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략이 따로 필요 없는 이유

CIO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엄청난 흥분의 도가니 속에서, IT 책임자들은 클라우드가 자신이 속에 있는 조직에 비즈니스 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지를 결정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클라우드는 컴퓨팅 옵션이란 측면에서 중요한 진전이다. 물론 대부분의 조직이 언젠가는 클라우드나 유사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지금 당장 클라우드가 어느 조직에나 어울린다는 보장은 없다.

 

예를 들면, IaaS(Infrastructure-as-a-Service)의 사용 시나리오 중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상당수의 시나리오가 단지 소수의 기업들만이 연관될 수 있는 특별한 상황을 수반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실제 가치가 존재하므로, 사용자의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서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도 있다.

 

과대 광고의 물결이 과열되어 요란을 떨 때마다, CIO는 아키텍트에게 업계의 새로운 총아를 즉각 도입할 것을 지시한다. 현재는 클라우드 도입 전략이 될 것이다.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하는데 있어서의 문제는, 전략적 주안점을 사업보다는 기술에 둔 나머지, 초점을 잃거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채택하는 것이 비즈니스 상의 이득을 가져다주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가정하기 쉽다는 것이다.

 

실제로는, 클라우드 옵션과 기존의 컴퓨팅 옵션 간에 많은 상충요소가 있다. 거의 모든 클라우드 솔루션에는 기능적으로 동등한 비클라우드 대안이 존재한다. 따라서 “비즈니스”라는 초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이 지향하고 있는 비즈니스 측면의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최선이다.

 

전략의 중심은 클라우드가 아니라 “비즈니스”

이런 접근방식은 클라우드와 비클라우드 옵션에 대한 더욱 침착한 고려와 비교를 가능하게 하며, 날로 성숙해가는 클라우드와 유사 클라우드 옵션으로의 장기적이고 점진적인 발전을 위한 튼튼한 기초를 다져준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3대 범주, 즉 IaaS, Paas(Platform-as-a-Service), SaaS(Software-as-a-Service)는 조직의 아키텍처 전략이 해결하려는 기업 차원의 3대 의사결정과 일치한다.

 

1. 어떤 컴퓨팅 자원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할 것인가? : 컴퓨팅 인프라 전략 - IaaS

2. 어떤 도구를 사용해서 맞춤형 솔루션을 구축하고 구동할 것인가? :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전략 - PaaS

3. 어떻게 맞춤형과 규격화된 솔루션을 혼합해야 할까? : 솔루션 포트폴리오 관리 - SaaS

 

클라우드에 대한 사일로 방식의 전략 수립보다는, 기업 차원의 접근방식이 클라우드와 유사 클라우드 옵션에 대한 분석을 이 세 가지 전략 각각에 통합시켜줄 것이다.

 

CIO는 아키텍트에게 클라우드 전략을 만들라고 지시하기 보다는, 기존의 전략을 개선하라고 지시하는 것이 옳다. 기존 전략의 개선 작업에는 개개 전략 안에서, 클라우드 서비스가 성숙해 감에 따라 장기간 점진적으로 발전해가는 계획의 수립이 포함된다. 기업의 과제와 의사결정에 분석과 전략의 중점을 둠으로써, 다음과 같은 일을 적절하게 할 수 있다:

 

1. 클라우드와 비클라우드 옵션을 비교하기 위한 완벽한 사업적 기준을 확립한다.

2. 어떤 것이 “순수 클라우드”이고 아닌지 같은 이론적인 정의에서 벗어나서, 클라우드 같은, 하이브리드(Hybrid), 과도기적인, 그리고 기존의 컴퓨팅 옵션에 대한 더 설득력 있는 분석을 가능케 한다.

3. 폭넓은 범위의 컴퓨팅 옵션에 대한 경제적 프로파일과 위험 프로파일 그리고 상이한 사업 시나리오에 대한 사업적이며 재무적인 역학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일치시킨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존 기술 전략의 일부로 적절하게 자리매김 시키기 위해서, 포레스터의 최근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다:

 

1. IaaS를 인프라 전략에 통합시켜라.

인프라의 수준에서 보면, 기업의 과제는 비용 효과적으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정 사업 시나리오에서, 재정, 유연성, 신뢰성, 보안, 그리고 해당 특정 사업 시나리오에 중요한 다른 요인들에 비추어서 가장 효과적인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할 때, 비로소 IaaS가 정답이 된다. IaaS 옵션을 구내 데이터센터,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 기존 아웃소싱, 그리고 매니지드 호스팅과 함께 평가하라.

 

2. PaaS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전략에 통합시켜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의 경우, 목표는 회사의 솔루션 공급팀이 일관성 있는 업무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구축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해당 포트폴리오 내의 개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문적인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도구 일체를 제공하는 것이다.

 

솔루션 개발과 실행 통합 환경이 전체 포트폴리오나 전체 포트폴리오의 일부라는 관점에서 본 개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비용, 우연성, 개발자의 기술 관리, 그리고 솔루션 라이프 사이클 관리 등을 기준으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옵션과 비교하여 유리하다면, PaaS가 기업에 적합하다.

 

다시 말해서, 단일의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절대적으로 최고의 플랫폼이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일관성 있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전략 내에서 고려해 보았을 때는 항상 최고의 플랫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3. SaaS를 비즈니스 솔루션 포트폴리오와 로드맵에 통합시켜라.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구매하거나 구축할 때, 기업의 문제는 효과적이며 경쟁력있는 기업 운영을 달성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의 적합성, 비용, 위험, 기능성, 운영상의 견고성, 그리고 (규모가 크거나 작은) SaaS 기반 솔루션에 대한 통합성(Integratability)이 사업적 실효성에 대해 최고의 조합을 제공하고 애플리케이션 로드 맵과 전략에 완벽하게 어울릴 수 있게 해준다면, SaaS가 적합한 옵션이다.

 

특정 사업적 필요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키는 애플리케이션은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잘 어울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잘 어울리지 않는 경우에는, IT와 업무 프로세스 모두에 대해 현재 그리고 계속 진행 중인 통합과 운영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Randy Heffner는 포레스터 리서치의 부사장 겸 대표 분석가로,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담당하고 있다.  edito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