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스 RTX 2080 Ti와 퀘이크II RTX 실전 속도 확인

PCWorld
6월 6일에 마침내 엔비디아의 리마스터드 퀘이크(Quake) II RTX 버전이 무료로 출시됐다. 많은 게이머가 과연 게임이 얼마나 빨리 돌아길지 궁금해 하기에 가장 오래된 방법을 사용해 확인했다.

먼저, 엔비디아는 iD 소프트웨어의 고전적인 1997 슈팅 게임인 퀘이크 II를 선택해, 패스 트레이싱을 제대로 적용해 아주 근사하게 업데이트했다. "하이브리드 레이 트레이싱 지원이 가능한 또 다른 게임"일 뿐이라고 치부할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담고 있다.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활용되는 요즘에는 대부분의 게임이 레이 트레이싱을 잘 사용하지 않고 전통적인 래스터 기술과 결합한다. 

그러나 엔비디아의 퀘이크 II RTX 리마스터는 광선을 물리적으로 트레이싱하며 장면을 만들어냄으로써 모든 것을 렌더링한다. 최신 게임들은 아주 복잡하기 때문에 이런 식의 작업은 불가능하지만, 1997 퀘이크 II에서는 가능하다.

엔비디아는 컴퓨텍스 기간 동안 발매된 것과 다름없는 퀘이크 II RTX 버전을 플레이해 볼 기회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PCWorld는 RTX 버전이 얼마나 충실한지 살펴보기로 결정했다. 테스트는 정식 출시된 무료 버전을 사용했다.
 
ⓒ Nvidia
 

퀘이크 II의 추억 

퀘이크 2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은 구식 PC 게임과 구식 그래픽을 말하는 것이다. 1997년, 매트록스(Matrox)가 여전히 게임 시장에 있었고, AMD는 아직 ATI를 인수하기 전이었다. 엔비디아 지포스조차도 아직 존재하지 않았다. 당시 엔비디아의 카드는 리바(Riva) 128이었다. 사실, 그 당시에는 수십 개의 그래픽 회사들이 여전히 난립하는 중이었다. 

마치 세상이 어떻게 타임 루프에 놓여 있는지를 증명이라도 하듯, 곧 출시될 인텔의 그래픽 카드인 AGP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i740을 모두가 두려워하고 있었다. 투자자, 기술 분석가, 그리고 언론 사이에서는 인텔은 실패를 모르기 때문에 곧 별도 그래픽 카드 시장도 장악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었다.  

하지만 1997년에 PC 게이머들은 모두 3Dfx의 부두(Voodoo) 카드를 원했다. 부두2 카드는 퀘이크 II보다 한 해 뒤에 나왔다.
 

쿼이크 II RTX를 1997년식으로 벤치마크하는 방법

예전 사람들만이 아마 퀘이크 II가 내장된 벤치마크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이 카드는 그래픽 카드를 측정하기 위한 게임 벤치마킹이 되었다(GPU라는 용어는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을 때다). 멋진 것은 엔비디아가 리마스터링한 퀘이크 2에 1997에서 가져온 원래의 타임메모가 들어있다는 점이다. 

이것을 실행하려면 엔비디아 웹사이트에서 게임 데모를 설치해야 한다. 무료 버전에는 3가지 레벨이 포함되어 있지만, 퀘이크 II 내장 벤치마크를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테스트하고자 하는 게임의 해상도 및 그래픽 품질 설정을 구성한 후 다음의 순서를 따라서 하도록 한다. 

1. 틸데 자판(물결 모양의 자판)을 누른다. 표준적인 쿼리 키보드에서는 왼쪽 모서리 위쪽에 있다.
2. timedemo 1을 입력한다. 
3. demo demo1을 입력한다. 

이들 명령은 퀘이크 RTX 버전에서 작동한다(크리스토프 시드가 Q2VKPT 프로젝트를 위해 작업한 것으로 만들어짐).
현재 퀘이크 II의 복사본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보고 싶다면, 대신 다음을 입력하도록 한다.

1.    timedemo 1
2.    demomap demo1.dm2

다른 데모 맵을 보고 싶으면, 대신 demomap demo2.dm2을 입력한다.   

그러면 퀘이크 II가 짧은 장면을 실행할 것이다. 틸드 키를 다시 누르면 평균 프레임률이 나타난다. 참고로 엔비디아가 공개한 최종 데모는 데모 맵을 삭제한 것처럼 보인다. 그렇지만, 여전히 다음을 입력하여 미리 저장된 벤치마크를 실행할 수 있다.

1.    timedemo 1
2.    demomap q2demo1.dm2
 

실제 속도 향상 효과

퀘이크 II RTX의 최종 버전이 아닌 지포스 RTX 2080 Ti는 시각적 품질을 높음으로 설정했을 때 1920x1080의 해상도에서 대략 97fps를 보여주었다. 비교하자면, 지포스 GTX 1660 Ti GPU가 장착된 코어 i7-9750H 노트북에서 OpenGL 3.2 렌더러를 사용한 결과 1920x1080으로 설정된 퀘이크 II는 약 419 fps를 나타냈다. 8x 비등방성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과 멀티 샘플링은 끈 상태였다. 또한, 야마기(Yamagi) 패치를 사용하면서 먼저 스팀 버전을 패치해야만 했다. 

만약 1,200달러짜리 지포스 RTX 2080 Ti 카드가 보여준 97Fps에서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시 생각해보자. 이 게임은 패스 트레이싱이 완전히 적용된 렌더러를 구현하고 있으며, 따져보면 실행하는 데 드는 비용이 비싸다. 이것은 지금까지 3D 영화에서나 실제로 사용되어 온 기술이고, 아주 최근에 사용되기 시작한 기술이다. 

또한 몇 가지 아름다운 효과를 낳기도 한다. 퀘이크 II RTX에서 유리창과 물은 확실히 낮과 밤처럼 보인다. 만약 지포스 RTX 2080 Ti에서 오직 "97fps"에 대해서만 불만이 있는 것이라면, 퀘이크 II RTX의 게임 세션이 길이가 긴 애니메이션 영화보다 더 많은 레이 트레이싱 프레임을 쉽게, 그것도 실시간으로 렌더링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지포스 RTX 20180Ti와 퀘이크 II RTX는 최신 레이트레이싱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조합인 한편, 22년 전으로 시계를 되감아 게임의 정수를 즐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eid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