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도 못한 엑셀 활용 팁 “모눈종이, 주소라벨, 상장 만드는 방법”

PCWorld
많은 템플릿과 향상된 기능을 갖춘 새로운 버전이 공개되면서 엑셀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워드보다 적용성이 뛰어난 그리드, 조작이 간편한 드래그 & 드롭 그래픽을 갖춘 엑셀을 선호하는 사용자층도 확대되고 있다.

엑셀이 지원하는 사용자 맞춤형 프로젝트로는 송장, 영수증, 비용 보고서, 예산, 마일리지 기록, 그래프 용지, 메모장, 명함, 서식, 전단, 브로슈어, 인증서, 플로우차트 등이 있다. 엑셀은 수십 가지의 빈칸 채우기 템플릿을 제공한다. 아래 설명에 따라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도 있다.

달력 템플릿 구성하기
이미 엑셀에서 맞춤형 달력을 구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는 했지만 우선 템플릿 캘린더부터 시작해 보자. 예를 들어, 엑셀의 만년 달력은 필요에 따라 특정 해의 12개월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12개월 전부를 포함해 연도를 변경하려면 년도 옆의 작은 옵션 화살표를 클릭한다. "주 시작 선택" 옆의 병합된 셀 AE/AF1을 클릭하면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작은 옵션 화살표 상자를 클릭하면 달력을 일요일~토요일 정렬에서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로 다시 정렬할 수 있다.

엑셀의 만년 달력 템플릿

메인의 파일 메뉴(현재 백스테이지 패널이라 부름)로 이동하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검색 상자에 달력이라고 입력하면 수십 개의 달력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년도, 이미지, 기념일/휴일, 이벤트, 색상, 글꼴, 스타일, 기업 로고 등 모든 것을 변경할 수 있다.

엑셀의 온라인 검색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달력 템플릿을 활용할 수 있다

그래프 용지 구성하기
갑자기 급하게 모눈 종이나 그래프 용지 몇 장이 필요할 경우에도 문제 없다. 빈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연다. 표준 8.5x11인치 크기의 용지는 A1부터 BD83까지의 셀을 선택한다. 홈 탭의 셀 그룹에서 서식>열 너비를 선택한다. 대화 상자에 1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같은 범위가 선택된 상태로 서식>행 높이를 선택한다. 대화 상자에 9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모든 옆면에 여백을 반 인치로 변경한다. 페이지 레이아웃 탭의 페이지 설정 그룹에서 여백>사용자 지정 여백을 선택한다.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의 여백 탭을 선택하고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에 .5를 입력한다. 머리글과 바닥글 여백을 0으로 설정한 후, 페이지 가운데 맞춤 아래의 가로와 세로의 입력란에 체크한다.

대화 상자를 닫기 전에 시트 탭을 선택하고 인쇄 항목의 눈금선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A1부터 BD83까지의 범위를 다시 선택한다. 페이지 레이아웃 탭의 페이지 설정 그룹에서 인쇄 영역>인쇄 영역 설정을 클릭한다. 이제 필요한 만큼 인쇄한다. 반드시 작업을 저장하는 것도 잊지 말자.

모눈종이도 엑셀로 만들 수 있다
 


주소 라벨 만들기
주소 라벨 만들기는 엑셀에서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작업이며, 라벨에 여러 가지 사진을 추가해 미학적인 특성을 높이거나 기업 로고를 사용할 수도 있다. 라벨 시트를 디자인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에이버리(Avery, 8.5x11인치 시트로 라벨의 크기와 배치를 제공) 등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실제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스프레드시트의 라벨은 ‘주소 라벨, 시트당 30 - 1 x 2 5/8(공통 크기)’를 기준으로 한다.

엑셀에서 빈 스프레드시트를 연다.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A1, C1, E1 셀을 선택한다. 홈 탭의 셀 그룹에서 서식>열 너비를 선택하고 열 너비 상자에 29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다시 B1과 D1 셀을 선택한다. 홈 탭의 셀 그룹에서 서식>열 너비를 선택하고 열 너비 상자에 5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이 스프레드시트는 라벨과 라벨 사이 공간에 딱 맞게 설정됐다.
 

