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웹에서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PCWorld
지난 11월 6일 구글은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와 데스크톱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드라이브 앱 실행기(Application Launcher for Drive_’를 출시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파일을 데스크톱 프로그램으로 바로 열어볼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라야 한다.

1단계.구글드라이브 설치하기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기에 앞서, 최신 버전의 구글 드라이브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구글 드라이브 데스크톱 버전은 드롭박스와 비슷한데,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 구글 드라이브가 로컬로 표시되며,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이 데스크톱 폴더와 동기화된다.

데스크톱용 구글 드라이브를 설치한 후에는, 반드시 데스크톱 폴더와 구글 드라이브가 동기화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2단계.확장 프로그램 설치 및 새로운 구글 드라이브로 전환하기
몇 가지 추가적인 설정을 완료하면, 구글 드라이브 웹 페이지에서 파일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해당 파일을 데스크톱 프로그램에서 열어볼 수 있다.

우선, 크롬 웹스토어에서 구글 드라이브 앱 실행기(Application Launcher for Drive)를 내려받는다.

그다음, 새로운 버전의 구글 드라이브를 설정한다. 구글 드라이브 웹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기어 모양의 버튼을 눌러 ‘새 드라이브를 사용해 보세요’를 클릭한다. 또는,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스프레드시트, 워드 등 구글 드라이브 포맷으로 작성되지 않은 그 어떤 파일이라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해당 파일 형식을 열어볼 수 있는 데스크톱 앱 목록이 표시된다.

만약 데스크톱 앱이 보이지 않는다면, 크롬 브라우저 창을 모두 닫고 다시 실행하거나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나서 재설치한다.

구글 드라이브 포맷으로 작성된 문서는 데스크톱 프로그램과 호환되지 않는다. 즉, 구글 드라이브 앱으로 열어본 파일은 데스크톱 프로그램에서 열 수 없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편리하다
테스트 결과, 구글 드라이브는 모든 종류의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예를 들어, 오픈소스 이미지 편집 도구인 김프(Gimp)는 JPG와 그 밖의 이미지 형식과 호환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표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정품이나 선더버드(Thunderbird), 힙챗(HipChat)과 같은 주요 프로그램은 잘 인식됐다.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데스크톱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걸린 시간은 예상보다 더 길었지만, 작동은 잘됐다. 변경된 문서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되는데, 온라인에 적용되기까지는 몇 분 더 기다려야만 했다.

구글의 목표 –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라
구글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을 로컬 프로그램으로도 열 수 있도록 정책을 바꾼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사용자는 새로운 확장 프로그램이 없어도 데스크톱용 구글 드라이브에서 데스크톱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파일을 열어볼 수 있다.

이는 사용자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만약 브라우저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일 경우, 오프라인 앱이나 파일 탐색기에서 문서를 다시 찾기보다는, 웹 앱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는 편을 선호할 수도 있다. 기존 사용 방식에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환영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한편, 드라이브 앱 실행기는 맥과 윈도우에서 모두 작동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