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벨과 확장 프로그램으로 더 유용해진 구글 킵

PCWorld
구글의 클라우드 메모 노트 앱인 구글 킵(Google Keep)은 많은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간단한 쇼핑 목록이나 아이디어를 메모해 두기에 이상적인 툴이다.

최근 구글은 킵에 몇 가지 새로운 도구를 추가했다. 특히, PC로 메모를 추가할 때 유용한 기능이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URL이나 텍스트, 이미지 등 웹페이지의 콘텐츠를 킵에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킵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공개되었다. 

확장 프로그램 사용은 매우 간단하다. 웹페이지를 열고 킵 아이콘을 누르기만 하면 해당 URL이 포함된 드롭다운 창이 나타난다. 여기에서 직접 메모와 라벨을 추가할 수 있다. 텍스트나 이미지를 선택해서 강조하면, 킵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해당 콘텐츠가 자동으로 추가된다.

킵 확장 프로그램은 오른쪽 클릭 메뉴에도 추가되어, 강조한 텍스트에 대한 메모를 생성하거나 이미지를 새로운 메모로 저장할 수도 있다.

라벨
또한, 구글은 킵에 메모를 주제별로 더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라벨 기능을 도입했다. 기본적으로 킵에는 영감, 개인, 업무 등 3개의 라벨이 제공된다. 새로운 라벨 추가는 매우 쉽다. #readingList 처럼 해시태그를 작성하면 새로운 라벨을 생성할 수 있는 옵션이 나타난다. 킵 확장 프로그램에도 라벨 추가 버튼이 있다.

웹용 킵에는 라벨을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 가장 쉬운 방법은 #remindersForVacation 처럼 해시태그 중간에 대문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PC에서 작성한 메모는 바로 안드로이드나 iOS에 동기화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