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GIF를 만드는 3가지 쉬운 방법

iOS
Macworld
GIF는 좀처럼 사라질 것 같지 않다. 소셜 미디어와 밈(memes)의 등장으로 30년은 더 된 가볍고, 반복되며, 소리 없는 애니메이션인 이 포맷은 오히려 부활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애니메이션을 캡처하는 더 나은 방법이 여러 가지지만, GIF만큼 널리 지원되는 것도 없다.

GIF를 만들기 위해서 꼭 PC와 맥의 멋진 편집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진 않다. 아이폰만 있으면 된다. 아이폰에서 GIF를 만드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 가장 널리 사용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살펴본다.
 

라이브 포토를 GIF로 저장하기

라이브 포토는 촬영한 시점 전후로 몇 초를 더 찍어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라이브 포토로 찍은 사진을 누르고 있으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라이브 포토로 촬영을 하려면 카메라 앱 중앙의 원형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라이브 포토를 사진 앱을 사용해서 GIF로 변환할 수 있다.

1. 사진 앱을 연 다음 GIF로 만들고자 하는 라이브 포토를 선택한다. 앱 아래에 있는 앨범 탭에서 미디어 타입 목록을 통해 쉽게 라이브 포토 사진을 찾을 수 있다.
 
ⓒ IDG


2. 라이브 포토를 선택한 후에는 위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여러 효과를 볼 수 있다. 

3. 루프나 바운스 등 원하는 효과를 선택한다.
 
ⓒ IDG

공유 메뉴를 열고 이메일이나 트위터 등 공유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하면 라이브 포토가 GIF로 공유된다. 앨범 화면으로 돌아와서 미디어 종류를 확인하면 ‘움직이는 항목’에서 해당 GIF로 변환된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단축어 사용해서 동영상이나 연사를 GIF로 변환하기

아이폰 카메라 앱의 셔터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스틸 이미지가 여러장 찍힌다. 라이브 포토만큼 부드럽진 않지만, 이 이미지들은 훨씬 높은 품질로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연사를 GIF로 만드는 내장 기능은 없지만, 단축어 앱으로 쉽게 할 수 있다.

1. 단축어 앱을 설치한다.

2. 컨버트 버스트 투 GIF(Convert Burst to GIF) 단축어를 다운로드한다.

3. 단축어를 실행한다. 연사로 촬영된 사진 목록이 나타나면, 하나를 선택해서 GIF로 변환되기까지 몇 초를 기다린다.

4. 완료를 선택하면 GIF 공유 혹은 사진 앱에 저장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 IDG

연사 대신 동영상을 이렇게 사용하고 싶은가? 
1. 비디오 투 GIF(Video to GIF)를 다운로드 한다.

2. 실행한다. 라이브 포토가 아닌 1초 이상 길이의 영상들이 목록으로 나타난다.

3. 비디오가 너무 길다면? 문제없다. 편집 창이 떠서 GIF로 변환하고자 하는 부분만 차를 수 있다.

4. 저장을 탭한다. 이후 화면 상단의 공유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소셜 미디어 앱, 이메일, 메시지 앱, 다른 서비스 등으로 보낼 수 있다.
 

지피(Giphy) 같은 앱 사용하기

물론 GIF를 만들어주는 전용 앱들도 있다. 새로운 비디오를 촬영하고, 스티커, 텍스트, AR 효과 등을 추가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는 지피(Giphy)다. 방대한 GIF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있어 활용하거나 휴대폰 사진 앱에서 이미지나 영상을 가져오거나, 새로운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