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데이터를 ‘색상’ 기준으로 정렬하는 방법

PCWorld
엑셀을 색상으로 정렬할 수 있을까? 당연하다. 값에 따른 분류 외에 셀 색상과 글자 색상, 그리고 셀 아이콘으로도 분류할 수 있다.

우선 열과 필드 분류를 위해 색상을 정의해야 한다. 여기서는 SALES 열을 기준으로 색상을 선택했다.

1. 1억~5억(100~500 million)에 해당되는 행을 모두 선택하고, 백그라운드 색상을 지정한다. 홈 탭의 글꼴 그룹 내의 페인트 모양 아이콘 옆의 화살표를 클릭한다. 색상 팔레트가 나타나고 원하는 색상을 클릭하면 된다. 여기서는 표준 색 중 노란색을 선택했다.

2. 7,700만~8,500만(77~85 million)에 해당되는 다음 행을 선택하고 파란색으로 지정했다.

3. 6,000만~6,500만(60~65 million)은 초록색, 5,000만(50 million)에는 주황색, 4,000만~4,500만(40~45 million)에는 보라색, 3,000만~3,900만(30~39 million)에는 청록색을 지정했다.
 
특정 영역에 색상을 지정함(클릭하면 확대 가능) ⓒ JD SARTAIN / IDG WORLDWIDE

이제 SALES 값에 따라서 색상이 정의됐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BOOK, AUTHOR, LANGUAGE, PIB DATE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록색으로 지정된 작가들은 판매량이 3,000만~3,900만 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1. 커서를 데이터 범위 내에 아무곳이나 두고 Ctrl+A를 눌러 모두 선택한다.

2. 홈 탭의 편집 그룹에서 정렬 및 필터 > 사용자 지정 정렬을 클릭하면 정렬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3. 머릿글이 있으면, ‘내 데이터에 머리글 표시’를 체크한다.

4. 정렬 기준 필드에서 AUTHOR과 같은 특정 열을 선택한다.

5. 행렬 기준값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셀 색’을 선택한다.

6. 정렬 필드에서 셀 색이 썸네일로 나타나는데, 원하는 색상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청록색이다.

7. 마지막 필드에서 ‘위에 표시’를 선택한다. 그러면 선택한 행들이 스프레드시트의 상단에 표시된다.

8. ‘기준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왼쪽부터 AUTHOR, 값, 오름차순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한다.
 
색상을 기준으로 먼저 정렬하고, 그다음 AUTHOR를 알파벳순으로 정렬했다. ⓒ JD SARTAIN / IDG WORLDWIDE

청록색 셀들(판매량 3,000~3,900만에 해당)이 스프레드시트 상단에 표시되고 AUTHOR가 알파벳 순으로 정렬되었다. 청록색 셀 외의 영역은 AUTHOR의 알파벳 순으로만 정렬되었다.

청록샐 셀이 상단에 표시되고 AUTHOR 알파벳 기준으로 정렬되어 있다. ⓒ JD SARTAIN / IDG WORLDWIDE

색상, 값, 아이콘 등을 기준으로 정렬하고 조건부 서식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중요한 데이터를 한번에 강조하는 엑셀 조건부 서식 사용법> 과 <"맞춤 설정으로 활용도 UP" 엑셀의 조건부 서식 사용자 지정 활용법>을 참고하자.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