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베타, 새로운 프로필 전환 기능…게스트 모드도 정식 적용

PCWorld
크롬 브라우저의 최신 베타 버전을 보면, 구글은 서로 다른 사용자 프로필 간의 전환 방법을 변경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손님 모드 역시 숨겨진 기능에서 기본 기본으로 바꾸고 있다.

크롬의 최신 베타 버전에서 사용자 프로필은 브라우저의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의 최대화, 최소화, 닫기 버튼 옆으로 옮겨졌다. 사용자 프로필은 여러 명이 사용하는 PC에서 특정 사용자의 크롬 브라우저 경험을 개인화하기 위한 기능이다. 각각의 프로필은 서로 다른 브라우저 쿠키와 로그인, 확장 프로그램, 앱, 북마크 등을 갖는다.

새로운 프로필 기능은 기존의 사용자 아이콘 대신 이름만이 표시된다. 이름을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나면서 사용자 아이콘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사용자 간의 전환 기능과 익명 사용자 윈도우 기능이 나타난다.

새로운 프로필 변경 기능은 단순히 UI만을 바꾼 것은 아니라 브라우저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로그인 메커니즘이 적용된 것이다. 또한 새로운 기능을 통해 구글은 크롬이 가진 운영체제와 같은 성격을 한층 더 강화했다.

사용자 전환(Switch Person)을 클릭하면 PC에 저장된 여러 명의 사용자 프로필을 보여주는 새로운 화면이 나타난다. 사용자 전환은 이전처럼 원하는 사용자 프로필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크롬은 새로운 사용자 프로필로 별도의 분리된 창을 열고, 이전에 열려있던 프로필 창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 창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게스트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특히 게스트 모드는 브라우저와 관련된 어떤 정보도 저장하지 않는데, 해당 세션이 종료되는 것과 동시에 로그인 정보와 기타 데이터를 즉각 삭제한다.



이처럼 게스트 모드는 방문객에게 자신의 개인 브라우징 정보를 노출하지 않고 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 게스트 모드에서 쉽게 다른 사용자 프로필로 전환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아직 패스워드를 이용해 자신의 세션을 보호하는 등의 기능은 구현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게스트 모드는 사실 수개월 전에 구현된 기능이다. 현재의 크롬 버전은 이 기능을 실험실 기능으로 숨겨놓고 있는 상태.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실험실 기능 중 ‘새 프로필 관리 시스템 사용’을 활성화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