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iOS 에어플레이 지원 중단

Macworld
소파에 앉아 TV로 넷플릭스의 퀴어 아이(Queer Eye)를 즐겨 보는가? 글로우(Glow)나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의 새 시즌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가?

그동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넷플릭스를 실행하고 애플 TV로 전송해서 보고 있었다면 방법을 달리해야 할 것 같다. 넷플릭스가 에어플레이의 지원을 공식 종료했기 때문이다.

지난주 넷플릭스는 어떤 공지나 설명도 없이 에어플레이 지원을 종료했다. 넷플릭스 사이트의 설명에는 간단히 “기술적인 이유로 넷플릭스가 에어플레이를 더는 지원하지 않는다”고만 되어 있었다.

이와 관련해 넷플릭스는 최근 보다 자세히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는 모든 회원들이 어느 디바이스에서나 훌륭한 넷플릭스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한다. 서드파티 디바이스에서 에어플레이가 지원되면서, 애플 TV와 다른 디바이스를 구별하지 못하게 됐다. 이에 따라 시청 품질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에어플레이 지원을 중단하기로 했다. 회원들은 애플 TV와 다른 디바이스에 내장된 앱을 통해 계속해서 넷플릭스에 접속할 수 있다.”

즉, 에어플레이를 사용하면 넷플릭스가 에어플레이 대상의 정확한 비디오 및 오디오 역량을 알 수 없다는 의미다. 몇가지 애플 TV에 대해서만 고려해야 했을 때는 큰 문제가 아니었지만, 이제 에어플레이가 여러 스마트 TV를 직접 지원하면서 넷플릭스가 사용자 디바이스가 지원할 수 있는 최고의 품질을 보장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넷플릭스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고 화면이 있는 디바이스에는 거의 넷플릭스 앱이 있다.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면서 넷플릭스 앱이 없는 디바이스는 상상하기 어렵다. 그리고 물론 넷플릭스를 여전히 iOS 디바이스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단지 에어플레이만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보지 못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동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넷플릭스를 구동하고, 애플 TV(혹은 다른 스마트 TV)에 에어플레이로 보내서  시청했던 사람들은 애플 TV나 스마트 TV의 네이티브 넷플릭스 앱을 사용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