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쉽게 쓰는” 아이튠즈 팁과 트릭

Macworld
아이튠즈를 더 빠르고 쉽게 사용하기 위한 팁과 트릭은 많은데, 그 내용을 궁금해 하는 독자들이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이튠즈의 소소한 부분들과 모든 아이튠즈 사용자가 알아야 하는 팁과 트릭을 질답 형식으로 풀어본다.
 
Q. 각 곡의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는 무엇을 위한 것인가? "전체 선택/선택 해제" 명령은 왜 없는가?
이 확인란은 선택한 트랙을 특정 상황에 사용하도록 아이튠즈에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CD를 리핑할 때 선택된 트랙만 가져온다.
∙ CD를 재생할 때 선택된 트랙만 재생한다.
∙ 스마트 재생 목록에는 ‘선택된 항목만’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선택된 항목만 스마트 재생 목록에 추가된다.
∙ iOS 기기를 동기화할 때 선택된 곡 및 비디오만 동기화 옵션을 볼 수 있다.
 
전체를 선택하거나 선택 해제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Command(Ctrl)키를 누르고 박스를 선택하면 현재 보기에 표시되는 모든 항목이 선택된다. 재생 목록 상에서는 재생 목록의 모든 트랙이 선택된다. 음악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라이브러리에 있을 때는 모든 항목이 선택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는 트랙 그룹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Control을 누르고 여러 항목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표시되는 상황별 메뉴에서 항목 선택(Check Selection) 또는 선택항목 체크 해제를 선택하면 된다.
 
Q. 아이튠즈의 검색 상자를 간단히 선택하는 방법이 있는가?
가능하다. 라이브러리 또는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Command-Option-F(Ctrl-Alt-F)를 눌러서 아이튠즈의 검색 상자로 이동하면 된다. (이 단축키는 사파리, 메일을 비롯한 다른 여러 프로그램에서도 똑같이 작동한다.)
 
Q. 내 아이튠즈 라이브러리에 있는 모든 음악을 균일한 볼륨으로 감상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는가?
아이튠즈에는 사운드 확인(Sound Check)이라는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라이브러리에 있는 모든 음악의 볼륨을 일정하게 맞추는 기능이다. 아이튠즈 > 환경 설정 > 재생(편집 > 기본 설정 > 재생)으로 가서 사운드 자동 조절을 선택한다. 그러면 아이튠즈에서 대상 음악을 분석하고(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음) 이후 일정한 음량으로 재생한다.
 
다만 이 기능은 트랙의 평균 음량을 사용하므로 도입부는 부드럽다가 끝부분은 음량이 큰 트랙이 있는 경우 전체 볼륨이 낮아져서 도입부가 거의 들리지 않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기능은 전체 음악을 비교적 고른 볼륨으로 들을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Q. 가장 최근에 가져온 트랙을 트랙 이름을 모르더라도 불러오는 기능이 있는가?
가능하다. 목록 보기 상태여야 한다. 아니라면 보기 > 목록으로를 선택한다. 목록 맨 위에 추가된 날짜(Date Added) 열이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 -> 보기 옵션(View Options)을 선택하고 추가된 날짜 옆 확인란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추가된 날짜 열 헤더를 클릭하면 추가된 날짜를 기준으로 정렬되면서 가장 최근 항목들이 위로 올라온다.


 
필자처럼 이러한 용도의 스마트 재생 목록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파일 > 새로운 스마트 재생 목록을 선택해서 새 스마트 재생 목록을 만든다. 하나 이상의 조건이 필요한데, 필자의 경우, 추가된 날짜를 기준으로 지난 2주간 추가된 항목을 사용한다. 새 파일을 아이튠즈에 추가하는 즉시 재생 목록에 추가되도록 즉시 업데이트를 선택해야 한다. 확인을 클릭한 다음 스마트 재생 목록을 선택해서 새로 가져온 항목을 보면 된다.
 
스마트 재생 목록을 만들면 영화, TV 프로그램, 전자책 등 최근에 추가한 모든 파일이 표시된다. 음악만 표시하려면, 두 번째 조건으로 미디어 종류를 음악으로 설정하고, 상단의 규칙 일치 옵션을 ‘모든’으로 한다. 
 
Q. 두 개의 아이폰이 있고 와이파이로 동기화되도록 설정했지만, 아이튠즈 소스 목록에 더 이상 나타나지 않는다. 다시 표시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USB 케이블로 맥에 각 아이폰을 연결하면 된다. 그러면 각 아이폰이 아이튠즈 소스 목록에 표시되고 동기화된다. 이후 분리해도 아이튠즈의 장비 섹션에 아이폰이 그대로 남아 있다.
 
아이폰을 분리하기 위해 아이튠즈에서 아이폰 옆에 표시되는 작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안 된다. 이렇게 하면 목록에서 아이폰이 제거된다. 따라서 그냥 USB 케이블만 뽑고 즐기면 된다.
 
Q. 아이폰으로 아이튠즈 매치를 사용 중이다. 듣고 싶은 음악을 다운로드하다 보니 아이폰 용량이 꽉 찼다 아이폰에서 음악을 지우는 방법이 있는가?
있다. 어떤 항목(곡, 앨범, 아티스트 또는 장르)이든 오른쪽으로 밀고 삭제를 두드리면 지워진다. 중간에 마음이 바뀐다면 취소 버튼을 두드리면 된다.
 
Q.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면 HD와 SD 버전이 모두 다운로드된다. 나는 HD만 보는데, 하드 드라이브에서 SD 버전을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이튠즈에서 TV 프로그램 목록을 선택한 다음 에피소드 오른쪽에 HD/SD 아이콘이 표시된 TV 에피소드를 찾는다. 에피소드를 선택하고 파일 > 파인더에 표시(Show In Finder)를 선택한 후(Command-Shift-R을 눌러도 됨) 필요 없는 버전을 삭제한다(이름에 HD가 없으면 SD 버전). 각 에피소드에 대해 이 작업을 반복한다. 삭제된 에피소드 버전을 다시 다운로드해야 할 경우 아이튠즈 스토어의 구입한 항목 화면으로 가서 TV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에피소드를 찾은 다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