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PC 1대,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기

Computerworld
두 명 이상의 사람이 하나의 업무용 PC를 공유한다는 건, 언뜻 들으면 재앙을 부르는 주문처럼 들린다. 동료가 내 파일을 읽고, 수정하고, 마음대로 지울 수 있다면? 혹은 내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삭제하고, 그 밖에 시스템 전반적인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

그렇지만 일을 하다 보면 두 명 이상의 직원이 컴퓨터를 함께 써야 할 때도 있고, 임시 직원에게 컴퓨터를 양도해야 할 때도 있다. 그리고 그 때마다 기기를 완전 초기화 할 수도 없는 일이다. 윈도우 10은 이런 문제 없이도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PC를 평화롭게 공유하는 훌륭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 여러 가지 도구의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이 기사는 2018년 10월 윈도우 10 업데이트(1809버전)에 맞춰 업데이트 되었다. 그보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 10을 구동하고 있다면 세부 사항 일부가 다를 수 있다.
 

윈도우 10 PC 공유용 계정 설정

윈도우 10은 한 대의 PC를 여러 사람이 공유하기 상당히 쉽게 설계돼 있다. PC 공유를 원한다면 우선 사용자별로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각자의 계정이 생성되면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데스크탑, 설정 등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이 가운데 한 사람은 PC 관리자 권한을 맡아야 한다. 관리자 계정은 모든 계정에 대해 시스템 설정을 비롯한 관리 권한을 가진다. 일부 시스템 설정은 관리자 계정으로만 접근 가능한 것도 있다. 관리자 계정 설정은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거나 기기 사용을 시작할 때 가능하다.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했다면, 사용자 계정 설정은 어렵지 않다. ‘시작 > 설정 > 계정'의 경로로 접근해 좌측의 메뉴에서 ‘가족 및 다른 사용자'를 클릭해보자. 동료를 위한 계정을 설정하려 한다면 ‘다른 사용자' 섹션 밑에 있는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라는 문구를 클릭하면 된다. (가족들이 쓸 계정을 설정하면 게임이나 앱 등의 연령 제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설정은 ‘가족' 섹션 하단의 ‘가족 구성원 추가'를 클릭하면 된다.)
 

계정 설정을 하려면 이메일 주소를 알아야 한다. 원드라이브 스토리지 접근 권한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설치한 앱 목록 등 기존 윈도우 설정을 불러오고 싶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등록하는 상황을 기준으로 작성하겠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없으며, 신규 등록도 원치 않는 경우의 설정법에 대해서는 추후 설명한다).

원하는 계정 분류를 선택하면 이메일 입력창이 뜬다. 여기에 사용자 계정 생성을 원하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 마침을 순서대로 클릭해보자. 해당 사용자의 이름이 가족 및 다른 사용자 계정 페이지에 추가됐을 것이다.
 

추가된 사용자 계정 정보는 시작 메뉴 왼쪽 중간에 현재 로그인된 사용자 정보를 의미하는 아이콘을 클릭해 확인할 수도 있다. 

신규 계정을 실제 이용하려면 두 가지 경로로 접근할 수 있다. 우선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펼쳐지는 시작 메뉴 왼쪽 중간의 현재 PC 사용자 계정 아이콘을 클릭해보자. 여기에서는 등록된 모든 계정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중 사용자의 계정을 선택해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곧바로 계정이 전환된다. 또는 PC를 아예 재시작해 로그인 화면에서 원하는 계정을 선택할 수도 있다. 사용자의 계정 이름을 선택한 후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로그인 된다.

등록된 각각의 계정은 개별 원드라이브 스토리지를 가지게 된다. 각 사용자의 로컬 파일과 폴더는 소유자만 접근할 수 있으며, 설치한 앱도 다른 계정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 하나의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한 기기들 간에는 파일과 설정의 동기화가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없이 새로운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반면, 한 사람이 MS 계정이 없는 상황에서 공유 PC를 설정하는 일은 이보다 좀 더 까다롭다. 

설정> 계정 > 가족 및 다른 사용자 >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를 클릭한다. 그러면 뜨는 창에서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클릭한다. 그리고 다음 창에서 “Microsoft 계정 없이 사용자 추가”를 누른다. 
 

 

계정 간 전환하기

한 번 이렇게 계정을 설정해 두었다면, 계정 간 전환은 어렵지 않다. 현재 PC에서 다른 사람이 윈도우 10을 사용 중인데 내가 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시작 메뉴 중간쯤 왼쪽에 위치한 현재 사용자의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한 후, 전환하고 싶은 사용자 계정을 클릭해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물론 잠금 화면으로부터 로그인을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기기 상에 등록된 모든 사용자 계정이 표시된다. 

