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확장 기능 원탭, "어수선한 탭을 한 방에 정리"

PCWorld
필자는 크롬 전체를 알지 못하지만, 웹 브라우저에 항상 구글 크롬의 탭을 열어두고 있다. 즉, 하루동안 써야하는 다양한 주제를 검색할 때마다 새로운 탭을 열어 두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브라우저처럼, 크롬 역시 탭을 많이 열어두면 느려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탭이 많아지면 혼란스럽기도 하다. 한번은 10개 정도를 열었더니, 필자가 검색한 내용을 찾는데도 어려움을 겪었다.  

이같은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원탭(OneTab)을 소개하고자 한다. 독창적인 크롬 확장 기능인 원탭은 현재 열려 있는 모든 탭을 하나로 변환해 상당한 양의 메모리를 확보할 수 있고, 크롬 속도도 높여 준다.

설치가 완료되면, 원탭은 크롬의 주소 표시줄의 끝에 필터같은 작은 아이콘이 보인다. 이것을 클릭하면 열린 탭들이 사라지고, 원탭 탭이 나타난다. 그안에서 편리하게 목록화되어 모든 탭을 찾을 수 있고, 그중에 하나를 다시 열거나 모두 복원할 수 있다.

사용자는 목록에 마우스를 대고, x를 클릭하면서 제거할 수 있다. 아니면 탭을 드래그앤드롭으로 목록을 재정렬할 수 있다.

원탭은 편리한 다른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모든 URL을 가져오기와 내보내기할 수 있으며, 혹은 탭의 목록에서 웹 페이지를 고유한 URL과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새로운 노트북을 사기 위해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찾은 물건을 배우자와 공유하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이메일에 모든 URL을 복사하고 붙여넣기 대신에, 원탭 웹 페이지를 만들어 단 하나의 링크만을 이메일에 첨부하면 된다.   

필자가 새로 좋아하게 된 크롬 확장 기능으로, 추천하지 않을 수 없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