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 :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를 설정하는 방법

Computerworld
엣지 브라우저 기반 확대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노력은 계속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엣지를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로 정했지만 사용자들은 떠나기만 했고 그중 대다수가 구글 크롬을 선택했다. 물론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 엣지 브라우저의 성능은 뛰어나지 않았고 사용하기 까다로웠으며,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 비해 확장 프로그램이 현저히 적었다.

이제 크롬과 같은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가 출시됐다. 새 엣지 브라우저는 여러 면에서 훨씬 개선된 제품이고, 이 브라우저를 써야 하는 이유도 분명하다. 그러나 여전히 크롬, 파이어폭스 같은 여러 브라우저가 선택지에 있을 것이다.

기본 브라우저를 다른 제품으로 설정했더라도 윈도우 10 주요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운영체제가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변경하기를 권하기 때문에 달라져 있을 수도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엣지가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돼 있다면 새로운 엣지로의 업데이트는 어렵지 않다. 단 몇 분밖에 걸리지 않는 단순한 과정이다.

이 설치 가이드는 윈도우 10 최신 버전인 버전 1909, 즉 2019년 11월 업데이트를 설치했다는 가정 하에 진행된다. 만일 윈도우를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중간 단계에서 화면 구성이 조금 다를 수 있다.
 

엣지 브라우저를 써 봐야 하는 이유 몇 가지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는 업데이트를 통해 윈도우 10 홈, 프로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배포된다. 기업 사용자는 IT 부서가 배포할 때 설치할 수 있다. 이전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썼었다면 새 엣지도 기본 브라우저가 된다. 다른 브라우저가 기본 설정되어 있으면 윈도우에서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설정할지를 묻는다. 

새 엣지 브라우저는 최소한 테스트해 볼 가치가 있는 제품이다. 기능이 직관적이고 디자인도 깔끔하다. 구 엣지의 가장 큰 단점은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의 폭이 좁은 것이었는데, 새로운 엣지가 크롬과 같은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많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그대로 가져와 쓸 수 있다. 또 크롬과는 달리 엣지는 트래킹 방지 기능을 제공해 광고업체나 상업 웹 사이트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지 못한다.

필자의 테스트에서 엣지는 크롬보다 더 속도가 빨랐고 RAM도 평균 14% 적게 사용했다. 웹 사이트를 앱처럼 실행하는 흥미로운 기능도 시험삼아 써 볼 만하다.

하지만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를 써 보고 나서도 여전히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다른 브라우저를 선호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파이어폭스에는 사용자 몰래 컴퓨터 자원을 가져다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데 악용하는 웹 사이트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또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간단한 연산, 환율, 미국의 수도가 어디인가 같은 단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크롬 기능을 좋아할 수도 있다.

엣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윈도우 10의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자.
 

서드파티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설정하는 법

일단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려는 제품을 설치해야 한다. 설치 과정이 끝나면 윈도우 10 버튼을 누른 후 화면 왼쪽 아래에 나타나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작업 표시줄 돋보기 아이콘을 누르고 검색 창에 ‘설정’이라고 입력해도 된다. 



설정 앱에서 앱 > 기본 앱 항목을 선택한다. 나타나는 화면에서 이메일, 지도, 음악, 영상, 사진 보기에 기본으로 쓰이는 앱 목록을 보여준다.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하려면 화면 맨 아래로 스크롤한다.


 
화면 아래의 웹 브라우저 목록에서 기본 브라우저 아이콘올 클릭하면 설치된 다른 브라우저 아이콘이 목록으로 보인다.



이 목록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 찾기 기능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 기능을 실행해도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유명 브라우저를 찾을 수는 없다. ‘http’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마이크로소프트 앱이 검색 결과에 가득할 뿐이다. 파일 다운로드 프로그램부터 영상을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윈도우 배경화면 색을 어둡게 바꿔주는, 인터넷 브라우저와는 상관없는 앱들이 나타난다. 물론 슈퍼패스트 브라우저(Super-Fast Browser)나 블루스카이 브라우저(BlueSky Browser) 같이 생소한 브라우저도 있다. 원한다면 사용해봐도 좋지만, 이들은 윈도우 스토어 앱이라서 일반적인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같은 데스크톱 앱보다 성능이 낮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목록에서 원하는 브라우저를 선택해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한다. PC를 새로 시작할 필요도 없고, 설정 단계는 여기서 끝이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