엑셀로 주소 라벨을 만들어 보자

Ctrl+Home을 누른다. A2 셀에 기업, 또는 사람 이름을 입력한다. A3에 주소를 입력하고 A4 셀에는 도시, 주, 우편번호를 입력한다. A2 - A4를 C2와 E2로 복사한다. 커서를 A2 셀에 두고 A2-E4의 범위를 선택한다. Ctrl+C를 눌러 복사하고 A7로 이동한 후 Ctrl+V를 눌러 붙여 넣는다. 이 범위를 A12, A17, A22, A27, A32, A37, A42, A47로 복사한다. 이제 라벨 시트가 완성되었다.

주소 라벨 작업도 몇 분이면 가능하다

회사 로고나 원하는 작은 이미지로 꾸민다. 커서를 A53으로 이동한다. 삽입 탭에서 일러스트레이션>온라인 그림을 선택한다. 주제어를 입력하고 이미지를 선택한 후 삽입을 클릭한다. 각 라벨의 오른쪽에 맞도록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한 후 그림 스타일>그림 테두리에서 테두리를 선택한다. 이 이미지를 다른 라벨로 복사하거나 각 라벨마다 다른 이미지를 삽입한다. 작업을 저장한다.

기업 로고나 다양한 그림으로 주소 라벨을 꾸밀 수 있다

이 템플릿을 활용해 이름, ID, 명찰, 좌석표, 폴더 라벨, 병조림의 식품 라벨 등 응용 작업을 할 수도 있다.

상장과 인증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워드로 자격증 등의 문서를 작성하지만 엑셀로도 가능하다.

빈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연다. A1-N43을 선택한다. 홈 탭의 글꼴 그룹 박스 테두리 옆의 아래 방향 테두리를 클릭하고, 밑으로 펼쳐지는 메뉴에서 바깥쪽 테두리를 선택한다. 그리고 페이지 레이아웃 탭의 페이지 설정 그룹에서 용지 방향>가로를 선택한다. 같은 그룹에서 여백 탭을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 여백에서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에 .25를 입력한다. 머리글과 바닥글 여백을 0으로 설정한 후, 페이지 가운데 맞춤 아래의 가로와 세로의 입력란에 체크한다.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그럴 듯한 상장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나머지 작업은 즐거운 놀이 같다. 인증서의 테마에 어울리는 그래픽과 글꼴을 선택한다. 그래픽 디자인이 취미에 맞지 않는 경우 온라인으로 ‘상장 인증서’를 검색해 영감을 얻는다.

삽입>일러스트레이션>온라인 그림에서 ‘장식 테두리(Decorative Borders)’를 검색해 적당한 테두리를 삽입한다. 그리고 삽입>텍스트에서 워드아트 스타일을 선택한다. 텍스트 상자에 ‘상장’을 입력해 보자. 워드아트나 그래픽을 선택하면 그리기 도구, 서식 메뉴가 표시된다. 워드아트 스타일 그룹에서 작은 파란색 그림자 A를 선택한다. 그리기 도구 탭이 열리면 목록 메뉴에서 변환을 클릭하고 모양 또는 휘기>위쪽 원호를 선택해 텍스트를 구부린다.

나머지 텍스트를 입력하고 채우기 색상을 선택한 후 그림, 그라데이션, 질감, 색 채우기 등을 시도해 본다. 온라인 그림에서 상장 리본을 추가하고 그림 도구>서식>색상을 선택해 원하는 색상을 지정하고, 리본의 색상과 테두리를 조정하고 텍스트의 색상에 맞춘다.

몇 가지 단순 작업만 거치면 화려한 상장이 완성된다

작업이 끝나면 파일>인쇄를 선택하고 미리 보기로 확인한다. 수상자의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하고 인쇄한다.

3가지 엑셀 활용 프로젝트 완료


이렇게 간단하게 모눈종이, 주소 라벨, 상장과 자격증서를 엑셀로 만들어 다양한 작업에서 활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