 전반적인 음압 수준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 정도 크기의 스피커 치고는 음향 산란도 놀라울 정도로 넓다. 스탠드 위에 올려 두면 훨씬 크기가 큰 여러 스피커에 가까운 음질을 즐길 수 있다.
 
달리 스펙터 2 스피커에는 초경량 직물로 제작한 25mm 소프트 돔 트위터가 있다. © James Barber / IDG
 

세부 사양

달리 스펙터 2 스피커의 크기는 21.2×17.0×23.8cm(높이, 너비, 깊이)이고 무게는 4.2kg이다. 호두색 또는 흑회색 베니어판 캐비닛이 함께 제공된다. 주파수 대역은 54Hz에서 26kHz까지, 감도는 84.5dB, 공칭 임피던스는 6옴(ohm), 최대 음압은 105dB, 분할 주파수는 2,600Hz이며, 권장 앰프 출력은 25~100와트다.

우퍼에는 세립질 종이와 목재 펄프를 섞어 만든 목재 섬유 콘이 포함돼 있다. 그 결과 솟은 모양의 표면은 표면 공명을 최소화한다. 트위터는 초경량 직물로 제작됐다. 달리에 따르면 무게가 경쟁사 소프트 돔 트위터에 비해 절반 수준인 mm2 당 0.056mg이라고 한다. 자석 모터 시스템에는 20겹의 25mm 음성 코일이 있다. 스피커는 중국에서 제작됐으며 품질이 우수하다.
 
달리 스펙터 2 스피커에는 세립질 종이와 목재 펄프를 섞어 만든 5.25인치 우퍼가 있다. © James Barber / IDG
 

청음 테스트

필자는 오르토폰(Ortofon) OM 10 카트리지와 스타일러스를 갖춘 테크닉스(Technics) SL-1200 턴테이블, NAD C545BEE CD 플레이어, NAD 스테레오 프리앰플리파이어(Stereo Preamplifier) S100를 통한 NAD 포노 프리앰프(Phono Preamp) PP-1, NAD 모니터 시리즈 앰플리파이어(Monitor Series Amplifier) 2400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달리 스펙터 2 스피커를 테스트했다.

조지 마리노의 AC/DC 백인블랙(Back in Black) 2003년 CD 리마스터 버전은 면전에서 듣는 듯한 압축감 때문에 찬사와 비판을 동시에 받는다. 추가 압축을 감당할 수 있었던 ‘음량 전쟁’ 시대에 나온 몇 안 되는 곡 중에 하나인데, 스펙터 2 스피커는 이빨이 서로 부딪힐 정도로 공격적인 느낌을 극대화하면서도 음악적 디테일은 모두 살린다.

레오폴드 스토코프스키가 지휘한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녹음된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셰에라자드(Scheherazade)’ 1964년판 데카 페이즈(Decca Phase) 4 스테레오 LP 역시 논란이 많다. 엔지니어팀과 지휘자 둘 다 공연장에서의 청음 경험을 재현하는 것보다 스튜디오 기술을 갖고 노는 것에 더 관심이 많았다. 따라서, 이 곡은 페이스 4 방식의 스테레오 이미징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다. 스펙터 2 스피커는 가끔은 극단적인 스테레오 이미징에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이 곡은 넓은 산란 효과를 가장 확실히 보여준다.
 
달리 스펙터 2 스피커는 덴마크에서 디자인/설계되고 중국에서 제작된다. © James Barber / IDG

마일스 데이비스가 작곡한 루이 말의 1958년작 영화 <사형대의 엘리베이터> 사운드트랙은 ‘포스트 파리지엥’ 스튜디오에서 파티 분위기 속에 녹음됐다. 모노 방식으로 녹음된 것을 2007년 재발매 된 버브(Verve) CD로 스텍터 2 스피커를 통해 들으면 느슨한 연주 느낌이 효과적으로 되살아난다. 특히 낮은 볼륨에서 소리가 매우 좋다.

전설적인 얼터너티브 록밴드 ‘더 드림 신디케이트(The Dream Syndicate)’는 2019년도 LP ‘디즈 타임즈(These Times)’에서 여전히 파워의 정점에 있음을 보여줬다. '풋 섬 마일즈 온(Put Somes Miles On)'의 저음 키보드, 피드백 기타, 반복 비트는 같은 소리 범위 내 공간을 놓고 싸우는 데 트랙의 많은 부분을 사용한다. 스펙터 2 스피커는 각 악기마다 구별되는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다.

필자는 스펙터 2 스피커를 스탠드 위에 올려 놓고 듣는 데 그치지 않고 책장 안에 넣고 SMSL SA-50 앰프에 연결해서도 들어봤다. 오래된 필립스 AZ 7901 휴대용 CD 플레이어를 연결했는데 협소한 공간에서도 소리가 여전히 훌륭했다. 스테레오 이미징과 넓은 음향 산란 역시 여전히 우수했다.
 

결론

달리 스펙터 2 스피커는 매력적인 가격에 주목할만한 청음 경험을 제공한다. 하이파이 오디오 입문자가 투자하기에 매우 좋고, 소리를 구분해 들을 줄 알고 사무실이나 침실에 보조 스피커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더할 나위 없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