다수의 사람들이 계정을 나누어 PC를 공유할 때 유의할 점이 하나 있다. 설령 사용자가 PC를 사용하지 않는 중이라고 해도 PC를 재 시작하거나, PC에서 로그아웃 하지 않는 이상 여전히 계정에 로그인 된 상태로 남아 있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실제 PC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한 명인데, 여러 개의 계정이 로그인 되어 있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PC를 사용 중인 사람이 다른 사람의 계정에까지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니다. 계정은 한 번에 하나씩만 사용할 수 있다. 다른 계정에 접근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현재 로그인 되어 있는 사용자 계정을 보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시작 메뉴 중간쯤에서 왼쪽에 위치한, 현재 사용자 계정을 나타내는 상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기기에 로그인 된 상태의 계정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각 계정 이름의 밑부분을 보면 “로그인 중”이라는 문구가 떠 있을 것이다.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어떻게 되는 걸까? 누군가가 자신의 계정이 로그인을 하면, 윈도우 10은 그 사람의 사용자 계정 상태를 저장해 둔다. 그 사람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했고, 어떤 파일에 어떤 작업을 했는지 등등을 말이다. 그렇게 하면 그 사람이 나중에 다시 돌아와 계정을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작업하던 것이 그대로 저장되어 있어 다시금 앱을 켜거나 파일을 여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이것은 무척 유용한 기능이지만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작업하던 내용이 소실되는 것이다. 불가피하게 PC를 재 시작하거나 종료해야 할 경우, 기기 상의 모든 사용자 계정이 자동으로 로그아웃 된다. 예컨대 사용자가 윈도우 계정에 로그인을 하고, 여러 가지 작업을 한 후 저장하지 않고 그대로 나왔다고 해보자. 이후 다른 사람이 그의 계정에 로그인을 해서 작업을 하던 중에 PC를 재 시작하거나 시스템을 종료하면 사용자가 저장해두지 않았던 작업 내용은 전부 사라지고 만다. 

그럼 어떻게 할까? 공유 PC에서 작업한 내용은 항상 저장해 두고, 다른 사람에게 PC를 넘겨주기 전에 반드시 내 계정을 로그아웃 하는 것이다. 그렇게 복잡한 일도 아니다. 시작 메뉴 위쪽에 있는 계정 이름을 클릭하고, 로그아웃을 클릭하면 끝이다. 
 

계정 관리하기

다른 사용자에게 관리자 권한을 주는 것도 어렵지 않다. 설정 > 계정 > 가족 및 다른 사용자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을 주려는 계정을 선택하고 ‘계정 유형 변경'을 클릭한 뒤 ‘관리자'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부여한 관리자 계정을 일반 계정을 되돌리는 것도 같은 경로로 가능하다. 
 

더 이상 PC를 사용하지 않을 계정은 제거할 수도 있다.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해 설정 >  계정 > 가족 및 다른 사용자의 경로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계정을 선택해 제거하면 된다.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제거 시 계정과 관련한 파일이나 설정, 앱, 음악 등이 삭제될 것이라는 경고창이 뜰 것이다. 또 하나 참고할 부분은 계정 제거는 해당 사용자가 윈도우 10에 로그인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이다. 
 

위 내용들만 숙지한다면, 윈도우 10 PC를 여러 사람이 쉽고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보너스 팁 : 숨은 윈도우 10 관리자 계정 활성화 하기

글을 마치기 전에 팁 한 가지를 더 소개한다. 윈도우 10에 숨겨진, 일종의 수퍼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는 방법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윈도우를 처음 설치할 때 생성한 계정이 그 PC의 관리자 계정이 된다. 그리고 이 관리자 계정은 해당 PC에서 윈도우 10과 관련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고, 새로운 계정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때 이를 승인할 권한을 갖는다. 그런데 윈도우 10은 처음 설치될 때 이 외에도 숨은 관리자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 둔다. 

이 숨은 관리자 계정은 일반 관리자 계정에는 없는 권한이 하나 더 있다. 숨은 관리자 계정을 사용할 때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user account control) 프롬프트가 뜨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윈도우를 커스터마이징하거나 문제 해결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계속해서 뜨는 UAC 알림이 없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이 숨은 관리자 계정을 ‘상위 관리자 계정’이라고, 그리고 일반 관리자 계정을 하위 관리자 계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숨은 관리자 계정을 사용법도 어렵지 않다. 

우선, 현재 사용하는 계정이 일반 관리자 계정인지 확인한다. 그리고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앱 목록을 쭉 내려 ‘윈도우 시스템’을 클릭한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우클릭하고, ‘자세히’를 누르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뜬다. 이것을 클릭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된다. 프롬프트의 타이틀 바를 확인해 보자. 아마도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라고 되어 있을 것이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를 타이핑한 후 엔터를 누른다. 이렇게 하면 숨은 관리자 계정이 활성화 된다. 윈도우 10 로그인 화면과 시작 메뉴에도 이 계정이 뜰 것이다. 일반 계정을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를 클릭하면 숨은 관리자 계정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숨은 관리자 계정을 비활성화 하고 싶다면, 앞서 설명한 절차를 그대로 밟은 후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를 타이핑하여 엔터를 누르면 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