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 안드로이드에서 문서와 사진을 스캔, 인쇄하는 방법

Computerworld
세상은 점점 더 디지털화하고 있지만 때로는 구식의 종이가 필요하다. 특정 페이지를 인쇄하거나 문서를 스캔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리곤 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휴대폰만 있다면 걱정할 것이 없다. 최근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인쇄와 스캔 작업이 놀랍도록 간편해졌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안드로이드에서 인쇄하기: 기본적인 방법
모바일 기기에 있는 문서를 종이와 잉크의 '오래된' 조합으로 바꿔야 할 때 복잡하고 느린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심지어 벅차고 때로는 신뢰할 수 없는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 서비스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었다(헉!). 그러나 이제는 이렇게 끔찍하게 복잡한 방식은 필요 없다. 최신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휴대폰에서 바로 인쇄하는 기능이 운영체제에 내장돼 있다. 안드로이드 파이(Pie)는 물론 오레오(Oreo)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가 공개된 현재 구글은 비영리 모바일 인쇄 표준 기관인 모프리아 얼라이언스(Mopria Alliance)와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 간편한 네이티브 인쇄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사실 내용은 별것 없다. 모프리아 인증을 받은 프린터와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으면(사무실이나 집에 있는 프린터는 인증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모프리아에 따르면, 현재 판매되는 프린터 중 97%가 인증을 받았다) 제공되는 앱에서 인쇄 명령을 찾은 후 손가락으로 터치하기만 하면 된다.

지메일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앱에서는 문서를 보면서 점 3개 메뉴 아이콘을 누른 후 표시되는 메인 메뉴에서 "인쇄" 명령을 찾는다. 구글 독스에서는 같은 메뉴를 열되 먼저 "공유 및 내보내기"를 누른 후 "인쇄"를 선택한다. 일단 인쇄 과정을 시작하면 위치에 상관없이 휴대폰이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프린터를 감지하고 옵션으로 표시한다. 이 상태에서 마음에 드는(또는 때에 따라 마음에 들지 않는) 콘텐츠를 인쇄하면 된다.
 
안드로이드에서 인쇄하기: 고급 방법
앞서 살펴본 내장 시스템은 대부분의 기본적인 인쇄에서 효과적이다. 그러나 더 복잡한 형태의 모바일 인쇄 인증이 필요하거나(기업 환경에서는 그럴 가능성이 꽤 크다) 인쇄 시 다른 고급 작업(접지, 스테이플, 회계 관련 입력 등)이 필요한 경우 더 강력한 기능이 필요하다.

모프리아 얼라이언스는 이에 대한 해법도 제공한다. 무료 모프리아 프린트 서비스 앱을 이용해 더 다양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하고 사용 조건에 동의한 후 작동에 필요한 권한을 부여하면 앞서 살펴본 기본적인 방법과 마찬가지로 휴대폰에서 아무 인쇄 지원 프로그램이나 사용해 인쇄할 수 있다. 모프리아 프린트 서비스는 자동으로 프린터가 제공하는 고급 기능을 지원한다.

물론 HP 등 프린터 제조사의 자체 인쇄 서비스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도 있다. 그러나 모프리아 앱은 어느 프린터나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새 프린터를 설치할 때마다 앱을 변경하거나 추가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모프리아 프린트 서비스 앱은 구형 버전의 안드로이드 휴대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실질적으로 휴대폰과 안드로이드 버전에 상관없이 작동하며 적절한 인쇄 명령이 있는지에 상관없이 장치를 사용해 아무 곳에서나 인쇄할 수 있다. 그저 표준 안드로이드 공유 명령을 사용한 후 표시되는 메뉴에서 "모프리아 인쇄"를 선택하면 된다. 심지어 이 기능을 이용해 이메일, 웹 페이지, 기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텍스트를 선택한 후 해당 텍스트만 프린터로 전송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리적 스캐너로 안드로이드로 스캔하기
물리적인 스캐너나 복합기가 가까이 있다면 문서를 간편하게 캡처해 휴대폰에 저장할 수 있다. 무료(그리고 상대적으로 새로운) 모프리아 스캔 앱만 있으면 된다. 열어서 필요한 조건과 권한에 동의하고 사용할 스캐너와 같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접속한 후 앱에 표시되는 목록에서 스캐너를 찾는다.

필요한 스캐너가 보이지 않으면 이름(원하는 이름)과 IP 주소(일반적으로 스캐너의 전면 화면 메뉴에 있다)를 입력해 스캐너를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다. 일단 스캐너가 표시되면 이름을 클릭해 스캔을 시작한다.

휴대폰 카메라로 안드로이드 스캔하기
단독형 스캐너는 번거롭다. 대신 휴대폰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캡처할 수 있다. 믿기 힘들겠지만 이런 방식으로도 꽤 좋은 품질의 스캔이 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이런 용도의 다양한 앱이 있지만 문서와 기타 텍스트 중심적인 문서 스캔을 위한 가장 좋은 선택 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료 오피스 렌즈 앱이다. 앱을 열고 문서, 칠판, 명함 등 캡처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확인한 후 셔터 버튼을 누른다. 오피스 렌즈가 깔끔하게 테두리를 잘라내는 등 필요한 작업을 자동으로 처리한다.
 
모프리아 스캔 앱을 이용하면 원격으로 스캔을 시작한 후 결과를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오피스 렌즈를 사용하면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처럼 간단한 작업으로 문서를 캡처할 수 있다. 당연히 물리적인 스캐너도 필요 없다.

필요에 따라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주석을 추가하고 PDF 또는 JPG 형식으로 기기에 로컬로 저장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 또는 원드라이브 서비스에 직접 저장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를 바로 워드 파일로 전송해 해당 프로그램이 편집을 위해 스캔본에서 텍스트를 추출하고 평문 텍스트로 저장할 수 있다.
 
구글의 포토 스캐너 앱은 사진을 배치하고 여러 각도에서 캡처해 전문적이고 표면 반사가 없는 스캔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물리적인 사진을 스캔하고 싶다면 구글의 무료 포토 스캐너 앱을 추천한다. 이 앱은 가능한 최고의 상태로 사진을 캡처할 수 있도록 여러 단계로 구성된 과정을 안내한다. 그리고 여러 개의 이미지를 이어 붙이고 사진을 전문적으로 스캔한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자동 크기 조절도 가능하며 표면 반사마저도 없애준다. 이런 기술을 통해 물리적인 세상과 디지털 세상의 경계를 그 어느 때보다 쉽게 넘나들 수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