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자체 자바 배포판 드래곤웰 JDK 발표

InfoWorld
중국 거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자체 자바 배포판인 오픈소스 드래곤웰(Dragonwell) 8 JDK를 발표했다.
 
ⓒGettyImagesBank

현재 베타 버전인 알리바바 드래곤웰 8은 오픈JDK와 자바 SE 8을 기반으로 한다. 아마존의 크레토 자바 빌드나 애줄의줄루 자바 플랫폼과 유사하다. 현재는 인텔 x86 기반 64비트 리눅스 시스템에서만 동작하며, 데이터센터의 대규모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안정성과 성능에 중점을 두었다. 드래곤웰은 매 분기 새 버전을 발표할 예정인데, 이에 따라 자바 SE 11을 기반으로 하는 드래곤웰 11은 2020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드래곤웰 8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 CMS(-XX:+UseConcMarkSweep)가 기본 가비지 컬렉터로 사용된다.
- 자바 플라이트 레코더는 JDK 11로부터 백포팅했다.
- ArrayAllocationWarningSize와 같은 서비스 기능 제공
- JWarmup 사전 컴파일

알리바바의 설명에 따르면, 드래곤웰은 SAP의 SapMachine 자바 버전처럼 “친숙한 변형판”으로, 오픈JDK와 같은 조건으로 배포한다. 드래곤웰은 알리바바/알리페이 JDK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리바바 산하의 타오바오 웹 사이트와 앤트 파이낸셜 서비스(알리페이), 차이냐오 물류 서비스를 지원한다. 알리바바는 드래곤웰 기술 개발자를 오픈JDK 개발에 다시 기여하고 있다.

드래곤웰 8은 깃허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