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방법

TechAdvisor
공장 초기화(factory reset)는 윈도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기기 속도가 느려진 경우, 윈도우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할 수 있지만, 좀 더 심각한 성능 문제일 경우 전체 공장 초기화가 필요할 수 있다. 

공장 초기화를 통해 컴퓨터 또는 태블릿을 공장 출하 상태로 복원하면 성능 문제를 해결하고 악성코드를 제거하거나 새로운 주인을 맞이할 준비가 된 것이다. 컴퓨터를 초기화하는 과정은 윈도우 10에서 약간 변경됐기 때문에 이번 기사에서는 윈도우 10을 초기화하는 방법과 윈도우 7이나 8을 초기화하는 방법을 별도로 설명한다. 


윈도우 10 컴퓨터 또는 태블릿 공장 초기화 

윈도우 10에서는 컴퓨터 초기화를 위한 내장된 도구 덕분에 프로세스가 아주 쉽다. 시작 메뉴를 열고 설정(톱니 바퀴 아이콘)을 선택하라. 검색 창에 '초기화'를 입력하고 결과가 나타나면 '이 PC 초기화'에서 시작을 클릭하라.  

시작을 클릭한 후 새로 뜨는 창에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파일을 유지할 지 전체 초기화를 할지 선택할 수 있다. 윈도우 10 운영체제는 컴퓨터와 태블릿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초기화 프로세스 또한 동일하다.  


윈도우 7 또는 8 운영체제 공장 초기화 

윈도우 7이나 8은 운영체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초기화 도구가 없기 때문에 공장 초기화 작업이 조금 까다로울 수 있다. 

복구 디스크가 함께 제공된 컴퓨터라면 공장 초기화를 수행하는 게 비교적 쉬울 수 있다. 디스크를 넣고 지침을 따르기만 하면 된다. 다만 그 전에 파일을 백업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윈도우 8 컴퓨터에는 때때로 디스크가 아닌 윈도우 내에서 실행할 수 있는 복구 애플리케이션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확인해보자. 컴퓨터에 디스크가 없고, 사전 설치된 복구 애플리케이션이 없다면 PC나 노트북에 복구 파티션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윈도우, 드라이버 및 추가 프로그램의 전체 복사본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하드드라이브의 숨기진 기능이다. 이를 통해 컴퓨터를 처음 사용했을 때와 똑 같은 상태로 되돌릴 수 있으며, 똑 같은 성능을 발휘한다. 

초기화 과정은 컴퓨터 제조업체와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복구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복구 관리자(recovery manager)'로 부르는데 제조업체마다 다른 이름일 수 있다. 

공장 초기화를 수행하기 전에 보관할 데이터를 백업하라. 문서, 사진, 음악, 동영상을 포함해 사용자 폴더의 모든 내용을 복사하는 것이 좋다. 공장 초기화를 하면 컴퓨터를 설치한 이후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이 삭제된다. 

1. 컴퓨터를 시동하거나 재부팅하라 



2. 컴퓨터가 켜질 때 눌러야 할 키는 제조업체마다 다르다. 제조업체별 키는 다음과 같다(국내 데스크톱, 노트북 제조업체들은 모두 다르다. 편집자 주). 참고로, 이 키를 칠 기회가 종종 있을 것이다. 몇 번 시도해도 괜찮으니 여러 번 누르는 것이 좋다. 
 


- 에이서: Alt + F10
- 아수스: F9
- 델/에일리언: F8
- HP: F11
- 레노버: F11 
- MSI: F3
- 삼성: F4
- 소니: F10 
- 도시바: O(숫자가 아닌)를 누르고 있다가 도시바 로고가 나타나면 키에서 손을 떼면 된다. 
- LG: F11 
- 주연테크: F11 연속 두번 
- TG삼보: F5 

이 키가 작동하지 않으면 시작할 때 화면에 복구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별도의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복구 파티션이 BIOS에서 활성화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3. 진행 방법을 설명하는 화면의 지시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제조업체마다 각기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복구 파티션에서 '디스크 이미지'를 복원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침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진행을 확실히 확인했다면 거의 자동으로 진행된다. 



작업이 시작될 때까지 30분을 기다리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시스템에서는 먼저 윈도우를 복원한 다음, 윈도우가 처음 부팅할 때 자동으로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이런 경우, 복구가 완료됐다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아무 것도 시도해선 안 된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