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10세대 코멧 레이크 CPU 유출 사양은 '가짜 뉴스'

PCWorld
PCWorld는 보통 확실하지 않은 소문을 보도하지 않는 편이지만, 인텔 10세대 코멧 레이크 코어 프로세서의 상세 사양이라고 알려진 한 장의 슬라이드가 필자의 눈길을 끌었다. 이 슬라이드 사진은 컴퓨터베이스(Computerbase)에서 처음 발견했는데, 100% 믿을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인터넷 상에서 의심 없이 퍼져가고 있다. 이 슬라이드에서 약속한 모든 변화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그야말로 엄청난 제품이 탄생할 것이다. 10코어 프로세서라니! 모든 사용자가 하이퍼 쓰레딩의 효과를 볼 수 있다니? AMD의 라이젠 3000 프로세서와 경쟁할 만한 가격까지 더해진다.

그러나 이 슬라이드에는 기존 선례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보인다. 트위터 사용자 Sohachi가 아시아 IT 커뮤니티에서 발견한 ‘유출’된 제품 정보 슬라이드를 트위터에 올렸다.
 
ⓒINTEL

이 슬라이드에서 찾을 수 있는 이상한 부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달러 기호가 가격 앞이 아닌 뒤에 적혀 있다. 인텔은 항상 가격 앞에 통화 기호를 붙인다.
-    칩이 14나노++ 제조공정으로 만들어져ㅕㅆ음을 알리는 리토그래피(Lithography) 열이 있다. 인텔은 최근 제품 정보에서 이 열을 공개한 적이 없으며 10나노 제품의 본격 생산을 시작할 때까지 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을 예정이다.
-    최대 전체 코어 터보 주파수가 있다. 이런 정보가 제공되면 좋겠지만, 인텔은 최근 이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대신 싱글 코어 부스트 클럭만 표시하고 있다. 코어 i9-9900K이 모든 코어에서 5GHz 성능을 낼 것이라고 밝힌 적은 있다. 코어 X 칩 공식 제품 정보에는 터보 부스트 3.0 점수가 있었지만, 상황이 다르다.
-    이 표에는 코드 네임 열도 들어가 있다. 역시 인텔의 행보와는 다르다.
-    또한, 인텔이 여러 세대 동안 적극 추진해온 옵테인 메모리 지원 여부가 적혀있지 않다. 언락 프로세서도 항상 표시돼 있지만, 이 표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    인텔이 정말 숫자가 5자리나 되는 i9-10900KF라는 제품 SKU를 쓸까?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것은 필자의 개인 의견일 뿐이다. 직접 인텔이 8세대, 9세대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출시할 때 공개했던 제품 정보 슬라이드를 보고 비교해보라.
 
ⓒINTEL
 
ⓒINTEL

상단에 ‘SKUs’가 아니라 ‘SKU’라고 적힌 것을 보자마자 10세대 제품 정보 슬라이드가 가짜라고 생각했지만, 인텔도 9세대 CPU 제품 정보 차트에서 잘못 적은 적이 있다.

PC 마니아로서는 매일 매일 흥분이 가시지 않는 나날이다. 코어 개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발전한 기술이 제품 전면에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주객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인터넷에 있는 모든 것을 그대로 믿어서도 안 된다. 인텔에서 직접 무언가를 발표하기 전까지는, 10세대 코멧 레이크의 제품 사양이라고 나도는 슬라이드를 보더라도 단지 사용자의 열띤 희망을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하자.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