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만한 SDN 네트워크 가상화 신생업체와 제품

Network World

클라우드를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로 주목을 받고 있는 SDN과 네트워크 가상화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생업체와 대표 제품을 살펴 본다.  editor@itworld.co.kr

VM웨어 v센터용 핫링크 수퍼바이저 VM웨어가 하이퍼바이저 시장에서 최고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하이퍼-V, KVM, 젠 같은 대안들이 점점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멀티 하이퍼바이저 환경 관리는 어려울 수 있다. 신생 핫링크(HotLink)는 자원을 다른 하이퍼바이저, 심지어 아마존의 클라우드에까지 배치시킬 뿐 아니라, 워크로드를 그 자원들 사이에 이전시켜주는 v센터(vCenter)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다. 핫링크 수퍼바이저(HotLink SuperVISOR)의 무료 버전은 3대의 호스트와 15대의 가상머신을 지원하며, 라이선스 버전의 가격은 관리되는 서버와 가상머신의 수에 따라 책정된다. 기본 번들의 가격은 2만 6,700달러에서 시작한다.

라이어티스 클라우드위버 SDN에 대한 지금까지 여러 이야기들은 모두 네트워크 가상화가 데이터센터에 가져다 주는 이점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라이어티스(Lyatiss)는 그 모든 논의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고 말한다. 핵심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는 네트워크이라는 것. 라이어티스의 클라우드위버(CloudWeaver)는 어느 네트워킹이 애플리케이션 요구 자원을 제공하고 적절히 네트워크를 뒷받침하는지 분석한다. 베타버전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시판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미도쿠라의 미도넷 미도쿠라(Midokura)는 스위치를 제어하는 분산형 네트워크 플레인을 만드는 미도넷(MidoNet)이라는 네트워크 운영체제를 구축했다. 미도쿠라에 의하면,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서 트래픽을 잡아 스위치 제어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경로로 도착점에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이 소프트웨어의 핵심이라고 한다. 가격과 시판일은 2013년 상반기 중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누태닉스 컴퓨트 클러스터 21세기 데이터 센터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수렴 인프라 개념으로 연산, 네트워킹, 스토리지가 하나의 상자안에 들어있는 것이다. 이것은 정확히 누태닉스(Nutanix)가 30분안에 배치되어 운영 가능한 2U 랙 탑재 어플라이언스 박스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을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가격은 120,000달러에서 시작하고 4노드 블록의 경우 144,000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피카8의 오픈플로/OVS 스위치 SDN의 세계는 새로우면서도 혼란스럽다. 피카8(Pica8)은 그 세계를 단순화시키려 한다. 이 업체는 어떻게 자체 네트워크 운영체제가 가상화 네트워킹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범용화된 네트워크 하드웨어와 함께 설치되는지를 보여주는 일련의 레퍼런스 아키텍쳐를 만들어 왔다. 가격은 3,900달러에서 1만 9,000달러 정도다.

플렉시 스위치 플렉시(Plexxi)는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필요조건을 모니터하고, 통합 네트워크 하드웨어 요소를 정확한 애플리케이션 세부사양과 미래 네트워크 필요까지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결합 제품이다. 플렉시의 통합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가격은 6만 4,000달러인데, 여기에는 모든 스위치간 광케이블 연결과 케이블링이 포함되어 있으며, 플렉시 컨트롤(Plexxi Control)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스위치당 5,000달러다.

플러리버스 네트워크 넷바이저 플러리버스(Pluribus)는 네크워킹 플레인을 만들기 위해 네트워크 하드웨어 칩들과 직접적으로 작동하는 운영체제를 만들어냈다. 기반 제어 플레인을 칩 레벨에 통합함으로써, 넷바이저(Netvisor)는 네트워크 내의 각각의 하드웨어 요소들을 프로그램할 수 있다.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심플리비티 옴니큐브 옴니큐브(OmniCube)는 단순한 컨버지드 하드웨어가 아닌, 그 자체로 데이터센터라고 심플리비티(SimpliVity)측은 주장한다. 연산, 스토리지, 네트워킹 기능 지원에 더해서, 옴니큐브는 WAN 최적화, 통합 글로벌 관리, 스토리지 중복제거, 캐싱, 글로벌 스케일 아웃 기능들을 지리적으로 연합된 옴니큐브들을 단일 콘솔 안에 관리하면서도 담았다. 아직 물량은 제한적이며, 가격은 제품이 공식 발표되는 올해 말 공개될 것이다.

트랜스래티스 엘라스틱 데이터베이스 (TED) 데이터베이스는 오늘날 비즈니스에 필수불가결하지만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지속적으로 전세계의 사무실마다 동기화되는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트랜스래티스(TransLattice)는 회복 탄력성과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들에 걸쳐서 실행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플랫폼을 제공한다. 그래서 전세계의 직원들에게 단일 공동 데이터베이스 필요를 없애준다. 가격은 개별 고객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는데, 대략 1만 달러대에서 10만 달러대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