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비디오 게임 분야 10대 기술 성과

Computerworld

비디오 게임의 목적은 아드레날린 분비에 있지만, 게임플레이를 좀 더 혁신적이고 소름 돋게 만들기 위해서는 엄청난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 프로그래밍 기법과 기술 발전은 한층 게임을 더 실감나게, 시각적으로 놀랄 만큼 아름답게, 그리고 한층 더 즐길만한 것으로 만들기도 한다. 올해 주목할만한 성취를 이룬 게임과 기술을 골라 봤다.  editor@itworld.co.kr

1. 라이즈 오브 툼 레이터의 빛 효과 올 연말에 비디오 게임을 즐길 계획이라면, 라이즈 오브 툼 레이더(Rise of the Tomb Raider)를 빠트리지 않아야 한다. 그래픽, 특히 도입부 영상은 놀랄 정도이지만, 실제로 주된 기술적인 성과는 라라 크로포트의 머리카락에 적용되어 있다. 개발사인 크리스털 다이내믹스는 머리카락 하나하나에 빛 효과를 주는 기법을 사용했다.

2. 저스트 코즈 3의 4K 4K 해상도는 PC 게이밍의 구세주가 될 수도 있다. 이미 4K 해상도를 매끄럽게 플레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그래픽 성능을 갖추었으며, 저스트 코즈 3(Just Cause 3)은 PC가 그 어떤 비디오 게임기보다 더 선명하게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완벽한 예이다.

3. 기타 히어로 라이브의 다이내믹 라이브 액션 최근에 이루어진 가장 놀라운 프로그래밍 성과 중의 하나이다. 사용자가 기타 히어로 라이브(Guitar Hero Live)를 플레이하면, 라이브 액션 신이 동적으로 변화해 사용자의 연주에 반응한다. 관중과 밴드는 아무런 장면 전환없이 사용자의 연주에 실망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열광하는 모습을 보인다.

4. 스타워즈 배틀프론트의 사진 측량 이 온라인 슈팅 게임을 플레이하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한 현실감을 느끼게 된다. 바로 사진 측량(photogrammetry)이란 기법 덕분이다. 이 기법은 실제 물체를 스캔해서 게임 속의 3D 객체로 전송하는 방법이다. 심지어 엔도르의 붉은 숲도 실제 숲을 스캔한 것이다.

5. 헤일로 5 : 가디안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 지능 헤일로 5 : 가디안(Halo 5: Guardians)의 플레이어로서 뭔가 자랑거리가 하나 더 필요하다면, 클라우드에 대해 이야기하면 된다. 새로운 24명 플레이 워존 모드는 AI가 컨트롤하는 적들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모든 AI 처리는 사용자의 엑스박스 원이 아니라 클라우드 상의 엑스박스 라이브에서 처리된다. 이로써 엑스박스 원의 프로세서가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게임은 한층 더 빠르고 매끄럽게 실행된다.

6. 메탈기어 솔리드 V : 팬톰 페인의 오픈월드 스텔스 지도 상에서 임무를 완수하는 방법을 플레이어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메탈기어 솔리드 V(Metal Gear Solid V: The Phantom Pain)에는 엄청난 양의 프로그래밍이 투입됐다. 플레이어는 기지로 기어가서 그림자 속에 숨어 있다가 적들을 하나 하나 기절시켜서 끌어낼 수도 있지만, 각본에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여러 전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6.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III의 이동 시스템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가장 뛰어난 기술적 성취 중의 하나이다.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III(Call of Duty: Black Ops III)은 이제 달려가서 쏘는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나 벽을 따라 달리거나 더 높이 뛰어오를 수 있다. 이는 단독 캠페인과 멀티플레어 게임에서 전략에 변화를 가져온다. 지도 역시 플레이어가 벽을 따라 달리거나 계속 질주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7. FIFA 16의 모션 캡처 EA는 초장기 인기 축구 게임 시리즈인 FIFA 16에 한 걸음 더 진보한 모습을 보였다. 처음으로 남자 선수와 여자 선수 모두의 모션 캡처를 수행한 것이다. 그 결과 남자 선수와 여자 선수 간에는 달리는 리듬과 경기 스타일에서 상당한 차이가 발견됐다. 각각의 선수는 서로 다른 모습으로 달리며 서로 다른 자세를 가지고 있다. 심지어 시드니 르루의 독보적인 리듬도 모델로 만들어 냈다.

8.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의 역사적 사실주의 유비소프트는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에서 역사적인 정확성을 달성하기 위해 엄청난 시간을 투여하곤 한다. 신디케이트(Assassin's Creed Syndicate)에서 개발팀은 런던으로 가 빅토리아 시대를 재현해 냈다. 이들이 찾아낸 것 중 한 가지를 예로 들면, 다른 시대에 비해 길은 넓고 건물들은 높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더 빠른 이동을 위해 밧줄 발사기를 추가했다.

9. 레인보우 식스 : 시즈의 파편 효과 게임 내에서 파괴할 수 있는 구조물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하지만 레인보우 식스 : 시즈(Rainbow Six: Siege)는 이런 개념을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 만들었다. 수백 수천의 파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떤 폭발도 어떤 멀티플레이어 대전도, 심지어 광원과 입자 효과도 똑 같은 것이 두 번 반복되지 않는다.

10. 폴아웃 4의 시간에 따른 빛 변화 세계 멸망 후를 배경으로 하는 이 롤 플레잉 게임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술적인 발전 중 하나는 날씨와 낮/밤의 주기에 관한 것이다. 빛 효과와 그림자는 날씨와 그날의 정확한 시간에 따라 바뀐다. 이에 따라 모든 것, 색상과 물에 반사되는 빛, 심지어 적의 피부 색감까지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