킥스타터의 6가지 악몽과 그 예방법

PCWorld
기업자본의 증가를 위한 미국정부의 말도 안된 법률 때문에 겁에 질린 수만 명의 기업가들에게 있어서 킥스타터(Kickstarter)는 쓸모 없는 잡초 제거기에 불과했다. 이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웹 사이트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은 투자자와 예술가들에게 직접 담보를 맡길 수 있어, 한 번에 한 사람에게 제정을 지원하는 복잡하면서 때로는 불가능한 과정을 손쉽게 뒤집을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성공할 경우의 말이다.
 
2009년에 출시된 이후로 킥스타터는 7만 6,0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그 중 약 3만 2,000개, 44%는 재정을 성공적으로 확보하여 총 3억 4,500만 달러가 지원되었다.
 
킥스타터에서의 성공은 확신하기 어려우며, 서드파티 통계자료에 따르면 킥스타터 프로젝트의 실패율은 약 41%에 달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은 킥스타터가 수용한 프로젝트만을 고려한 수치이다. 수업이 많은 프로젝트들이 빛을 보지 못한 채 매장되었다.
 
다른 프로젝트들은 성공 중일 때, 자신의 프로젝트만 정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오늘은 다른 킥스타터 사용자들이 직면한 가상 보편적인 위기 상황들을 살펴보고 그 극복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의 모든 정보는 킥스타터의 시스템에서 실패, 성공, 또는 이 둘 모두를 경험한 기업가들이 무료로 제공한 것이다. 킥스타터는 참여를 거부했다.
 
아이오세이프(IoSafe)는 킥스타터에서 묵살당하자 재정 지원을 얻기 위해 인디고고(IndieGoGo)로 향했다.
 
악몽 1. 킥스타터가 자신의 프로젝트를 거절한다
얼마나 많은 킥스타터 프로젝트가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지는 알 수 없다. 왜냐하면 해당 기업이 얼마나 많은 프로젝트를 거절하는지에 대한 통계 자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관점에서 성공의 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만을 수용하는 것이 킥스타터의 관심사이다. 왜냐하면 킥스타터는 여러분이 명시한 재정지원 목표를 달성한 경우에만 (전체 재정지원금의 5%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받기 때문이다. 킥스타터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얻을 것이 없는 상황에서도 재정지원 캠페인 운영과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발품을 팔아야 한다.
 
제안을 거절하는 이유는 다양하며 종종 아리송한 경우도 발생한다. 킥스타터의 가이드라인에는 무엇이 킥스타터의 재정지원에 적합한지에 관한 규칙이 명시되어 있지만, 이런 것들이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니며 심지어 모순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재정지원은 "프로젝트만을 위한 것"이라는 기본적인 규칙은 지속적으로 판매하기를 바라는 물리적 제품을 개발하거나 신생기업의 시작을 위한 기반을 위해 재정지원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기업가들에게 적합하지 않다. 그 누구도 한번 생산했다가 다시는 팔리지 않는 아이패드(iPad)용 키보드  같은 제한적인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킥스타터 게임에 뛰어들지 않는다.
 
킥스타터도 이런 점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각 프로젝트를 개별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설명의 내용이 "프로젝트"를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거절될 경우에는 수정하여 다시 도전해보기 바란다. (킥스타터는 항고 과정을 제공하고 있지만, 아이오세이프의 브렛 칼로우가 말했듯이 "항고 내용이 500자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을 제시할 수 없다." 아이오세이프는 자사의 최신 NAS 기기를 위한 재정 지원을 얻기 위해 결국 킥스타터의 경쟁자인 인디고고((IndieGoGo)로 돌아섰다. 일반적으로 킥스타터의 거절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 업체를 선택한다.
 
다른 사용자들은 킥스타터가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거절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고 말한다. 제니퍼 는 킥스타터가 자신의 실버 라이닝스(Silver Linings) 안창 아이디어를 이유도 거절했다고 말한다. 추는 "내가 들은 바로는, 변경이 가능한 경우에만 킥스타터가 거절에 대한 이유를 제시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단순히 거절 의사만 밝힌다"라고 전했다. 추 또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내려 노력하기 보다는 인디고고를 선택했다.

첫 번째 재정지원 확보 시도가 실패했을 때, 넥타와 엘릭시르는 경비를 줄여 더 적은 자금을 요청했다.
두 번째는 성공적이었다.
 
악몽 2.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킥스타터가 프로젝트를 수용했다고 해서 끝난 것이 아니다. 많은 프로젝트들이 재정지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순조롭게 출발하지 못한다. 기억하자. 캠페인으로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한 푼도 받을 수 없다.
 
이런 문제는 굉장히 보편화되어 있으면서도 분석이 쉽지 않다. 무료 야구모자 또는 50달러의 기부금에 대해 제공하는 DVD 등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보상으로는 성공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프로젝트 홍보 자체가 부족한 것이 원인일수도 있다. 
 
성공적인 캠페인은 프로토타입의 사진과 정기적인 업데이트 등 프로젝트의 주체가 기술 부족이든 아니면 신용 사기이든 중도에 포기하거나 돈을 갖고 도망가지 않을 것이라는 근거가 되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동영상이 있다면 신뢰성을 제고하여 재정지원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인디고고에서는 동영상이 있는 캠페인의 경우, 비디오가 없는 캠페인과 비교하여 114%나 더 많은 재정을 확보하고 있다.
 
