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경험을 더 다채롭게' 페이스북 앱 8가지

CIO

페이스북은 하나의 서비스 이상을 추구하고 있다. 이제 시가총액이 2,500억 달러가 넘는 이 기업은 비즈니스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크리에이티브 랩스(Creative Labs) 라는 사업 부문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사업 부문의 개발자, 엔지니어, 제품 매니저는 사업 부문 출범 후 19개월 동안 8개의 앱을 출시했다. 혁신적인 디자인과 독창적인 기능, 사용 편의성으로 호평을 받은 앱이 있는 반면, 복제품에 불과하다는 악평을 받은 앱도 있다. 페이스북 크리에이티브 랩스의 결실인 앱 8종을 정리했다. ciokr@idg.co.kr

페이퍼(Paper) 배포 일자 : 2014년 1월 29일 지원 플랫폼 : iOS 애플 모바일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페이퍼(Paper)는 기존 페이스북 뉴스 피드(News Feed)의 몰입도와 사용 경험을 높여주는 앱이다. 게시물을 전체 화면으로 탐색할 수 있으며, 좋아하는 주제와 관심 있는 게시자를 팔로잉 할 수 있는 맞춤화 기능을 제공한다. 또 더 자연스럽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썸-스루(Thumb-through) 제스처를 지원한다. 스크린을 움직여 고화질 사진을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만든 것도 특징이다. 몰입도를 높인 '미니' 페이스북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슬링샷(Slingshot) 배포 일자 : 2014년 6월 17일 지원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슬링샷(Slingshot)은 페이스북이 스냅챗에 발사한 많은 '경고 사격' 중 하나다. 페이퍼와 마찬가지로 정말 필요한 부분만 남긴 미니 버전이다. 친구나 친구 그룹에 사진이나 15초 분량의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 대응(reciprocate)을 해야 공유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불행히도 지나치게 '대응'과 '반응(그리고 습관)'적인 공유를 강조하는 바람에 대화 흐름에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페이스북 멘션(Facebook Mentions) 배포 일자 : 2014년 7월 9일 지원 플랫폼 : iOS 페이스북 멘션(Facebook Mentions)은 페이스북을 적극적으로 유지관리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검증한 공인들이 대상이다. 배우, 운동선수, 뮤지션, 연예인 등 유명인들과 팔로워 사이의 통로 역할을 하는데 목표를 둔 앱이다. 사용자는 라이브 비디오를 공유하고, 팬과 교류하고, 화제가 된 스토리를 확인하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의 업데이트를 멘션이라는 앱 하나에서 공유한다. 또 라이브 Q&A를 주최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한 콘텐츠와 동영상의 댓글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룸(Rooms) 배포 일자 : 2014년 10월 23일 지원 플랫폼 : iOS 페이스북의 룸스(Rooms)는 특정 관심사에 관한 소규모 온라인 커뮤니티를 익명으로 생성하거나, 여기에 가입해 활동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앱이다. 이 앱은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도 가입할 수 있다. 또 페이스북 사용자 데이터도 연동되어 있지 않다. 페이스북 사용자 정보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즉 소셜 미디어로 신원이 공개되고, 무수히 많은 '로그인' 활동이 발생하기 이전의 과거로 회귀한 앱이다. 콘텐츠 피드는 다른 소셜 네트워킹 앱과 유사하다. 그러나 룸스는 특정 주제와 트렌드, 아이디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개발자들은 사용자들에게 친구들에게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모습을 맘껏 보여주라고 강조한다. 익명과 별명이 장려된다. 또 방(Room)마다 다른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그룹(Facebook Groups) 배포 일자 : 2014년 11월 18일 지원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페이스북 그룹(Facebook Groups)은 매달 7억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그룹 기능을 별도의 앱으로 만든 앱이다. 이 앱은 주의를 분산시키는 공간이 적다. 참여하고 있는 페이스북 그룹에서의 활동, 교류, 팔로우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이용 경험을 더욱 '개인화' 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그룹을 생성할 것을 장려한다. 가족, 팀, 이웃, 학교, 단체 등이 많다.

리프(Riff) 배포 일자 : 2015년 4월 1일 지원 플랫폼 : 안드로이드 & iOS 리프(Riff)는 짧은 동영상을 만든 후, 다른 사람들을 초대해 클립을 추가하게 만들 수 있는 공동 제작 동영상 앱이다. 먼저 동영상을 만든 후, '베티의 생일을 축하해!', '어제 콘서트에서 가장 좋았던 시간을 공유해줘!' 등 설명을 적는다. 그리고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자신의 클립을 추가시켜달라고 요청한다. 리프 팀은 정기적으로 앱의 급성장과 창의성을 돋보이게 만드는 화제의 동영상을 소개하고 있다. 브로드웨이 공연인 "파리의 미국인들(An American in Paris)" 출연진이 만든 동영상 을 예로 들 수 있다.

헬로우(Hello) 배포 일자 : 2015년 4월 22일 지원 플랫폼 : 안드로이드 헬로우(Hello)는 페이스북 메신저 팀이 개발에 참여한 앱이다. 자신에게 전화를 건 사람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원하지 않는 전화를 차단할 수 있으며, 사람과 장소를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자신의 연락처에 없는 사람에 대한 정보도 자세히 제공한다.그러나 페이스북에 연락처 정보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전화를 건 사람이 친구가 아니거나, 페이스북에 연락처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 정보를 확인할 수 없다. 또 살고 있는 지역의 사업체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고, 레스토랑을 예약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길찾기 정보도 제공한다.

모먼트(Moments) 배포 일자 : 2015년 7월 15일 지원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페이스북은 친구와 가족들이 특별한 날, 여행, 개인적인 순간들을 개인 정보가 보호되는 포럼에서 더 쉽게 공유할 수 있게끔 지원하고 싶어한다. 모먼트(Moments)는 다른 사람의 전화기에 놓칠 수 있는 사진들을 보내, 이를 공유하고, 받아 확인할 수 있게 돕는다. 이 앱은 사진 속의 인물과 시기를 기준으로 사진을 그룹으로 정렬한다. 따라서 사진 속의 인물에 해당되는 사진을 동기화 할 수 있다. 친구들 또한 모멘츠에 자신의 사진을 추가시킬 수 있다. 기억에 남길 장소와 시기에 관한 사진 ‘세트’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