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경험 없어도...' 신생기업을 위한 마케팅 팁 5

Techworld

마케팅은 매우 강력한 도구다. 마케팅은 한때 비용이 많이 드는 활동으로 간주됐으나 이제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덕분에 어려움이 크게 줄어들었다. 

기술의 발전은 일반적으로 마케팅 활동 예산이 매우 적은 신생기업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마케팅은 사후에 고려해서는 안 되며, 신생기업이 실행 가능한 제품을 만든 즉시 마케팅을 생각해야 한다.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할애하기 어려운 신생기업에 도움이 될만한 팁을 소개한다. ciokr@idg.co.kr

1. 브랜드 메시지 정의

마케팅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브랜드 정체성과 메시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는 고객에게 말하기 위해 사용할 음성의 음색과 브랜드로서 전반적인 '성격'을 선택하는 데 중요하다.

물론 회사의 제품이 무엇이고 누구를 목표로 삼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질풍노도의 청소년이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회사를 겨냥한 메이크업 브랜드인가? 마케팅은 제품 및 정체성과 일치해야 한다. 

2.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은 브랜드 마케팅에 효과적이고 저렴한 방법이다. 웹 사이트를 통해 이메일 주소를 얻거나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요청하거나 고객이 가입할 수 있는 이메일 뉴스레터를 제공할 수 있다. 

맥킨지앤드컴퍼니(McKinsey & Co.)의 조사에 따르면 이메일 마케팅은 소셜미디어보다 최대 40배 이상 효과적이며 구매 프로세스는 소셜미디어 마케팅보다 3배 빠르다. 

그러나 이를 어떻게 다루냐가 중요하다. 너무 자주, 너무 많이 이메일을 보내면 고객이 탈퇴할 수도 있다. 또한 관심을 끌기 위해 콘텐츠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3. 소셜미디어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오늘날 소셜미디어는 가장 강력하고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방식 중 하나다. 예를 들어, 일부 '디지털 퍼스트' 브랜드는 대규모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우선, 소셜미디어 채널이 사용자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 소셜미디어 모두에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목표로 하는 시장(젊은 사람들은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고 페이스북은 사용자층의 연배가 다소 높은 경향이 있다)과 당신의 제품(심미적 구성 요소가 강한 브랜드는 이미지 기반 인스타그램에서 특히 유리하다)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 공략하는 것이 좋다.

이 채널에 게재할 광고를 구매할 수도 있다. 이 중 일부는 매력적인 클릭당 지불 모델로 제공된다. 즉, 누군가가 실제로 광고 중 하나를 클릭하는 경우에만 비용이 청구된다. 이것은 훨씬 많은 사람이 광고를 볼 수 있지만 클릭하지 않으면 지불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한다.

4. 블로그 시작하기
 
블로그는 신생기업이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한 마케팅 도구다. 이 블로그는 브랜드와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관한 명백한 정보를 다룰 수 있다.

일부 허브스팟(HubSpot) 조사에 따르면 블로그가 있는 비즈니스는 블로그가 없는 비즈니스보다 126% 더 많은 잠재고객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는 당신의 사이트로 유기적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SEO 작동 방식 및 알고리즘 작동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5. 이벤트 스폰서
 
특히 지역 내에서 열리는 행사가 효과적이다. 지역 내 행사가 없다면 제품과 관련이 있는 이벤트를 선택하라. 일반적으로 행사 주최자에게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마케팅 자료를 전달할 좋은 기회도 얻을 수 있다.