최선을 다했지만 아직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목표를 축소하여 다시 해 보는 방법이 있다. 넥타와 엘릭시르의 병따개를 만난 이상한 자전거 싯 클램프(Seat Clamp)는 초기 형태로 1만 5,000달러의 목표 중 1,291달러밖에 확보하지 못했다. 단순한 제품치고는 과한 목표치였다. 몇 주 후 설계자들은 2,500달러를 목표를 다시 도전했으며, 결국 4,403달러를 확보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그레그 루가니스(Greg Louganis) 영화는 5만 5,000달러 이상의 기부금을 모집했지만 제품을 완성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악몽 3. 현금이 들어오지 않았다
이런 경우가 드물기는 하지만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스테이시 데이비슨은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를 위해 5만 6,000달러를 모집했으며 목표를 달성했다. 하지만 킥스타터가 투자자들의 신용카드를 조회하자 1만 달러라는 거금을 포함한 일부 기부금이 위조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킥스타터의 재정지원은 실제적으로 모집한 현금이 아니라 약속에 기반하기 때문에 데이비슨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었다. 하지만 완료된 킥스타터 캠페인을 재개하거나 추가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비슨은 결국 그 차액을 메우기 위해 개인적인 기부를 요청할 수 밖에 없었다.
 
교훈: 목표를 달성했다고 해서 안심하지 말자. 목표치보다 얼마나 많이 모집했느냐에 상관없이 시간이 끝날 때까지 홍보에 집중하자.
 
악몽 4.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이 문제는 앞서 언급한 문제와 유사하다. 목표를 달성하고 자금을 수령했는데, 자금을 너무 빨리 써버리거나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추가적인 재정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어떻게 될까?
 
이 때, 가장 보편적인 솔루션은 문제 3에서와 같다. 킥스타터에서 더 많은 돈을 요청할 수 없기 때문에 민간 재정지원을 찾게 될 것이다. 쉐릴 푸자닉과 윌 스위니는 킥스타터에서 그레그 루가니스의 다큐멘터리를 위한 5만 달러를 모금한 후에 다른 재정지원을 찾기 시작했다. 초기 투자금으로 제작을 시작할 수는 있었지만 완성할 수는 없었다. 이 두 사람은 킥스타터 페이지를 이용해 지지자들에게 추가적인 재정지원의 기회를 요청하여 자선파티를 열고 기부자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선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이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를 위한 일부 재정지원이 거짓으로 판명되면서 추가적인 재정확보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악몽 5. 일정 지연
프로젝트가 일정보다 늦춰졌지만 결국엔 끝내게 될 것이라면,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에게 이를 알리는 것이다. 이런 일정 문제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액세서리를 개발하고 있다면, 애플이 아이폰의 커넥터를 바꾸었기 때문에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지지자들은 세부적인 설명을 제공한다면 일정 지연을 이해한다.
 
일정이 지연되면 킥스타터 페이지를 업데이트하여 이유를 설명하고 반드시 어느 정도의 지연이 예상되는지를 밝히도록 한다. 예상되는 종료일자 다음 날부터 걱정을 하기 시작하는 후원자들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는 없다. 어쨌든, 현재 모든 프로젝트는 종료 일자를 제공해야 한다. 매일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도 분노에 찬 메일과 법적 위협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크립텍스(Crypteks)가 성공할 수 있었을까? 아무도 모르지만, 미래의 후원자들은 더욱 불안에 떨게 될 것이다.
 
악몽 6. 프로젝트가 성공하지 못했다
기부를 했지만 보상을 전혀 받지 못했다거나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정보조차 받지 못해 화가 났다는 킥스터타 후원자들의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을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은 아니다. 킥스타터가 모든 프로젝트에 대하여 예상되는 종료일자를 요구할 수 있지만 이는 여전히 예상일자이며, 그에 대한 강제성이라거나 위반 시의 후속조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킥스타터는 “프로젝트 완료는 당사자의 책임이다."고 밝히면서 "킥스타터는 프로젝트를 보장하거나 당사자의 프로젝트 완료 능력을 조사하지 않는다.”고 덧붙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후원자들은 종료가 불확실한 프로젝트가 결국 계속 진행될 때 점차 평정심을 잃게 된다. 
 
이런 문제는 기업가라면 당연히 극복해야 하는 사항이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술의 발전이 부족하여 목표한 것을 이룰 수 없다면? 킥스타터가 후원한 영화가 엉망이더라도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을까? 엄밀히 말하자면, 그렇다. 킥스타터의 이용 약관에 따르면 제품을 공개하거나 후원자들의 돈을 환불해 주어야 한다.
 
자신의 프로젝트가 실패할 것 같다면 가능한 조기에 중단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사용하지 않은 금액이 얼마이던 사과와 함께 환불해 준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엔, 수백 명의 사람들이 각각 기부한 50달러에 대하여 당신을 고소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환불 사례는 드물다. 환불을 제공하는 사례는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프로젝트를 완료했지만 제품의 시장성이 없다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더라도 판매해야 할까? 후원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기 바란다. 후원자들과의 명확하면서 많은 의사소통을 통해 그들의 기분을 달래주려면 상당한 시일이 소요된다. 대부분의 킥스타터 후원자들은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들은 분명 침묵을 경멸한다.
 
킥스타터에서 자주 후원하는 케빈 머레이는 이렇게 말한다. "개인적으로 정직함과 투명성이 부재할 때 기분이 좋지 않다. 문제점을 공유하고 조언을 구한다면 투자자도 이해할 것이다. 침묵한다면 사람들은 최악의 상황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