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6S로 업그레이드해야 하는 11가지 이유

iOS
Network World

애플이 아이폰 6S를 전세계에 소개했다. 이미 애플이 출시한 아이폰이 8가지 모델이나 되지만, 애플은 이번에도 업그레이드를 할만한 가치와 매력을 느낄만한 새로운 기능을 아이폰 6S에 담았다. 실제로 아이폰 6S가 역대 최고의 S 업그레이드가 될만한 이유가 있다. 이미 아이폰 6에 충분히 만족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아이폰 6S로 업그레이드할만한 이유를 정리해 본다.  editor@itworld.co.kr

4K 카메라 4K 동영상을 주머니 속에 항상 가지고 다니는 모바일 디바이스로 찍을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게다가 iOS는 비디오를 쉽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아이폰 6S를 전기능 영화 촬영 편집기기로 만들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비디오 카메라가 얼마나 비쌌는지 생각해 보면, 아이폰의 4K 카메라는 놀라운 발전이 아닐 수 없다.

3D 터치 3D 터치는 아이폰 6S의 대표 기능이다. 개발에 대한 뉴스가 나온 지 2년, 3D 터치는 사용자가 화면을 얼마나 세게 누르는지를 감지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 인터랙션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멀티터치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몇 번을 두드려야 한다. 기본적으로 오른쪽 클릭에 해당하는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아이폰 6S는 가장 쉽고 사용자 친화적인 아이폰이 되었다.

2GB RAM 2GB RAM은 다소 싱거운 요소처럼 들릴 수 있다. 더구나 아이폰 사용자는 몇 세대 동안 1GB의 RAM을 잘 지내오지 않았는가. 하지만 RAM이 2GB가 되면서 개발자들은 앱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 수 있게 됐다. 사용자 관점에서도 2GB RAM은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한층 더 빠른 반응으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높여줄 것이다.

1200만 화소 카메라 아이폰 카메라는 기존에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아이폰 6S에서 애플은 카메라를 한 단계 더 진전시켰다. 최근 몇 세대 동안 사용해 온 800만 화소 센서를 버리고 마침내 1200만 화소 센서로 카메라를 업그레이드를 단행한 것이다. 여기에 소프트웨어와 결합해 아이폰 6S 카메라는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 성능 향상과 더 빠른 자동 초점 등 더 좋은 사진을 약속한다.

A9 프로세서 큰 기대를 모으는 요소는 아니지만, 성능의 핵심인 프로세서를 간과할 수는 없다. 애플의 신형 64비트 A9 프로세서는 CPU 집약적인 작업에서는 70%, 그래픽 관련 작업에서는 90%의 성능 향상을 가져다 준다. 개발자가 앱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것은 물론, 사용자는 아이폰 6S가 역대 가장 빠른 아이폰이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빠른 LTE와 와이파이 웹 서핑을 아이폰으로 가장 많이 하는 활동 중 하나이고, 웹 서핑 경험은 네트워크 속도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 아이폰 6S는 최대 23개의 LTE 대역을 지원하고 LTE A로 최대 300Mbps 속도를 제공한다. 와이파이의 경우도 이전의 두 배인 최대 866M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한다. 물론 공유기가 이를 지원해야 한다.

라이프 포토 아이폰 6S의 새로운 사진 기능인 라이브 포토 기능은 스냅 사진의 전후 1.5초 사진을 함께 촬영한다. 이제 3D 터치 기능을 통해 사진을 깊이 누르면 말 그대로 살아 움직이는 사진을 볼 수 있다.

향상된 터치 ID 아이폰 6S는 터치 ID의 기능이 한층 향상됐다. 더 큰 센서를 탑재해 정확성뿐만 아니라 속도도 빨라졌다. 또한 애플 페이를 터치 ID와 결합해 이전보다 금전 거래를 훨씬 더 신속하게 시작하고 마무리할 수 있다.

500만 화소 페이스타임 카메라와 레티나 플래시 120만 화소에 불과했던 전면 카메라가 아이폰 6S에서는 500만 화소로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이른바 셀카 사진이 엄청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더해 애플은 레티나 플래시란 것을 새로 탑재했다. 셀카를 찍을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극히 빠르게 번쩍이며 셀카에 이상적인 밝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아이폰 6S의 카메라 성능 강화도 역대 최강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언제나 대기 중인 시리 새로운 동작 코프로세서를 탑재하면서 아이폰 6S의 시리는 언제든지 활성화된다. 이로써 일부 안드로이드 폰들만큼 신속하게 동작하는 것은 물론, 좀 더 매끄럽고 즉각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더 견고해진 본체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아이폰의 견고함에 대해 우려하는 사용자도 있다. 하지만 애플은 아이폰 6S에 강도가 우수한 시리즈 7000 알루미늄을 사용해 이런 우려를 말끔히 제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