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 “봇과 대화를!” 페이스북 메신저 봇 사용해보기

PCWorld
모두들 2016년은 가상현실의 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몇 주 전까지 ‘봇의 해’가 되리란 것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플랫폼에 봇을 추가했고, 페이스북도 메신저용 봇을 공개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이미 CNN, 월스트리트저널, 폰초(Poncho) 날씨 서비스의 봇들과 대화해볼 수 있다.

새로운 메신저 봇을 이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최신 페이스북 메신저 앱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PC에서도 봇을 사용해볼 수 있다.

먼저, Messenger.com에 방문해서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하라.

그 다음 Botlist.co나 공개된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를 살펴본다. 모두 알려져 있는 봇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스프레드시트가 조금 더 이해하기 쉽다.

대화를 하고 싶은 봇을 선택한 다음 URL 칼럼에 있는 링크를 클릭한다. 그러면 선택한 봇과 대화하는 메신저 창이 나타난다.

이제 봇과 ‘hello’라고 인사하면서 대화를 시작하면 된다. 물론 현재는 모두 영어로만 서비스된다. 웹에서 대화를 시작하면 모바일 기기에서도 대화창이 나타난다.


하지만 휴대폰의 메신저 앱 버전이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일부 기능이 지원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봇들은 사용자가 클릭할 수 있는 몇 가지 옵션을 제공하는데, 이런 옵션들이 휴대폰에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