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소셜 북마크 서비스 경쟁 합류

CIO

구글이 새로운 북마크 서비스이느 리스트(Lists)를 선보이며, 소셜 북마크 경쟁에 합류했다. 리스트는 사용자가 링크를 손쉽게 저장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구글은 리스트에 북마킹을 좀 더 쉽고 유용하게 만드는 다양한 기능을 통합했는데, 주요 내용은 다음 5개와 같다.

 

1. 구글 검색을 하고 있을 때, 각 검색 옆에 보면 별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별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링크는 장소나 웹사이트에 상관없이 모두 북마크 목록에 추가된다. 사용자는 북마크 목록에 넣어둔 링크를 복사해서 생성해 놓은 리스트에 넣어 관리할 수 있다.

 

AP5A9B.JPG

 

2. ‘마이 리스트(My lists)’를 클릭하면, 화면 왼쪽에 리스트에 저장해 놓은 링크의 개요를 볼 수 있다. 코멘트나 메모를 추가할 수 있어서, 예를 들어 왜 이 링크를 북마크 해 두었는지 표시할 수 있다. 만일 사용자가 이 리스트를 공개로 선택해 놓으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 다른 사용자도 코멘트나 메모를 남길 수 있다. 처음 리스트를 생성하면 고정적으로 비공개로 설정된다.

 

AP4FC0.JPG

 

3. ‘추가(Add Stuff)’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리스트에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데, 사이트 이름이 구체적으로 생각나지 않는 경우를 위해서 URL의 일부나 키워드만 입력해도 구글이 ㅇ쿼리와 관련있는 웹사이트를 제안해준다.

 

AP3EE9.JPG

 

혹은 ‘더보기(More)’ 버튼을 눌러서 동영상, 이미지, 구글 문서도구 속 아이템 등을 추볼 수도 있다.

 

AP3F9A.JPG

 

4. 만일 사용자의 북마크가 다른 사이트나 브라우저의 다른 장소에 저장되어 있으면, 이 북마크를 빠르게 리스트로 가져올 수 있다. 먼저 북마크를 HTML 파일로 추출한 다음, 이것을 파이어폭스 북마크로 넣고, 구글 툴바를 사용하여 구글 북마크로 가져온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곳에서 볼 수 있다.

 

5. 북마크 관리를 위한 라벨(Labels) 생성도 손쉽다. 화면 왼쪽에 있는 라벨을 클릭한 후 ‘리스트 생성(Creat List)’만 클릭해주면 끝이다.

 

AP6486.JPG

 

이런 소셜 북마크 서비스는 야후 등 이미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가 많다. 세계 최대 검색엔진인 구글은 이 북마크 서비스 전쟁에서 어떻게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구글의 리스트(Lists) 홍보 영상

 

edito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