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으로 금융 시장 노크' 페이스북의 도전과 야망

Computerworld
페이스북 블록체인에 기반한 새로운 디지털 화폐와 금융 거래 네트워크를 통해 뱅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개월 동안 추측과 소문이 이어진 가운데 페이스북은 18일 디지털 지갑에 보관하고 소비자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돈을 송금하며 물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를 만든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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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의 디지털 지갑 칼리브라(Calibra)는 페이스북의 디지털 화폐인 라이브라(Libra)를 보관한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금융 네트워크를 통해 칼리브라 디지털 지갑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라이브라 디지털 화폐를 구매한 후 단독형 앱으로, 캘리브라를 통해 P2P 디지털 송금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페이스북의 플랫폼인 왓츠앱과 메신저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 암호화폐 플랫폼은 2020년에 출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암호화폐 앱을 통해 페이스북 사용자는 왓츠앱을 이용해 ‘몇 번의 터치로’ 돈을 송금, 추가, 인출할 수 있으며 메신저를 이용해 타인도 송금, 인출, 더치페이할 수 있다고 페이스북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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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브라 디지털 지갑 앱 이미지

페이스북은 자사의 칼리브라 페이지에서 "버튼을 눌러 계산서를 지불하거나 코드를 스캔하여 커피를 사거나 현금이나 승차권 없이 지역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사람과 기업에게 추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칼리브라 앱은 미화 등의 명목 화폐를 라이브라 디지털 화폐와 교환할 때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환율 시세도 보여준다. 블록체인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중앙은행이나 어음 교환소 등의 중개인을 없앴으며, 이로 인해 현재 금융 거래와 관련된 대부분 비용이 사라진다. 

"거래 수수료는 저렴하고 투명해질 것이며, 국제적으로 돈을 송금할 때는 더욱 그럴 것이다. 칼리브라는 수수료를 절감해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페이스북은 밝혔다.

전 페이팔 사장 데이비드 마커스는 기본적인 블록체인 거래 네트워크는 초당 수천 개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을 것이며, 금융 거래에 대한 데이터는 소셜 네트워크와 관련된 데이터와 분리되어 보관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페이스북의 새로운 디지털 지갑 사업부인 캘리브라를 주도하고 있다.

제한적인 사례는 차치하더라도 칼리브라는 계정 정보나 금융 데이터를 고객의 동의 없이 페이스북이나 제3자와 공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성명을 통해 밝혔다. 페이스북은 "즉, 칼리브라의 고객들의 계정 정보와 금융 데이터를 페이스북 제품군의 광고 표적화 개선에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마커스가 18일 오전 <폭스 비즈니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칼리브라와 기본 블록체인 분산형 원장이 확대되어 "수십억 명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라이브라는 비트코인 등의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명목 화폐(Fiat Currency)로 뒷받침되기 때문에 가치가 단순히 공급과 수요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을 것이다. 마커스는 해당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명목] 화폐가 실제로 매우 안정적이고 비트코인은 변동적이기 때문에 현재 그다지 좋은 교환 수단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마커스는 "무엇보다도 라이브라를 사용하기 위해서 원치 않는 페이스북 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칼리브라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갑이 많을 것이다"라며 "어떤 지갑을 선택하든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운용될 것이기 때문에 상호운용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이야기했다. 

마커스는 2017년 암호화폐 교환소 코인베이스에 합류하면서 페이스북의 메시징 제품 부사장으로서 메신저와 왓츠앱을 감독했으며, 이를 통해 앞날을 예측할 수 있었다. 올해 초, 페이스북은 한동안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밝혔지만 세부사항은 공개하지 않았었다.


마커스는 18일 이 그룹이 1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발표했다.
마커스는 페이스북이 자사의 디지털 지갑 앱을 통해 이루어지는 금융 거래를 다양한 방식으로 보호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페이스북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관리를 담당하지 않을 것이며, 수십 개의 기업들로 구성된 비영리 그룹인 LA(Libra Association)의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현재 LA의 창립 회사로는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우버, 리프트, 코인베이스 등 27개가 있다. 캘리브라가 출시될 즈음 페이스북은 100개 이상의 기업과 컨소시엄이 해당 네트워크를 관리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LA(Libra Association)의 회원사는 페이스북이 허용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관리한다. ⓒFacebook

또한 모든 계정과 거래가 검증되고 사기 방지 기능이 앱 전반에 내장된다. 계정은 정부가 발행한 운전면허증 등의 ID로 검증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의 신원을 확신할 수 있다. 신원을 검증하고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경우 페이스북과 왓츠앱 계정 정보도 사용한다.

캘리브라에는 앱 내 보고 및 전용 고객 서비스가 있다. "드물기는 하지만 미승인 사기의 경우 전액 환불된다”라고 페이스북은 FAQ에서 밝혔다.

가트너의 조사 부사장 아비바 라이탄은 일부 은행 및 신용카드 서비스와 결제 처리 기업들이 페이스북과 라이브라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하고 있지만 주요 경쟁사들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라이탄은 "모든 대형 기업과 브랜드가 소비자 지갑 점유율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애플, 아마존, 구글 등의 온라인 네트워크도 스스로 결제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이 시장을 원할 것이며, 페이스북이 성공한다면 암호화폐 사업에도 진출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다.

페이스북은 현재 스테이블코인 물결에 참여한 가장 큰 기업이며, JP 모건 체이스는 초국경 거래를 위해 자체 암호화폐를 만들었다.

컨설팅 기업 DNG(Double Nova Group)의 경영 파트너 조던 우즈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라이브라 프로젝트는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처럼 보이며, 기본적으로 허용된 블록체인을 사용해 은행에 연결하여 사용자를 검증 및 승인한 후 공개 블록체인을 이용해 사용자가 돈을 송금하거나 지출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블록체인을 검증할 LA는 다른 여러 승인된 블록체인 컨소시엄과 마찬가지로 가입자에 대한 규칙이 엄격하다고 우즈는 덧붙였다.

우즈는 "검증 기관 노드가 허용되며 사람들은 계정을 생성할 때 [고객 파악/자금 세탁 방지]를 위해 정부 발행 ID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잠재적으로 모든 시작이 승인된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모두가 조사를 받은 후 소비자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에 합류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아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따라서 페이스북이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관리하지 않는 경우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 우선, 이 소셜 미디어 대기업은 광고를 보는 소비자의 전환이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광고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는] 대부분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처럼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지 않고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라이탄은 말했다.

또한 거래를 위한 전자 화폐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제한될 수 있는 경제가 성장하면서 더욱 매력적인 전자상거래 시장이 판매자와 구매자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라이탄은 전했다.

라이탄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지갑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암호화폐는 성장하는 경제 속에서 활성화된 은행 계좌 등이 없는 판매자와 구매자에게까지 시장을 개방할 것이다.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이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조차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 성인의 약 절반이 은행 계좌가 없으며 개발도상국의 경우 상황이 더욱더 좋지 못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최악이다. 이런 제반 비용이 높으며, 개발도상국의 소기업 중 약 70%가 신용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하고, 이주자들이 매년 송금 수수료에만 250억 달러를 쓰고 있다"라고 밝혔다.

Overstock.com의 이사이자 벤처캐피탈 사업부 메디치 벤처스(Medici Ventures)의 사장인 조나단 존슨은 페이스북이 출시하는 것 같은 스테이블코인이 변동성을 낮추며 초보자가 더 쉽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존슨은 IRS가 암호화폐를 자산이 아니라 명목 화폐처럼 취급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렇지 않으면 세금 측면에서 사용하기가 복잡하다.

존슨은 "페이스북의 지원과 암호화폐 사용으로 인해 더욱 대대적으로 도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약 5년 전 Overstock.com은 대형 소매기업 최초로 비트코인을 재화를 위한 결제 수단으로 인정했다. 현재 온라인 구매 시 40개 이상의 디지털 화폐 버전을 허용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Overstock.com은 비트코인 결제를 수용하고 있었으며, 솔트레이크시티에 위치한 자회사인 메디치 벤처스를 통해 블록체인 분산형 원장 기술(DLT)에 벤처캐피탈 지분을 투자했다.

메디치 벤처스는 자본 시장, 자본 및 뱅킹, 신원 관리, 자산, 투표, 블록체인을 뒷받침하는 기본 기술 등 6가지 새로운 핵심 블록체인 도입 영역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해당 기업은 현재까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한 12개의 신생기업에 투자했다.

메디치 벤처스의 COO 조엘 웨이트는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면서 이베이가 페이팔을 통해 온라인 결제를 변화시켰듯이 페이스북이 전 세계 암호 결제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웨이트는 이메일에서 "페이스북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사용자 기반은 전 세계적이며 새로운 많은 사람을 암호화폐 영역으로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개인적으로 매우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하는 알리바바 그룹의 각본의 한 페이지(알리페이)처럼 느껴진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